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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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포츠에서의 도덕성 발달 연구에 관한 고찰
  • 스포츠에서의 도덕성 발달 연구에 관한 고찰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1. 서론2. 도덕성의 개념3. 도덕성 접근 이론1) 정신분석학적 입장2) 사회-학습 이론3) 사회생물학적 접근4) 인지발달론5) 상호작용 이론4. 스포츠에서의 도덕성 발달 연구1) 사회학습 이론 접근2) 구조적 발달론 접근5. 도덕성 발달의 연구 성과6. 도덕성 및 성격발달 프로그램 적용시 고려할 점7. 교수와 코칭을 위한 실질적 제안8. 결론9. 참고문헌미국의 유명한 작가 헤밍웨이는 “스포츠를 통해서 정직한 승리와 품위 있는 패배를 배울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는 스포츠가 삶의 올바른 태도를 가르쳐준다는 면을 가리키는 말이다. 스포츠를 통한 인성교육 혹은 도덕성 발달을 관련지은 생각들은 스포츠 참여자, 코치, 스포츠 운영자 그리고 대중들의 의해 오랜 세월 인정되어 왔다. 스포츠에 내재해 있는 역동적인 상황들은 행동교정, 도덕 교육 그리고 품성을 길러줄 수 있는 높은 개연성에 대해서는 아무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그러나 헤밍웨이의 그 멋진 생각은 오늘날 스포츠 현장에서 좀처럼 실현되고 있지 않은데 특히 최고 수행 선수들에 있어서 그 정도가 심하다. 예컨대, 미국의 유명한 풋볼 코치인 Vince Lombardi는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다. “승리는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다. 다만 단 한 가지의 일일뿐이다.” 그가 표현한 말은 첫 번째로 스포츠 활동은 도덕심, 교육, 그리고 좋은 성격에 관한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가? 두 번째 스포츠 활동은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이론적으로는 긍정적이지만, 이론과 실제의 차를 줄이기 위한, 더 나아가 그 차이를 없애기 위한 구체적 장치를 고안하지 않는다면, 실질적 의미에서는 부정적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스포츠 활동이 경쟁적이고 승리 지향적인 상황 하에서는 스포츠를 통한 교육의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이다.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계획적인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이 중요하다. Kohlberg와 같은 탁월한 도덕교육 이론가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역동적 상황성을 고려한 도덕적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여 도덕교육의 보편적 기준마련에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즉 역할 놀이나 연극 등과 같은 상황 속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과정은 아동의 도덕적 인지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강신복(1995). 도덕교육을 위한 체육교육의 접근과 과제, 제14회 국민체육진흥세미나 논문.권순용(1992). 스포츠에서 사회통제적 요인과 운동선수의 비행과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김순태(1990). 도덕성 추리와 도덕적 판단이 상관고나계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문용린(1988a). 도덕과 교육론. 서울: 갑을출판사.문용린(1986a). 도덕판단능력의 측정과 DIT. 교육심리학회 발표자료.문용린(1988b).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사학 가을호.문용린(1998). 도덕과 교육론. 서울: 갑을 출판사.박용헌(1983). 도덕과 교육(1).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이돈희(1986). 도덕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임번장(1990). 도덕성 함양을 위한 사회체육의 역할. 부산사회체육진흥회.정청희, 김용승(1993). 도덕심리의 주요 이론 모형과 스포츠 영역의 도덕 발달연구에 대한 연구. 서울 대학교 체육연구소 논집. 제 14권 제1호.

    2024.05.15 / 10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체육 체육교육 , 스포츠에서 도덕성 발달 사회체육 , 스포츠에서의 도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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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포츠활동 참여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
  • 스포츠활동 참여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연구도구1) 조사도구2) 자료처리Ⅲ. 결과1. 스포츠활동 참여경험여부와 정서정도1) 스포츠활동 참여경험과 불안감2) 스포츠활동 참여경험과 우울감3) 스포츠활동 참여경험과 자신감2. 스포츠활동의 참여빈도와 정서정도1) 스포츠활동 참여빈도와 불안감2) 스포츠활동 참여빈도와 우울감3) 스포츠활동 참여빈도와 자신감3. 스포츠활동 참여시간에 따른 정서정도1) 스포츠활동 참여시간과 불안감2) 스포츠활동 참여시간과 우울감3) 스포츠활동 참여시간과 자신감4. 스포츠활동의 유형과 정서정도1) 스포츠활동 유형과 불안감2) 스포츠활동 유형과 우울감3) 스포츠활동 유형과 자신감Ⅳ. 결론 및 제언현대 사회의 아동들은 컴퓨터오락, 비디오, TV 시청 등 움직임이 없는 앉아서 할 수 있는 놀이에 익숙해져 있어 혼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는 아동의 개성과 잠재력의 개발 등을 저해하고, 아동을 개인의 성공만을 중요시하는 이기적인 인간으로 성장시키게 될 우려가 있다.연구자들은 스포츠활동이 아동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현재 우리나라 아동들의 스포츠활동 참여는 학교체육시간 참여와 방과 후 개인적 교습, 친구들과의 놀이로 이루어지는데 이때의 학교 체육은 각 개인의 특성이나 자질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화된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교과의 학습계획에 맞추기 위한 단순한 신체능력 평가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따라서 우리나라 아동들의 효과적인 스포츠활동을 위해서는 학교 체육시간의 교과내용이 좀 더 다양화되어 아동들의 정서를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학업의 부담감과 긴장된 정서를 스포츠 활동을 통해 해소시켜 주며 기분을 전환하여 학교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아동들이 원하는 내용을 적극 수용하여 다소 신체적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아동들도 부담을 갖지 않고 체육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아동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와 호기심 유발로 단순히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시간은 공부하지 않는 시간으로 여겨지는 것을 벗어나 자신의 인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시간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아동들의 스포츠활동은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발달의 기초가 되고, 긴장된 정서적 감정을 해소시켜 주며 기분을 전환시켜 학교생활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아동들에게 다양하고 적절한 신체활동 경험이 제공되어야 함은 명백한 사실인 것이다.본 연구는 스포츠활동이 아동의 성격을 형성해 나가는 가장 중요한 시기로 생각되는 아동기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정서(불안, 우울, 자신감 등)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고, 주변여건에 따라 나타나는 행동들을 관찰하여 정서의 정도를 평가함으로써, 아동의 스포츠활동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명확히 제시하고자 한다.

    2024.05.15 / 11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아동스포츠 체육교육 , 스포츠교육 사회체육 , 스포츠활동 참여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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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동학습에서의 기억과 망각
  • 운동학습에서의 기억과 망각에 대한 내용입니다.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I. 서론II. 본론1. 기억의 망각과 역사적 배경2. 기억의 측정3. 기억의 생리학적 측면4. 기억의 구조5. 망각 이론III. 결론I. 서론운동학습 연구에서 중요한 분야 중의 하나는 이미 학습된 운동기술이 어떻게 망각되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는 학습되어서 기억된 동작을 오래 간직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필요한 분야이다. 즉, 어떤 동작의 기억 구조나 기억되는 과정을 직접 보기 어려울 경우에 거꾸로그 동작이 망각되는 과정을 연구한다면 원하는 기억 과정을 추론할 수 있다는 논리에서 흥미 있는연구 분야이다. 기억은 상기 또는 파지와 같은 의미로 흔히 사용되는데 과거에 경험한 사실이 잔존해 있다가 재생되는 과정으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끊임없는 기억과 망각을 반복하고 있으며 그것들이 없다면 하루도 살아갈 수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어느 정도까지 기억할 수 있으며, 어떻게 기억된 것을 망각하는지 거의 알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망각된 사실은 아무 자극이 없이도 다시 회상할 수 있는지, 회상이 된다면 어떤 경우에 그것이 가능한지도 알지 못하고 있다. 많은 연구에서 어떤 사실이 기억되었는가는 흔히 파지검사로서 측정 되고 있는데,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이미 기억되어 장기간 사용하던 친구의 전화번호나 이름 등이 어느 날 갑자기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몇 시간 또는 며칠 뒤에 잊었던 그것들을 다시 회상하곤 한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망각은 없고 재생의 실패로만 설명하여야 하는지도 흥미 있는 연구 분야이다. 이와 같은 의문을 한꺼번에 해결하기는 힘들지만 부분적으로나마 계속적인 연구를 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운동학습을 실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운동기억과 망각 이해(윤용진한국스포츠심리학회1997)

    2024.05.15 / 6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기억 체육교육 , 운동학습 사회체육 , 운동학습에서의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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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기의 체육활동이 유아의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 유아기의 체육활동이 유아의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1. 서론2. 연구방법3. 연구결과4. 논의5. 결론 및 제언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지속적인 발달 현상이 일어난다. 계속적인 발달의 시기 가운데 양적인 발달과 질적인 발달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가 바로 영?유아기 시기이며, 이 시기에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최근 각계의 연구에 의하면 인간의 지능발달은 유아기에 성인의 약 70%까지 발달된다고 하였으며, 유아의 신체활동이 성장발달 및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발표되기 시작한 이후로 유아체육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기 시작하였다.유아교육 분야에서도 점차 신체발달 영역을 중시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놀이를 통한 감각?지각?인지교육을 도모하고 있다. 과거 유아의 신체활동을 단지 체력증진이나 올바른 체격 및 자세유지와 유아기 신체활동에 대한 개념의 변화 및 자세유지에 그 목적을 두었으나 유아기 신체활동에 대한 개념의 변화 및 다양한 프로그램, 지도방법 등에 대한 연구 결과 유아기 신체활동이 인지영역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었다.(Gallahue, 1995). 이러한 전제에서 실시된 유아기의 운동능력과 지적발달과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가 많이 연구되고 있다(Craton, 1996 ; Cratty, 1979). 또한 유아의 체육활동이 필요함은 지능 발달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신체활동이 신체적인 발달을 촉진시키고 빠른 신체발달은 지적인 능력을 빠르게 향상시키며, 신체발달이 늦어지면 지적발달을 느리게 하는 원인이 되 수 있다는 Hurlock(1972)의 주장을 통해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Fleming(1968)이 대근육을 제대로 발달시킬 수 있도록 구성된 운동 프로그램은 보다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고 한 주장에서도 유아나 아동기의 체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할 수 있는 것이다(김기웅과 곽은정, 1998).고선혜(1993) 생활체육조기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한국체육학회지. 203김경수(1996) 어린이체육지도백과. 도서출판 : 대경김근영(1999) 유아의 지각-운동학습 프로그램이 운동능력과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김기웅, 곽은정(1998) 유아 및 아동체육. 서울 : 보경문화사김두식(1991) 유아의 운동기능과 지능과의 상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위김은심(1997) 유아동작교육. 서울 : 정민사김정권, 권기덕, 최영하(1999) 한국판 오세레츠키 운동능력검사. 서울 : 특수교육김재은(1998) 아동의 인지발달. 서울 : 창지사김수정(1992) 5세 유아의 인지, 신체, 사회성 및 언어능력 발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김지수, 유병인, 육동원, 박윤식(1999) 유아의 기질과 운동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38권 제3호김현지, 오연주(1999) 유아를 위한 체육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김혜옥(1985) 유아의 동작활동 효과에 관한 기초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나병술(1969) 아동발달과 교육. 서울 : 대학출판사문화체육부(1995) 취학전 아동의 체격과 체력육성을 위한 체육놀이 프로그램개발. 충남대출판국박정권(1999) 유소년 스포츠의 세계적 동향.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236부은영(2000) 단일연령과 혼합연령집단에 따은 유아의 사회ㆍ인지적 놀이 비교.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안미숙(1998) 유아체육 연구 동향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엄옥자, 김미숙(1997) 놀이 문화적 측면에서 본 밀양 백중놀이. 부산대학교 체육학회지. 92양승경(1983) 그룹 게임을 통한 아동의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유안집(2000)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 문음사임승현(1996) 체육놀이 활동이 유아의 성장과 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한국사전연구사(1997) 유아교육사전 용어편한국행동과학연구소(1993) 유아지능검사. 서울 : 한국행동과학연구소

    2024.05.13 / 7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유아 체육 체육교육 , 유아기의 체육활동 사회체육 , 유아기의 체육활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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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가스포츠활동 참여가 청소년의 도덕성 및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
  • 여가스포츠활동 참여가 청소년의 도덕성 및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Ⅱ. 연구 방법1. 연구 대상2. 조사 도구3. 조사 절차4. 자료 처리Ⅲ. 연구 결과1. 청소년들의 여가 스포츠 참여유형에 따른 도덕성, 사회적 관계의 차이2. 청소년들의 여가스포츠 참여정도와 도덕성, 사회적 관계의 관계3. 청소년들의 여가스포츠에서의 도덕성, 사회적 관계의 관계Ⅳ. 논의 및 결론1. 논의2. 결론참고문헌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오늘날 세계 각 나라들이 청소년들에게 스포츠를 장려하고 있는 까닭의 하나는 스포츠가 비단 신체적 발달에만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성격, 지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에 도움을 주는 전인적 교육의 중요한 영역이라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하고 있으며, 김오중(1991)은 스포츠 여가활동은 청소년을 범죄의 세계로부터 구출하는데 가장 유익하고 효과적인 활동인 만큼 적극 권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스포츠는 사회생활에 있어서 필요한 여러 가지 성격을 기르는데 훌륭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스포츠활동의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규칙의 준수와 스포츠맨십, 페어플레이 정신은 자기통제 및 자기수양을 유도하며, 협동과 역할 분담을 자신과 타인을 종중할 줄 아는 가치 및 태도를 형성시킴으로서 도덕성 및 사회성 함양에 기여하는 것으로 여겨진다.이러한 점을 배우며 체득하도록 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특히, 앞으로 사회인으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덕목인 사회적 성격과 태도를 길러준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2. 연구의 목적첫째, 청소년들의 여가스포츠 참여유형에 따른 도덕성, 사회적 관계의 차이둘째, 청소년들의 여가스포츠 참여정도와 사회적 관계의 관계셋째, 청소년들의 여가스포츠에서의 도덕성과 사회적 관계의 관계Ⅱ. 연구 방법1. 연구 대상1999년 현재 서울시와 대구, 경북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청소년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유선집락무선표집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연구대상자의 표본 추출절차는 가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표집틀을 작성한 다음 20개소를 무선으로 배정하고, 표집대상으로 선정된 20개소의 청소년 800명을 대상으로 집락표집 하였다.표집 된 800명 가운데 설문조사에 참가한 인원 795명 가운데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자료를 제외하고 실제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총 781명이다.강은숙 (1989) 운동경기 참가와 청소년 비행의 관계에 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고재혁 (1987) 한국 청소년의 도덕성 발달과 그 교육적함의.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구창모 (1985) 사회계층에 따른 스포츠 선호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구창모 (1991) 체육환경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권순용 (1992) 스포츠에서 사회 통제적 요인과 운동선수의 비행과의 관계. 서울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권이종 (1995) 현대 청소년의 의식과 행동. 교육월보김민남 (1985) 도덕발달이론. 서울: 교육과학사김성기 (1988) 중학생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김성은 (1977) 청소년의 도덕성 발달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적 요인에 관한 일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김수연(1987) 도시노인의 생활만족도와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김순태 (1990) 도덕성 추리와 도덕적 판단의 상관관계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김오중 (1991) 청소년을 위한 여가 및 스포츠. 여가 레크리에이션 연구문미화 (1991) 도덕 판단력검사의 문항 적절성분석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문용린 (1986) 도덕 판단력의 측정과 도덕 판단력 검사. 교육심리학회 발표자료민명근 외 (1988) 운동선수의 스포츠 사회와 과정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오순근 (1994) 스포츠참가와 도덕성 발달의 관계.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학래 (1983) 체육, 스포츠개론. 한양대학교 출판부이효재 (1983) 가족과 사회. 경문사정회영 (1994) 남자노인들의 사회관계와 정서적 적응.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4.05.13 / 6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청소년스포츠 체육교육 , 여가스포츠 사회체육 , 여가스포츠활동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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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0
  •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0 -국기원 공인태권도승심단 참고용-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의미와 특징1) 단계별 승급2) 다양한 평가 항목3) 심사위원의 역할4)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동기부여2.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현황1) 기술 평가2) 체력 및 유연성 평가3) 태도 평가4) 품격 평가5) 시합 또는 미술 심사3. 태권도 승급심사제도 개선방안11) 평가 항목의 명확화2) 평가 과정의 투명성 강화3) 다양한 평가 방법 도입4) 피드백 제공5) 참여자들의 참여도 제고4.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개선방안21) 단순한 심사방식에서 벗어나야 2) 규준기준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까지도 적용해야 3) 품에서 단으로 전환시 심사가 필요4) 체면과 권위 고려한 강의실 심사 명분 없다5) 국기 태권도 정립을 위한 선순환시스템 구축해야 한다. 5. 나의 제언 Ⅲ. 결 론 Ⅰ. 서 론 태권도는 한류열풍으로 인한 이미 세계적인 스포츠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태권도의 본질은 실제적인 가치와 이상적인 가치라는 두 가지의 기본적인 형태를 기초로 한다. 태권도의 실제적인 가치는 개개인의 기술에 의한 세부적인 몸놀림과 이를 제어하는 훈련을 기반으로 한다. 이에 반해 이상적인 가치는 태권도의 특수성으로부터 나오는 세 가지의 이상(기술적, 예술적, 철학적 이상)에 기초한다.태권도는 수련기간에 따라 국기원 공인 승품심사를 거쳐야만 품단을 부여받고 수련자로서의 정당한 실력을 인정받게 된다. 태권도의 품계는 급품단으로 나뉘고, 급은 9급(무급)∼1급, 품은 1∼4품, 단은 1∼10단으로 분류되며, 연령을기준으로 15세미만 은품, 15세이상 은단으로 구분된다. 급은 일선 태권도장별 지도 사범의 권한으로 심사와 급증을 발행하고, 품단은 국기원이 관장하되, 1∼4품과 1∼5단의 심사는 각 시도 태권도협회에 위임하고 있다. 수련자가 승품단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태권도장에 심사를 신청하고, 도장은 다시 시군구 지회를 통해 시도 태권도협회에 이를 접수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심사결과는 다시 국기원에 통보 되 기록관리와 함께 합격자에게는 품단증이 발행된다. 태권도장내에서 심사가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본다. 단순히 한 달간 수련한 내용의 평가라는 의미 이전에 태권도 수련이 갖는 각종 수련효과를 가장 함축성 있게 포함하고 있는 것이 심사이며 평상시 태권도 수련에서 수련생들에게 요구하는 각종(태권도정신, 인내력, 협동심, 예의, 등등)정신교육의 내용들이 심사 시 모두 포함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한 달 동안 일상적인 수련이 조금은 부실했어도 심사를 어떻게 실시하였는가에 따라서 일상적인 수련의 부진함도 채울 수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각 도장의 심사는 일상적인 수련의 영역뿐만이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도장이 갖는 권위이기도 하다.많은 사설 교육기간이 있지만 태권도장에서와 같은 인성교육(정신교육포함)을 시킬 수 있는 곳은 없다고 본다.이 장에서는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공용, 2018, 태권도 승급논문, 태권도 가치 향상을 위한 심사제도 개선방향-김경진,1993,태권도학개론. 서울: 경운출판사.-국기원연수원, 2003,태권도지도자연수교재. 태권도지도자연수원 -양진방, 2003,태권도의 현안과제와 발전전략. -오대영, 2004, 태권도 관장의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이 사범의 임파먼트,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유 진, 김종오, 2000. 아동기 태권도 수련이 유능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경명, 2002, 태권도의 바른 이해, 상아기획-이창후, 2000, 태권도의 철학적 원리, 지성사.-조광민, 1998.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 한국스포츠행정?경영학회지. 3.-지용범, 1999. 태권도장의 경영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 유형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석사학위논문.-국기원 : http://www.kukkiwon.or.kr/index.jsp-대한태권도협회 : http://www.koreataekwondo.org

    2024.05.11 / 14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승급심사제도 태권도 , 국기원공인태권도승단심사 승급심사제도의 현황개선방안 , 태권도 승급심사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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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롯데자이언츠 유망주 실패 분석 보고서
  • 책을 통해 연애를 시작했고 자기 개발을 했고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음식은 먹고 소화해야 한다. 책 역시 음식을 먹는 것과 같다.책도 소화해야 내 것이 된다. 내 부족한 글이 책을 소화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서론: 롯데자이언츠의 현황 9승22패본론: 유망주 실패 분석 및 원인결론: 5월2일 경기 분석 및 바라는 점.1. 2차드래프트+ 방출선수 모집+ 악성 트레이드위 방식들은 쉽게 이야기해서 타팀에서 핵심전력 외 라고 판단한 선수들을 데려오는 방식이다. 싼 가격에 중간정도 하는 선수들이 매력적으로 보인다. 박승욱, 오선진, 최항, 임준섭 현재 1군에 있는 4명의 선수 모두 이렇게 데려온 선수들이다. 2차드래프트는 35인 보호명단에도 들어가지 못해 나온 선수들이다. 말이 35인이지 1군에 2군 핵심 선수까지 묶어도 남는 보호명단이다.위 선수들이 못한다는 말이 아니다. 저 선수들의 한계치가 분명하다는 것이다. 수비도 무난 타격도 무난하다. 그러나 명확한 장점이 없다. 감독입장에서는 무난한 경기력으로 싼 값에 쓰기에 매력적인 선택지로 부상한다.

    2024.05.03 / 4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야구 , 유망주 롯데자이언츠 , 롯데자이언츠 유망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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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술과 예술의 비교
  • 기술과 예술의 비교메시지 부여 고유한 사상이나 철학, 인류적 차원이 가치와 그 가치를 표현작품활동을 통해 정신적 성숙과 깨달음을 얻고 있으명, 훙륭한 예술가는 역사 속에서 영원히 기억될 예술적 가치를 남기고 있다. 모두가 한 시대를 창조하는 기술자다. 기술은 다른 기술이 나오게 되면 계속해서 대체가 되는 속성을 지니지만 스토리라는 것은 사람들이 항상 기억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4.04.15 / 3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기술 , 기술과 예술 비교 예술 , 기술과 예술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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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악과인간_노래선곡하기 제시된 주제에 맞는 노래를 한개씩 각자 선택하고, 그 노래에 대한 나의 소감
  • 1. 계절(봄) (1) 노래 제목 : 벚꽃 엔딩 – 버스커버스커 (2) 가사 내용 그대여 그대여 그대여 그대여 그대여 오늘은 우리 같이 걸어요 이 거리를 밤에 들려오는 자장노래 어떤가요 oh yeah 몰랐던 그대와 단둘이 손잡고 알 수 없는 이 떨림과 둘이 걸어요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 잎이 울려 퍼질 이 거리를 둘이 걸어요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 잎이 울려 퍼질 이 거리를 둘이 걸어요 oh yeah (3) 곡 선정 이유 개인적으로 봄이라는 계절을 매우 좋아한다. 봄의 따스한 햇살과 살랑거리는 바람이 왠지 모르게 마음을 들뜨게 하는 묘하기 기분 좋은 계절이기 때문이다. 벚꽃 엔딩이라는 노래는 봄에 피는 대표적인 꽃 중 하나인 벚꽃을 주제로 한 노래로, 해당 노래를 들으면 봄날의 따스함과 풋풋한 사랑 등이 떠오르게 되어 봄이라는 계절과 어울리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노래는 2012년에 발표된 노래임에도 불구하고 매년 봄이면 각종 음원 차트에 재진입하여 상위권에 머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겨울과 크리스마스에는 캐롤이 있다면 봄에는 봄캐롤인 벚꽃 엔딩이 있다는 말들이 있을 정도로 봄에는 여기저기에서 많이 들을 수 있는 노래라 선정하였다.

    2024.04.13 / 4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내용 노래 , 가사 벚꽃 , 음악과인간_노래선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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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포츠과학연구법_스포츠과학연구법의 질적연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스포츠과학연구법주제 : 스포츠과학연구법의 질적연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서론 체육과 스포츠에 관련된 모든 학문은 다른 학문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연구 방법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노력한다. 체육이라는 분야가 하나의 체육학이라는 학문으로 발전하면서 신체활동과 스포츠의 과학적인 규명을 위한 연구방법에서도 많은 변화가 발생하였다. 경험적이고 객관적인 과학적 연구방법이 실증주의의 확산과 함께 학문 사이를 주도하였으며, 이와 같은 과학적 방법에 의한 다양한 양적 연구가 현재도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사회현상의 연구와 인간행동 등에서 양적 연구의 문제점이 제기되기 시작하면서 질적 연구의 활용에 대해서도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체육과 스포츠의 특성으로 보았을 때, 탐구하고자 하는 문제의 성격에 따라 연구방법이나 탐구전략은 달라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신체활동은 자연현상과 다르기 때문에 탐구하는 현상의 특성에 따라서 자연과학적인 접근방식을 벗어날 필요도 있는 것이다.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라는 연구방법은 그 방법 자체로서 우열을 가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탐구하려는 문제의 성격과 특성에 근거하여 타당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스포츠과학 연구법의 질적 연구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1) 질적 연구의 개념질적 연구는 행위에 대한 주관적인 이해와 경험을 근거로 하는 통한 주관적인 이해를 중요시하며, 어떤 현상을 총체적으로 파악하여 해당 행위가 발생한 환경적인 요소나 상황적 맥락을 고려하는 연구를 의미한다. 따라서 질적 연구에서 사회현상이나 인간행위에 대한 규명은 경험적인 해석이나 상황적 설명, 총체적 접근, 해석적 이해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질적 연구는 하나 혹은 몇 가지 사례의 총체적인 자료 수집을 통해 문제의 해결이나 이론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지는 연구로서, 절차보다는 해석학적으로 연구내용을 분석하는 것에 그 목표가 있다.질적 연구는 실제상황에서의 총체적인 탐구 및 면접과 관찰에 의한 자료 수집으로 귀납적인 자료 분석을 한다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수집된 자료에 근거하여 이론을 도출해야 하며, 연구과정 중 연구 방법의 수정과 보완에 유연하여 연구대상의 지각을 통한 자료의 해석과 가설 검증에 직관적인 지식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스포츠과학에서 질적 연구는 스포츠나 체육의 현상을 연구 대상자의 시각을 통해서 연구한다는 점이 특성이다. 그리고 연구의 과정이 비조직적이고 유동적이며, 연구수행 중에도 연구문제나 가설 등의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또한 연구의 결과보다는 연구 과정 자체가 중요하다고 여기며, 경험을 근거로 해당 현상을 파악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통해 스포츠나 체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인간의 행위나 현상을 상황적 맥락으로 총체적인 방법으로 파악한다.(2) 스포츠과학 연구법의 질적 연구① 연구문제와 가설 설정평소에 관심이 있던 연구문제에 대한 예비지식을 토대로 무엇을 연구할 것인지에 대한 선정이 우선되어야 한다. 질적 연구에서는 경우에 따라 연구변인이나 연구대상 등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는 데 연구자의 편견이 인정되며, 현지연구에서 현지상황의 불확실하여 확정된 가설을 설정하지 못하거나 가설을 진술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② 연구대상의 선정연구자는 자신의 연구 목적이나 문제에 적합한 자료들을 어떤 근거로부터 어떻게 구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연구자가 특정 환경적 상황이나 장소를 연구지역으로 규정하는 것에 따라 연구대상의 규모나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 질적 연구에서는 양적 연구의 확률적 표집과 특성이 다른 선택을 통해 연구사례를 선정하거나, 모집단을 소규모로 설정한 후에 해당 모집단 내에 발생하는 모든 사례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③ 자료의 수집 질적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연구대상자를 직접 면접하거나 참여관찰 등으로 연구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듣거나 녹음이나 촬영 등의 복잡한 작업을 하게 된다. 이 때 대표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연구방법으로는 참여관찰, 면접, 내용분석 등이 있다.

    2024.04.13 / 4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자료 연구 , 방법 질적 , 스포츠과학연구법_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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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 문재인 정부의 남북스포츠교류협력에 대해 서술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이 생각하는 미래의 남북스포츠교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서술하시오
  • 주제에 대해 정성껏 조사하여 작성한 레포트로 a+ 받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기원 드립니다.1.서론2.김대중 정부 하의 남북스포츠교류3.노무현 정부 하의 남북스포츠교류4.이명박 정부 하의 남북스포츠교류5.박근혜 정부 하의 남북스포츠교류6.문재인 정부 하의 남북스포츠교류7.남북스포츠교류 활성화를 위한 미래 방안8.결론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발전 배경남북한 간의 스포츠 교류는 정치적 긴장의 완화와 평화적 관계 구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러한 교류는 두 나라 사이의 소통과 이해를 증진시키며, 분단된 한반도에서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개체가 되어왔습니다. 특히, 국제 스포츠 이벤트를 통한 공동의 참여는 남북한이 하나의 민족으로서 세계에 단합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남북스포츠교류의 역사적 배경과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은 민족의 화합과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위한 중요한 단계가 됩니다.남북한 간의 스포츠 교류는 1990년대 초반, 냉전의 종식과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남북한이 각각 올림픽과 같은 국제 스포츠 이벤트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 남북한 선수단이 국제대회에서 함께 입장하거나, 상호 방문을 통해 친선 경기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교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스포츠 교류는 남북 간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상호 신뢰를 구축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2024.04.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남북 교류 , 정부 스포츠 , 김대중 정부, 노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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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권도승단] 성인 태권도 수련의 가치 및 활용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태권도승단 성인 태권도 수련의 가치 및 활용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란1) 기술(Skill)의 길로서 태권도2) 인간(Human)의 길로서 태권도3) 수행(Practice)의 길로서 태권도2. 태권도의 일반적 가치1) 신체적 측면에서의 태권도 수련의 일반적 가치2) 정신적 측면에서의 태권도 수련의 일반적 가치3) 사회적 측면에서의 태권도 수련의 일반적 가치3. 태권도의 구성에 따른 가치1) 품새 수련의 가치2) 겨루기의 가치3) 격파의 가치4. 성인 태권도장의 의미와 중요성5. 성인 태권도의 침체요인6. 성인 태권도 수련의 가치1) 성인 태권도와 마음수련2) 태권도 정신3) 성인 태권도를 통한 스포츠 수행의 가치4) 성인 태권도 수련과 가치관 형성5) 성인 태권도의 생활체육적 가치6) 성인 태권도 수련을 통한 리더십 함량 가치7) 성인 태권도 수련을 통한 자기결정성8) 성인 태권도 수련을 통한 행동규제9) 성인 태권도 수련을 통한 운동태도7. 성인 태권도 수련의 가치의 극대화를 위한 과제1) 태권도 수련의 가치교육을 위한 지도자의 자세2) 태권도 지도자의 리더십 8. 성인 태권도 수련의 가치에 따른 활용방안1) 성인 태권도 수련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1) 성인들의 심리 훈련 개발(2) 성인들의 음악을 이용한 프로그램 개발(3) 성인의 건강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2) 성인 태권도가 공존할 수 있는 수련환경 개선3) 재미있는 여가로서 태권도 수련이 될 수 있도록 노력4) 성인 태권도의 인식 변화를 위한 노력5) 성인 태권도 수련을 통해 사회적인 효과 발휘6) 성인 태권도 수련생을 위한 명확한 교육철학7) 성인 태권도 수련을 위한 태권도장의 역할8) 태권도 교육의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교육9) 태권도 수련경험이 없는 일반인들은 태권도수련에 대하여 운동효과 기대10) 태권도 수련재미 극대화를 통한 수련지속9. 성인 태권도 활성화 방안10.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사회적 차원에서 국기 태권도의 가치는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을 만드는데 일조하였다. 오늘날의 교육은 자기완성을 목표로 하여 사회 국가 인류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지식의 전달만이 아니라 자아를 지닐 수 있는 인간, 즉 개성을 개발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을 성찰하게 하며 자기를 의식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요구된다. 이렇게 행해진 개개인의 교육관이 모여 하나의 사회를 이룩하게 된다. 인간은 사회에서 혼자서 살 수 없으며 사회질서와 규범 속에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태권도를 수련함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수단과 예의와 복종, 관용, 극기 등의 태도를 배우게 되며 수련과정에서 비롯되는 심신수양 내지는 인내심 또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로부터 자신을 억제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신체 활동에서의 체력 단련과 강한 정신력을 길러줌으로써 사회적 가치가 존재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태권도의 사회적 가치는 인간에게 올바른 사회 구성원이 되도록 인도하기 때문에 태권도의 가치를 인정한 해외에서도 태권도는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을 만드는 주요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인 태권도 수련의 가치 및 활용방안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류병관, 지치환 (2007). 태권도 수련의 정신화 과정. 대한무도학회지.김중헌(2020). 태권도수련 효과 분석을 통한 수련 가치연구. 대한무도학회지.김지혁, 임일혁, 정재환 (2013). 태권도장의 본질과 도장교육에 대한 인식의 재조명. 한국체육학회지.박인준, 유동현 (2018). 태권도 성인품새의 개발, 선택인가 필수불가결인가. 무예연구.김용희(2008). 음악을 이용한 프로그램이 수련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4.04.05 / 26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수련 태권도승단 , 성인태권도 태권도 , [태권도승단] 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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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권도승단] 승급심사제도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태권도승단 승급심사제도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정의2. 태권도의 가치와 목적1) 태권도의 정신2) 태권도의 가치와 목적3. 태권도 품(단)의 의미1) 품(단)의 기원과 의미2) 태권도의 단, 품, 제도와 교육제도4. 태권도 심사란1) 심사의 개념2) 심사의 목적3) 태권도심사규정4) 태권도 심사의 구분 및 단?급제도5.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현황1) 태권도 승품(단)심사 규정2) 승품(단)현황6.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문제점1) 이상한 태권도 승급심사일년 내내 같은 품새’2) 학교 태권도장 다니면 승급심사 못 받게 가입 막은 서울태권도협회 적발3) 도장마다 다 달라요베일에 싸인 태권도 승급심사비 달라질까4) 아이들 상대로 단증 장사? 태권도 심사비에 허리 휘는 학부모5) 겨루기도 안하고 놀이방 전락한 태권도장 수련의 가치 회복해야“7. 태권도 승급심사제도의 개선방안1) 태권도 승품(단) 전용 심사장을 도입2) 심사내용과 시행방법의 표준화3) 심사현장에서 수용되지 못하는 심사규정의 근본적인 개선5) 품새와 경기기술의 조화6) 품새의 체계화7) 품새 수련을 통해서 추구해왔던 가치들의 재검토8.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태권도장의 보급이 활성화되면서 태권도를 수련하는 인구 또한 급증하여 매년 태권도 승품(단) 심사에 응시하는 인원 또한 꾸준히 증가해국기원에서 통합된 단증을 발급하기 시작한 50년간 약 1천만 명의 국내?외 태권도 유단자를 배출하기에 이르렀다. 태권도 수련 인구가 많지 않았던 태권도 보급 초기에는 승품(단) 심사를 국기원에서 통합적으로 시행하였다. 하지만 태권도를 수련하는 인구의 연령계층이 성인과 유소년으로 확대됨에 따라 심사를 필요로 하는 응시자를 국기원에 모두 수용하기에는 한계에 도달하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기원은 심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대한태권도협회에 심사를 위임하였고, 대한태권도협회는 각 시도태권도협회에 심사시행권을 재위임하여 1품(단)~5단 심사는 각 시도태권도협회에서 지역별로 시행하고 있다. 국기원은 심사위임에 관련된 모든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6단~9단에 대한 고단자 심사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심사’는 태권도 수련생이 수련정도를 측정, 평가받아 품, 단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절차로 태권도심사규정에서 명시하는 대로 국내?외에서 태권도를 수련하고 심사에 응시하는 모든 수련생에게 적용된다. 심사를 시행하는 각 시도태권도협회에서는 심사의 시행, 관리, 운영 등에 관하여서는 태권도심사규정과 심사규칙을 적용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승급심사제도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김용철(2014). 태권도 예의론. 서울: 한국사진문화원.국기원(2021). 『태권도교 교본』. 명진씨앤피.국기원(2018). 심사 평가위원 교재.최성곤(2014). 태권도교육론. 경북: 계명대학교 출판부.세계태권도연수원(2015). WTA 실기 평가도구 개발 및 승품?단 심사제도 개선.정재환(2008). 태권도 승품(단)자 감소원인과 대안찾기. 한국체육철학회지.서성원(2018). 태권도장 생성, 발전, 침체 활성화 쟁점. 서울:태권박스 미디어.

    2024.04.05 / 24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승급심사제도 태권도 , 승급심사 태권도승당 , [태권도승단] 승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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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작품에 관한 해석 및 비평문 (앤디워홀 - 죽음과 재난)
  • 대학교 교양 수업 강의에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예술 작품에 관한 해석적/비평적 감상이 과제였으며, 앤디워홀의 연작을 중심으로 해석한 감상문입니다.‘일상의 모든 것을 예술로!’ 이것은 앤디 워홀은 흔히 하던 말이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이처럼 앤디워홀이 등장 하기 전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치 예술은 아주 고고하고 고상한 것이고 우리 일상이나 삶으로부터 굉장히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왔다. 앤디워홀은 바로 이러한 관념을 완전히 뒤집어 엎은 사람으로 일상과 예술은 하나이며 예술이 일상보다 위에 있을 수는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산업사회, 대중문화사회에서 접하는 일상들, 즉 우리 삶의 실재를 그대로 작품이라는 새로운 창조를 통해 예술의 주제로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2024.03.29 / 4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앤디워홀 미학 , 미학레포트 현대미술 , 예술 작품에 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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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디네이트미학_코디네이션의 의미와 효과를 설명하고, 현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앞으로 변화될 코디네이터의 업무 분야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서론2.본론(1) 코디네이션 의미와 효과(2) 패션코디네이션의 종류1) 옵셔널 코디네이션2) 캐릭터 코디네이션3) 어케젼 코디네이션4) 토탈 코디네이션(3) 현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한 코디네이터의 업무 분야3.결론4.참고문헌1. 서론사람의 인상은 단 3초로 결정된다는 말이 있다. 그 3초 안에 성격을 파악할 수는 없으니 대부분 겉모습을 통해 성격을 파악하고 그 사람에 대해 평가까지 마무리 하는 것이 사람의 심리이다. 처음 결정된 첫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3년이 걸린다는 것을 보면 겉모습은 현대 사회에서 대단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겉모습을 치장하는데 시간을 쏟는 것에 대해서 한국 사회는 내면이 더 중요한 가치라며 외양을 꾸미는 일에 비판적인 시각을 갖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첫인상이 3초 안에 결정되듯이 겉모습을 가꾸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존중의 의미일 수 있고, 자신의 이미지와 개성을 잘 나타내주는 정체성의 표현이라는 측면의 해석이 가능하다.현대에는 시간, 장소, 상황(TPO)에 걸 맞는 이미지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이 때, 적절한 의복을 활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선호가 분위기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코디네이션은 자신의 스타일과 TPO를 연결하고 조정해주는 것을 의미하고, 코디네이터는 코디네이션을 수행해주는 사람을 뜻한다. 코디네이터는 전문적으로 각 이미지에 대한 느낌을 자세하게 파악하고, 그에 해당되는 색상, 소재, 아이템, 액세서리를 조정해준다. 우리는 트렌드가 시시각각 변하는 세상 속에 살고 있다. 코디네이션과 코디네이터도 마찬가지다.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앞서나갈 준비를 해야 한다. 앞으로는 과거와 달리 코디네이션이 가야할 방향이 확대되어 나갈 것이다. 본 레포트에서는 코디네이션의 의미와 효과를 알아보고 현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변화할 코디네이션의 업무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기로 한다.4. 참고문헌1. http://www.gnfa.co.kr/SUB/?ctId=189 강남직업전문학교, 패션코디네이션2. https://s-space.snu.ac.kr/bitstream/10371/61649/1/38-4-4.pdf 서울대학교 코디네이션

    2024.02.18 / 5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색체 코디네이션 , 코디네이터 패션 , 코디네이트미학_코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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