일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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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권도장 운영침체요인과 활성화방안
  • Ⅰ. 서 론Ⅱ. 본 론태권도장 운영의 침체요인태권도장 운영의 활성화 방안Ⅲ. 결 론사회체육 중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태권도가 보다 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육과 시설의 투자 및 올바른 지도자의 지도 자세가 필수적이다.

    2009.03.19 / 16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태권 태권도 , 태권도장 도장 , 태권도장 운영침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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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권도 운영 활성화 방안자료
  • 1.서론 2.본론 (1) 환경 분석① 현실과 문제점② SWOT분석 (2) 활성화 방안 ① STP 분석② 마케팅 믹스(9P)③ 전략적 제휴 마케팅④ 성인태권도 활성화 방안 3.결론21세기 태권도의 미래를 위한 발전 방안에 태권도의 과학화와 세계화는 반드시 필요하다. 바야흐로 세계는 빛의 속도, 생각의 속도로 상징되는 정보화 사회로 넘어가고 있으며 태권도의 과학화는 시대의 조류에 부응하는 동시에 태권도의 미래에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더 이상 전근대적이고 주먹구구식의 태권도 수련과 교습으로 태권도

    2009.03.19 / 20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우리나라 태권도 , 스포츠 태권 , 태권도 운영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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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 월드컵과 패션
  • Ⅰ. 서 론 1. 연구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Ⅱ. 2002년 한일 월드컵 패션의 대두 1. 세계적인 패션 브랜드들의 월드컵 마케팅 2. 제안된 월드컵 룩 Ⅲ. 월드컵 스타들의 패션과 영향 1. 스포츠 최고의 패션모델데이비드 베컴 2. 크리스찬 디오르 첫 남성모델 지네딘 지단 3. 영국의 디카프리오 마이클 오언 4. 조각같은 얼굴 인간 명품 , 파올로 말디니 5. 화장품-휠라 등 간판 안정환 6. 젊은이들의 패션리더, 나카타 히데토시

    2009.02.24 / 19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월드컵과 패션 , 스포츠 패션 월드컵 패션 , [마케팅] 월드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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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논문][스포츠 경영] 국내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연구
  •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Ⅱ. 이론적 고찰1. 스포츠 산업의 발전과 관광 자원화2. 스포츠관광1) 스포츠관광의 형태2) 스포츠관광의 유형3) 국가별 스포츠활동의 특징3. 스포츠관광상품1) 스포츠제품 2) 스포츠관광상품의 개념3) 스포츠관광상품의 특성4) 스포츠관광상품의 유형4. 스포츠관광상품 개발전략1) 반응전략과 선제전략2) 다각화 전략3) 스포츠관광상품 개발과정Ⅲ. 선행연구1. 국외2. 국내Ⅳ. 스포츠관광 상품개발1.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의 기본방향1) 스포츠관광의 본질적 개념2) Soft와 Hard의 복합적 구성3) 스포츠관광의 영향요인2.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의 개발방안1) 능동형 스포츠관광상품 개발방안2) 수동형 스포츠관광상품 개발방안3) 스포츠관련 주제형 관광상품의 개발방안Ⅴ. 결론 및 참고문헌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현재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관광객의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시대적이고 사회적인 흐름에 부흥하는 새로운 상품이 필요할 것이다.기존에 국내 스포츠 시장은 초과공급이 발생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보다 다양화 되어있는 시장이 아니라 소비자의 변화하는 욕구에 부흥하지 못하는 후진적인 시장의 형태를 갖고 있다. 이는 빠른 사회적 변화에 부흥하지 못하여 여전히 과거 스포츠 시장을 형태를 답습하는 것은 한계효용의 법칙과 어느 정도 연관시켜 볼 때, 점점 매력을 잃어가는 일이다. 그러므로 국내 스포츠 시장은 질적인 내용이 전제가 되어 세분화 되어야 할 것이다. 한 방법으로, 근본은 다르지만 유사한 맥락에 있는 관광산업과 스포츠를 연계하는 것이다. 주 5일 근무제는 경제 및 산업구조, 노동시장, 국민여가문화 등 다양한 부문에서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특히 스포츠관광을 포함한 여가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의식주를 제외하고 노동시간 이외에 여가시간을 즐기는 것이 꼭 필요한 이 시대에는, 개개인이 자신에게 주어진 여분의 시간을 얼마나 자유롭고 주체적으로 설계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져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국가차원의 제도와 정책이 국민소득 향상에 따른 풍요로운 삶에 대한 국민욕구의 증대와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시간의 확대, 핵가족화에 따른 생활가치관 변화로 인한 국민들의 여가 욕구 충족을 위해 수립되고 있다. 특히 전국의 지자체에서 자신의 지역에 맞는 여가스포츠 상품을 개발함과 동시에 관광객들을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는 점이다. 스포츠관광상품을 개발해 낸다는 것은 많은 사전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미 국내에서도 소개된 바 있는 스포츠관광상품에 대한 개념정립에 대한 내용을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관련된 연구들을 분석하여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내용들을 다루어볼 것이다. Ⅱ. 이론적 고찰 1. 스포츠 산업의 발전과 관광 자원화스포츠라는 재화의 특성이 변화함에 따라 스포츠의 관광 자원화의 가능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는 스포츠 시장의 발전이 국내에서도 매우 급속히 진행 중이며, 그 동안 스포츠가 잠재적으로 갖고 있었던 상품성이 여러 방향으로 개발되는 데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스포츠가 갖는 매우 복합적인 사회적 기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데, 여러 스포츠 사회학자들로부터 논의된 사회적 기능은 개인적 즐김(즐거움과 오락거리의 제공)의 기능, 건강과 심리적 행복감에의 기여 기능, 사회적 조화(공동체 의식, 인간관계), 사회변화에의 기여(교육)로 대별된다. 특히 개인적 즐김이라는 스포츠의 사회적 기능이 그 어느 때보다도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다.스포츠상품의 일상적인 소비는 이미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90년대 들어 본격화되었다. 스포츠활동과 관련된 용품과 용구의 가계소비는 88년 1783억 원 정도의 연간 내수 규모이던 것이 1997년에는 1조 9466억 원으로 무려 11배가 증가하였다. 또한 소비되는 스포츠용품의 종류도 다양해졌다. 스포츠시설서비스 역시 민간 스포츠시설의 확충으로 크게 늘어서 1988년 연간 3807억 원 규모이던 것이 1997년에는 년간 1조 4657억 원 정도가 되었다. 이러한 스포츠의 산업화 경향에 뒤늦게 합류한 영역은 스포츠오락부문일 것이다. 아직 국내의 사정은 이 영역의 규모 성장과 분화가 낮은 편이지만 미국 사회 경우를 보면 경기대회 입장료와 식음료, 기념품, 스포츠복표 소비와 스포츠박물관 입장료, Pay-per-view구매나 직접대회 참가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이 개발되어 있다. 또한 스포츠 여행업- 예를 들면 국내 스키장의 해외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상품개발과 반대로 내국인의 골프 투어나 스키 투어가 그것이며, 국내 스포츠여행으로서 동강이나 한탄강 지역의 급류타기나 스키강습여행 등 - 도 국내에서 별도 하위 산업영역으로 주목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은 규모가 미미하다. 지금까지 스포츠 상품의 개발을 포함한 스포츠산업화의 현 단계를 진단한 것은 결국 스포츠의 관광자원화의 가능성이 스포츠 재화의 특성과 긴밀하게 연관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스포츠의 관광자원화를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관광에 적합한 상태의 스포츠 제품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적합한 스포츠 재화의 조건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체육계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보다 큰 관심이 요구되며 내부•외부의 상호 정보교환과 관심 교류를 통해 구체적인 정책이나 다양한 사업이 구김성혁(1994) 관광마케팅론, 대왕사권현재외(2003) 레저스포츠, 대왕사김오중(2002) 여가•레크레이션 총론, 대경곽한병외(2002) 레저스포츠총론, 두남출판사한철언(2005) 21세기 스포츠관광, 백산신재휴외(2003) 지역발전과 스포츠 비즈니스, 국민체육진흥공단김정명(2005) ‘스포츠 이벤트 소비자의 참가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 이벤트•컨벤션학회 창립총회, 세미나 자료박용범(1998) 지방자치단체의 스포츠이벤트를 통한 지역사회 개발방안,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이용철(2000) 스포츠이벤트여행 상품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 10호, 한국관광경영학회한철언(1998)21세기 한국스포츠관광의 정책방안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한철언(1999)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논문하수영(2006)스포츠관광객의 선택속성 및 만족구조, 숙명여대 대학원여경아(2005)주5일 근무제에 따른 스포츠관광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송재진(2004)한국 스포츠관광과 자원화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문성훈(2004)스포츠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김남식(2004)스포츠관광산업의 활성화에 관한 고찰, 용인대 체육대학원이재형(2001)삶의 질 향상을 위한 스포츠관광의 활성화 방안 연구,경성대 교육대학원LG 경제 연구원 http://www.lgeri.com/삼성 경제 연구원 http://www.seri.org/한국관광명품점 http://www.souvenir.or.kr/ 한국관광공사 http://www.knto.or.kr/

    2009.02.13 / 31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상품 스포츠 , 스포츠관광 관광 , [졸업논문][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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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논문][체육학 스포츠경영]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향상
  •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II. 이론적배경 1. 기업이미지1) 기업이미지의 정의2) 기업이미지의 역할과 중요성3) 기업이미지의 특성 및 유형 2. 스포츠 마케팅1)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발전 과정3) 스포츠 스폰서쉽의 등장 배경III. 기업이미지와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쉽1) 기업 이미지 전략과 스포츠 마케팅2) 미디어전략으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쉽 3) 촉진 전략으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쉽 2. 스포츠 스폰서쉽의 기대효과1)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의 측면2) 기업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측면 3.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기업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 4. 우리나라 기업별 스포츠 마케팅 IV. 결론 및 고찰참고문헌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생산, 유통, 소비 등 3자간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존재를 전제로 해야만 그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마케팅 환경에 대해서 의도적으로 전달자 및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처럼 기업이 의도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활동은 바로 마케팅 목적의 달성을 이해 수행되는 정보전달 활동이므로 이를 가리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 한다.이러한 마케팅의 촉진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종래의 획일적 전달에서 벗어나 개별적 전달로의 전환하고자 하는 움직임이며 또한 소비자에게 일정한 동질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에서 탄생한 것이다. 특히,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중에서 후원(Sponsorship)은 기업의 지명도, 이해도, 호감도를 증대시켜줄 수 있는 마케팅 도구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 이에 따라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및 인지도 향상과의 관계를 재조명 해 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현대인들은 평균 노동시간의 단축과 임금 상승 등으로 여가와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스포츠가 현대사회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건강과 레저에 대한 관심 증대, 개인소비 지출의 증가, 생활 행동 양식의 변화와 같은 다양한 사회 현상의 변화로 인하여 관람 스포츠의 인기상승 등의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스포츠에 대한 사람들의 열정은 매스미디어의 스포츠 관련 보도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하고 있고, 스포츠에 대한 시청자들의 열광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서 TV방송사들은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스포츠 중계에 할애하고 있으며, 새로운 스포츠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중에서 후원(Sponsorship)은 기업의 지명도, 이해도, 호감도를 증대시켜줄 수 있는 마케팅 도구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 스포츠와 기업경영은 두 가지의 연결고리로서 구분 된다. 첫 번째 연결고리는 자사의 직원들의 조직에 대한 결합도를 높이는 효과이며, 두 번째 연결고리는 스포츠를 하나의 유망한 사업영역으로 간주하는 개념으로 스포츠 마케팅은 이 부분에 속한다. 이러한 스포츠 마케팅의 가장 보편적인 부분이 기업홍보이며, 해외시장에서 자사의 낮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많이 이용한다. 즉, 현대가 중국, 브라질, 유럽의 각 축구팀에 자사의 상표를 부착한 유니폼을 입게 한다든지, 삼성이 박세리 선수를 지원한 것, 박찬호 선수에게 나이키 운동화를 신게 하는 것 등이 모두 스포츠 마케팅의 일환이다. 이에 따라 스포츠 마케팅이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어떠한 역할을 하며, 스포츠를 하나의 유망한 사업으로서 기업의 이미지를 위해 스포츠 마케팅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문헌과 사례를 통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반적으로 문헌적 연구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선행연구와 사례연구를 혼용한 기술적인 내용으로 전체 4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I장에는 연구의 목적 및 연구방법을 기술하고, II장에서는 이론적배경, III에서는 기업이미지와 스포츠 마케팅강효민, 남재화, 스포츠 미디어 & 미디어 스포츠, 대한미디어, 2001.김영석, 스포츠와 미디어 그리고 마케팅, 신아출판사. 2000.김영준, 우리나라 스포츠 마케팅의 스폰서쉽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01.김용만,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2002.박세혁 외, 스포츠마케팅, 학현사, 2002.백광, 남동현, 최신 스포츠경영론. 대경북스, 2000.손영석, 스포츠 스폰서쉽(sponsirship)에 대한 소비자 태도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2002.최덕현, 새로운 패러다임의 경영현장 - 스포츠 산업, 스포츠마케팅21, 2000최종진, 박찬규, 이병관, 스포츠산업론, 대한미디어, 2003.

    2009.02.03 / 26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이미지 졸업논문 , 기업 스포츠마케팅 , [졸업논문][체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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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스터 디자인의 이해 & 포스터 감상 교육법 연구] 포스터 디자인의 이해 & 포스터 감상 교육법 연구
  • Ⅰ. 서론Ⅱ.포스터디자인 감상교육 1. 시각문화 2. 포스터디자인 감상교육의 필요성 3. 포스터의 특징 4. 포스터의 기능적 특성Ⅲ. 포스터디자인 1. 포스터디자인의 종류 및 특징 감상 지도 방법 2. 포스터디자인의 미적요소 감상 지도 방법Ⅵ. 포스터디자인 감상교육의 교육적 의의 및 개선방안 1. 교육적 의의 2. 개선방안 Ⅴ.결론참고문헌(2) 포스터디자인의 특징현대인의 생활에서 정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 역작용으로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에 빠져있는 것이 또한 현대인의 생활이다. 정보 전쟁이라고 할 만큼 쏟아지는 정보 가운데 포스터 디자인은 정보를 정확히 전달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포스터는 그래픽 디자인 역사를 통해서 볼 때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개인은 물론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사회적 분야에 영향을 미쳤고 시각 언어와 인쇄 시술의 발전에 힘입어 오늘날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혁신적인 발달과 함께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어 매일 신문광고, 잡지광고 등에서 접할 수 있다. 즉, 포스터디자인은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며 대중을 향해서 대중적인 관용어로 이야기한다.포스터디자인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아이디어나 주제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내용을 충분히 전달하기 위해서는 관람자의 주목을 끌어야 한다. 이것은 포스터에 사용된 이미지와 내용이 무엇이며 그 이미지들을 어떻게 배치하여야 관람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포스터는 안내, 선전, 광고의 역할을 하는 시각 매체이므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터디자인의 요소인 색, 문자, 그림, 배치 이 네 가지 요소들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가며 다음의 조건을 고려하여 작품을 제작해야 한다. 첫째, 사람의 시선을 끌어야 한다. 둘째, 내용이 간단, 명료하고 아름다워야 한다. 셋째, 인상적이고 오래 기억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독창적이어야 한다. 다섯째, 색, 문자, 그림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여섯째, 게시 장소와 주위 환경이 잘 어울려야 한다. 즉, 좋은 포스터디자인이란 일단 알기 쉬어야 하며 포스터를 접하는 사람이 알아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래야 포스터를 바라 볼 마음이 생기며 그렇게 시선을 잡아두면 전달하고자 하는 흐름을 인식 시키는 것이 더 용이해 지는 것이다.2. 포스터디자인의 미적요소 감상 방법포스터는 시각접촉의 예술이다. 모든 포스터는 본질적으로 표현주의자로 그것은 무언가 말할 것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도시의 한 장식으로서도 지속하며 우리들로 하여금 그것이 걸린 그곳에 항상 있으리라고 믿게 하고 그림의 극히 일시적인 영원성을 구체화한다. 포스터디자인에서 강조된 요소는 포스터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더 오래 주목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든다. 학습자는 포스터디자인을 감상하면서 포스터디자인이 시선을 붙잡는 동안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쉽게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의 충분한 학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포스터디자인의 목적이 시각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으므로 교사는 포스터디자인 감상수업을 진행할 때 학생이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는 조형요소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포스터의 전달기능과 조형적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1) 형태요소모든 자연물과 인공물, 그리고 우리가 시각언어를 통해 감지되는 모든 물체들은 각각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형태는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디자인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목적이나 내용에 적합한 형태로 먼저 평면상에 구체화해야 한다.형태란 보여 질 수 있는 모든 것으로, 이것은 공간을 차지하고 위치를 표시하며, 방향을 가리키는 형상, 크기, 색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형태는 어떤 의미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만들어 지거나 아니면 단지 장식적인 목적으로 만들어 질 수 있다. 형태를 차원에 따라 분류하면 2차원 적인 형을 다루는 평면적인 것과, 3차원의 매스(Mass)나 양감을 다루는 입체적인 것으로 구분 되는데, 평면의 경우에는 형(Shape)이라고 부르고 입체의 경우에는 형태(Form)라고 한다.포스터에서 대중의 시선을 쉽게 끌 수 있는 요소 중의 하나가 형태이다. 보통 Illustration 작업을 말하며, 파악할 수 없는 어떤 경지를 미시적으로 표현할 수도 있고 환상적인 요소까지 표현할 수 있어 쉽게 대중에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포스터디자인은 커뮤니케이션의 전달 매체로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구성요소들이 필요하다. 포스터디자인은 크게 문자와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고 포스터디자인의 목적에 따라 이 두 요소는 적절하게 배치된다. ① 문자문자는 포스터디자인에서 ‘설득’과 ‘설명’의 기능을 한다. ‘설득’의 기능은 그림에서 표현할 수 없는 부분의 보완 내지는 증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설명’의 기능은 행사포스터디자인에서 일시, 장소 등 구체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전달하는 것과 같이 문자에 의해서 정확한 정보가 전달되는 역할을 한다.문자 표현에 있어 영향을 주는 것은 크기와 굵기 이외에도 위치와 문장의 형태, 주변공간과의 색상차 및 명도차, 전체를 구성하는 디자인 요소로서의 비중 등이 있으며 이러한 복합적인 요인들에 의해 최종효과가 결정된다. 즉 포스터디자인의 문자는 전체균형을 깨뜨리지 않고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포스터디자인의 전체에서 쉽게 드러나야 한다.포스터디자인에 있어 가장 짧은 시간에 내용을 인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문자이다. 그러므로 디자이너는 문자의 형태를 기능적으로 아름답게 형성하여야 한다. 문자의 가독도는 문자가 시각을 통하여 읽혀지는 경우에 주로 자간, 또는 행간 및 문자의 크기, 자체의 종류 등이 관련되어 있다.자간은 한 글자의 1/8이 좋으며 문자체는 10∼20자 정도의 명조체가 가독도가 가장 높고, 10자내외의 경우는 고딕체가 좋고, 많은 문자수에도 강조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굵은 고딕체가 적당하다. 가독도가 다소 떨어져도 삽입해야 할 문자, 필요도가 낮은 것 등은 색의 대비에 의해서 조절이 가능하다. 레이아웃에서 평체나 장체를 이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5행 이상의 경우에는 한 글자의 1/2의 간격, 2행∼3행의 경우에는 한 글자의 3/4 또는 문자 전각의 높이를 간격으로 하는 것도 가독도를 높일 수 있다. 문자의 배치는 선택이상으로 중요하며 시험적으로 위치를 연구해 보기 위해 트레싱지나 방안지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문자의 길이, 크기, 위치의 변화에 따라 포스터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달라지므로 포스터의 어느 위치에 어떤 크기에 글자가 배치되어야 하는지 사전에 충분히 연구하여 조화되도록 해야 한다.창의적인 포스터 디자인을 위한 지도 방안 연구 시현덕 저 |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발행, 초등미술교육 전공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미적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의 연계 수업모형 연구 김선희 저 | 국민대 교육대학원 발행, 디자인공예교육 전공중학교 포스터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 송혜정 저 | 淑明女大 敎育大學院 발행, 미술교육 전공大學에서의 포스터디자인 敎育 나성남 저 | 호서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발행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포스터디자인 교육 기명 저 | 강원도교육청 발행컴퓨터그래픽스를 이용한 포스터디자인의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강현응 저 | 한양대 대학원 발행, 시각디자인 전공포스터디자인에 있어서 Visual Pun의 발상법(Ideation)연구林和辰 저 | 淑明女大 大學院 발행, 평면디자인 전공올림픽 포스터디자인의 傾向 연구 최원아 저 | 동원대학 산업기술연구소 발행국내 포스터디자인사와 미래윤재성 저 | 여수대학교 자연과학연구원 발행 중학교 포스터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 송혜정 저 | 숙명여자대학교 발행, 미술교육 전공

    2009.01.26 / 18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미술 교육 포스터 디자인의 이해 & 포스터 감상 교육법 연구 , 포스터 감상 포스터 디자인 , [포스터 디자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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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Ⅰ. 서론Ⅱ. 대중문화 이미지를 차용한 팝아트(Pop Art)의 개념과 특성 1. 대중문화의 개념과 특성 2. 대중문화 이미지를 차용한 팝아트(Pop Art)의 특성(1) 팝아트(Pop Art)의 개념(2) 팝아트(Pop Art)의특성(3) 앗상블라쥬(4) 팝아트 작가들의 오브제와 표현 Ⅲ.팝아트(Pop Art)의 대표 작가 1.앤디워홀(Andy Warhol 1928-1987) 2.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1923-1997) 3. 클래스 올덴버그(Claes Oldenberg 1929- )Ⅵ. 대중문화 이미지를 차용한 한국1. 팝아트(Pop Art)가 수용된 배경2. 한국 팝

    2009.01.25 / 29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앤디워홀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팝아트 Pop Art , [팝아트(Pop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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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사] [레저스포츠학] 스노우보드
  • 목 차Ⅰ 서론 - 1Ⅱ 턴의 발전 단계 - 1Ⅲ 비기너(BEGINNER) 턴의 개념과 순서 - 2Ⅳ 비기너 턴의 기술 41. Isolated beginner turn(분리된 회전) - 42. LINKING TURN(연결된 회전) 6Ⅴ 비기너 턴의 TIP 6Ⅵ 갈란데의 이해

    2009.01.16 / 30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비기너턴 스노우보드 , 스키 보드 , [학사] [레저스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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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동영양학] 운동영양학
  • 1.인체 에너지2. 운동 에너지의 발생 메커니즘3. 근 수축 시 에너지 이용 메커니즘4. 에너지 System에 따른 Power와 capacity 특징5. 에너지 시스템의 적응 훈련6. 운동 중 에너지원 이용7.에너지원 이용의 측정기법8. 운동 중 에너지원 이용에 미치는 요인들9. 트레이닝의 효과10. 운동 중 이용되는 인체에너지의 변화11. 피로와 영양12. 인체의 에너지 측정13.인체의 에너지 소비14. 에너지원과 운동수행에 관한 요약3. 근 수축 시 에너지 이용 메커니즘Muscle contraction의 3가지 에너지 System은 FOX(1979)가 주장한 이론에 근거하여 근육은 다음과 같은 화학적인 세 가지 경로에

    2008.11.28 / 27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운동 운동영양 , 인체 운동 , [운동영양학]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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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젤 감상평] 지젤을 보고나서
  • 1.들어가며2. ‘지젤’에 대한 독학 (1) 지젤의 내용(2)지젤에 대한 평가 공부3.감상을 마치며‘공연’을 생각하면 우선 떠오르는게 연극공연이다. 대학로에서 몇차례 연극공연을 본 것 몇 번, 학교에서 공연하는 뮤지컬 공연, 그리고 여러 악기로 구성되어 공연하는 합주를 몇 번 본 게 고작이다. 발레 하면 항상 나와 동떨어진 세계로만 생각하였기 때문에 거의 볼기회가 없었던게 사실이다. 이번 학기에 무용의 이해라는 수업을 듣고 나서 나름대로 가장 큰 보람이 있었던것은 실제 발레공연을 볼 수 있었던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일부학생들의 감상평이 지엽적이고 주변적인데에 편중하여 비판 일색이였지만, 나로서는 처음 보는 공연인지라 신기하면서 색다른 경험이 되었다. 발레 공연은 몇차례 더 본다고

    2008.11.25 / 3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지젤 , 지젤감상문 무용의이해 , [지젤 감상평]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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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악의 이해] 음악회를 다녀와서
  • KBS교향악단 제 565회 정기연주회를 다녀왔다. 이왕 음악회를 갔다 올 거면 수업시간에 배운 클래식 음악과 관련된 음악회를 가고 싶었다. 그래서 여러번의 예매와 취소 속에 선택한 것이 KBS교향악단의 연주회였다. KBS교향악단은 한국 교향악단으로는 유일하게 정기연주회를 여는 곳이기도 하지만 비교적 싼 가격에 훌륭한 연주를 들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는 것 같다. 다행히 이번 음악회에서는 내가 원하던 바이올린 협주곡과 교향곡을 연주했다. 첫 번째는 멘델스존

    2008.11.25 / 4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음악회 , 음악회를 다녀와서 음악의이해 , [음악의 이해]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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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업 승진 성과 우수작)[예체능] 직장 체육과 스포츠 친목
  • Ⅰ. 서 론Ⅱ. 본 론 1. 직장과 생활체육 1.1 직장의 의미 1.2 직장의 구조 1.2.1 공식집단 1.2.2 비공식 집단 1.3 직장인과 체육 1.3.1 직장체육의 의의 1.3.2 직장체육의 필요성 2. 직무와 생활체육 2.1 직무의욕과 생활체육 2.2 직무만족과 생활체육 2.3 생산성 향상과 생활체육 3. 스포츠활동 참가와 주관적 행복감 4. 직장체육 및 스포츠친목의 효과 4.1 생산성 향상 4.2 삶의 질 향상 4.3 노사관계의 개선 4.4 고용의 정착화 4.5 청소년 선도 Ⅲ. 결론 1. 직장과 생활체육1.1 직장의 의미직장은 특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일과 사랑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목적 집단이다. 여기서

    2008.11.19 / 13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직장 운동 직장 스포츠 , 직장 체육 직장 여가선용 , (기업 승진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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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학점 우수작)[예술] 한국 영화 사이트의 현황과 발전 방향
  • 1. 서설(序說)2. 최근 영화 사이트의 도입 배경3. 국내 영화 사이트의 현황4. 국내 영화 사이트의 발전 방안5. 참고 문헌 1. 서설(序說) 영화 개봉을 앞두고 영화를 홍보하는 수단에는 TV나 극장을 통해 방영되는 예고편, 포스터, 팜플렛, 사이트 등을 들 수 있는데, 이 중 비용에 비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 영화 사이트이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불특정 다수에게 게시판 등을 통해 단시간 내에 대량의 홍보와 그 반응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불과 몇 년까지만 해도 영화 사이트는 단순히 개봉을 알리는 수단의 정도로만 존재하였으나, 이제는 마케팅의 전략으로 그 중요성과 비중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홍보용 사이트의 이미지를 넘어서 관객과의 상호작용

    2008.11.18 / 3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발전 방향 영화 , 사이트 인터넷 영화 , (A학점 우수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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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체육] 맨손체조 레포트
  • .1. 맨손체조의 개념2. 맨손체조의 특성3. 맨손체조의 운동 분류4. 맨손체조의 움직임 형식5. 맨손체조의 실시 순서6. 맨손체조 부위별 운동의 효과와 종류 (다리 운동, 목 운동, 팔 운동, 가슴 운동, 옆구리 운동, 몸통 운동, 등 운동)7. 느낀점1. 맨손체조의 개념독일체조의 주류였던 ‘기계운동주의’로부터 탈피하여 건강・보건을 위해서는 누구라도 쉽게 할 수 있는 체조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19세기 초 P.링이 체계화한 스웨덴체조가 대표적인 것으로, 19세기 말에는 오스트리아의 음악교육가 E.다르크로즈의 리듬체조, 20세기에 들어와 독일 R.보데의 표현체조 등이 생겨났다. 목적・효과・대상에 따라 내용과 방법이 다양한데, 라디오체조・미용체조・교육체조・의료체조・직장체조 등도 맨손체조의 일종이다. 체조경기에서는 남녀 모두 기계체조종목에 맨손체조가 포함되는데, 이 경우는 보건체육의 맨손체조와 구별하여 마루운동으로 명칭을 바꾸었다. 이 종목에서는 자유연기와 규정연기를 겨루게 된다. 따라서 맨손체조는 기계나 기구를 이용하지 않고 신체 각 부위를 자유롭게 운동시키는 체조라 요약 할 수 있다.2. 맨손체조의 특성신체는 적당히 사용하면 발달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퇴보한다. 신체의 이상적인 발달을 위해서는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또한, 그릇된 생활습관이나 병에 의해 신체에 형태상・기능상 결함이 생기면 이의 교정 또는 보강을 위한 적극적이고 조직적인 운동이 요구 된다. 맨손체조는 신체의 이상적 발달을 꾀하고 신체의 결함을 교정・보강시켜주기 위해서 행하는 조직화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운동이라 할 수 있다.이러한 맨손체조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나열 할 수 있다.‣ 전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기초적 운동이다.‣ 스포츠와 작업에 적응 할 수 있는 몸을 만드는 기초적 운동이다.‣ 나쁜 자세와 신체의 형태적 결함을 교정하는 운동이다.‣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몸의 움직임을 익히는 기초적 운동이다.‣ 각자의 몸 상태에 알맞은 적당한 방법으로 강・약을 조절하면서 실시 할 수 있다.‣ 신진대사의 촉진을 통한 피로물질을 제거함으로써 피로회복에 기여한다.‣ 준비・정리・보강운동으로 효과적이다.‣ 시설・용기구 및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손쉽게 실시 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좁은 장소에서 동시에 실시 할 수 있다.3. 맨손체조의 운동분류맨손체조는 신체의 조화적 발달을 위하여 실시되는 운동이므로 신체의 모든 관절 및 근육을 대상으로 한 움직임을 생각해야 한다. 편의상 신체의 상부부터 구분하여 그 부분을 발달시키기 위한 실시운동에 명칭을 붙였다.운동부위와 분류는 다음과 같다.‣ 어깨, 팔 - 팔의 운동󰀨팔다리 운동‣ 다리 - 다리의 운동󰀦‣ 머리, 목 - 목의 운동‣ 가슴 - 가슴의 운동 -(호흡운동)‣ 배 - 배 운동 ↘ ─────↘ 등배 운동↘‣ 등 - 등 운동 ↗ 몸통운동↗‣ 옆구리 - 옆구리 운동───一─↗ 그리고 각부의 상호관계를 보면 다음과 같다.‣ 목운동 = 머리, 목, 가슴, 어깨맨손체조의 이해와 활용

    2008.11.16 / 20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맨손체조 , 부위별운동 사회체육 , [체육] 맨손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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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사] [김연아] 김연아의 그랑프리 우승으로 본 브랜드가치와 요소 및 향후 전략 분석
  • ⅰ. 절망 속에도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다!ⅱ. 세계 대회를 휩쓰는 김연아의 저력ⅲ. 김연아의 브랜드 가치와 주요 요소ⅳ. 김연아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한 전략ⅰ. 절망 속에도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다!08년 10월 27일 새벽 우리나라의 빙상계에는 또 다른 하나의 위대한 역사가 이루어 졌다. 빙상이나 수영에서는 우리나라의 경우는 거의 사각지대나 다름이 없지만 최근에 쏟아지고 있는 성적들은 우리의 불모지였던 스포츠 영역에서도 희망의 서곡이 보이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지난 중국 올림픽 경기에서 우리의 호프 박태완이 수영에서 쾌거를 올려 우리의 국민들의 마음을 감동하게 하였고 또 다른 분야인 빙상계에서도 우리의 샛별 김연아라는 혜성의 등장은 국내외적으로 경기가 불안하고 이로 인한 수많은 경제적

    2008.10.27 / 5pages ( 일반논문 > 예체능)

    태그 브랜드 김연아 , 브랜드가치 김연아브랜드 , [학사] [김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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