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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
  • 한국성서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 사회복지정책의형성과정정책의형성과정 정책의형성과정정책의제의형성정책대안의형성 정책결정 정책집행 정책평가1. 정책의제의형성1) 사회문제의이슈화(1) 이슈는정치적논점으로부각된사회문제나요구(2) 사회문제는이슈화전략이필요사회문제는이성보다는감정에호소한다.사회문제는이미이슈로등장한다른문제가있으면그문제보다강력하게한다.사회문제는관련된다른사회문제가일어날때그때를놓치지않고바로문제제기한다.사회문제는공공의이슈에서정부의이슈로옮겨가지직전에사용이가장강렬하다.1. 정책의제의형성사회문제를규정하는이론-기능주의이론, 갈등주의이론, 상호작용론-사회문제란: “그원인이사회적이고, 그사회적가치에서벗어났거나, 사람다수가사회현상에대해부정적인영향을받게되는것이다” 그리고“영향력있는사람이나집단에의해사회에서문제로인식돼서집단적또는사회적행동을통해그에대한개선을요구하게되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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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그 , , 사회복지정책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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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복지 정책의 분석
  • 한국성서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 사회복지 정책의 분석정책분석은 기존의 사회복지정책이나 새로 수립하는 사회복지정책의 이론적 기반을마련하고 여러 대안 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준다. 사회복지정책분석의 접근방법은 첫째, 주어진 정책의 원인과 결과, 그리고 효과에 주로 관심을 가진경험적 접근, 둘째, 사회정책의 가치결정과 무엇이 바람직한가를 주로 탐색하는 평가적 접근, 셋째,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미래의 행동노선을 제안하기 위한 규범적 접근방법이 있다.또한, 정책의 산출이나 결과보다는 정책이 형성되는 일련의 과정에 초점을 둔 과정분석, 정책형성과정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선택된 정책내용을 분석하는 산출분석, 정책선택의 결과를 기술하고 평가하는 수행분석이 있다.Gilbert & Specht(1974)는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 분석하는 과정분석(Process), 사회복지 정책의 내용을 할당, 급여, 전달, 재원의 차원에서 분석하는 산물분석 (Product), 그리고 정책수행의 결과를 분석하는 성과 분석(Performance), 소위 3P 분석을 소개한 바 있다.이어서 길버트와 테렐은 사회복지정책의 분석 틀을 구성하는 주요 선택의 차원을다음의 네 가지 질문으로 요약했다.1. 사회적 할당의 기반(the bases of social allocation)은 무엇인가?2. 사회적 급여의 형태(the types of social provision)는 무엇인가?3. 사회적 급여를 전달하기 위한 전략(the strategies for the delivery)은 무엇인가?4. 사회적 급여에 필요한 재정을 마련하기 위한 방법(the ways to finance)은 무엇인가?1. 사회복지급여의 대상(할당)사회복지정책은 정책의 실시로 인해 복지가 향상될 대상, 즉 그 정책의 수혜자가 ‘누구(who)’인지를 정해놓아야 한다. 수혜사회복지정책에서 어떤 사람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할 것이냐 혹은 사회복지급여를 누구에게 제공할 것이냐에 대한 논의를 할당(allocation)이라고 한다. 사회복지의 대상을 결정하는 문제는 사회복지급여를 받을수 있는 자격요건(eligibility)에 대한 기준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하는 논의와 관련이 있다. 사회복지급여의 대상은 사회복지급여를 받을 자격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 혹은 누구에게 사회복지급여를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로, 이에 대하여 여러 가지 논쟁이지속되어왔다. 사회복지정책의 급여대상에 대한 가장 전형적인 할당의 원칙은 보편주의(universalism)과 선별주의(selectivism)이다.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보편주의가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반하여 선별주의는 개인의욕구(individual needs)에 기초하여 특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들에게만 사회복지급여를 제공하자는 주장이다. 보편주의가 강조하는 것은 사회복지급여가 모든 국민의사회적 권리(social right)로서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사회복지급여를 가난한사람이나 부자, 노인이나 청소년, 여성과 남성, 장애인과 비장애인 등 특정한 사회적범주나 욕구에 따라 차등을 두지 않고 그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의 욕구를 보편적으로충족시키기 위해 제공하는 것이다.선별주의에 비하여 보편주의가 갖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사회통합: 보편주의를 주장하는 가장 강력한 근거는 수혜자에게 낙인을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보편주의는 사회복지급여를 제공함에 있어 기여자와 수혜자를 구분하는 것은 사회복지 수급자에게 낙인감을 주게 되어 사회통합과 인간존엄성의 가치가 손상된다고 본다. 그러나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급여는 국민의권리로서 보장되는 것이기 때문에 수혜자를 배타적으로 따로 구분할 필요 없이 사회통합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운영효율성: 보편주의적 사회복지급여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급여 대상을 선별하는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행정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소요된다.반면 선별주의자들은 욕구가 있는 사람들에게 자산조사를 실시하여 표적화된 급여를제공함으로 종 지출규모를 줄이고 가장 욕구가 큰 사람에게 가용재원을 집중하는 ‘선택과 집중’ 방식을 주장한다. 보편주의에 비하여 선별주의가 갖는 장점은 자원 낭비없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며, 사회복지 정책이 추구하는 목표를 효율적으로달성할 수 있다는 ‘목표 효율성’을 들 수 있다. 단 선별주의의 단점으로는 자산조사로인한 낙인이 부여된다는 점이다. 2) 할당원칙의 확대 기준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이분법적 구분은 사회복지정책의 할당, 즉 수급자격에 대한기본적인 개념을 확립하는데 유용하지만, 현실에서의 사회적 할당은 이보다 더 넓은범위에 걸쳐서 복잡한 기준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노인 지하철 무상승차 제도는 65세 이상이라는 특정한 나이 기준을 충족한 사람들에게만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선별주의’적 복지제도라고 볼 수 있지만 모든 노인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보편주의라고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길버트와 테렐은 사회복지급여 대상자 선정 기준을 귀속적 욕구, 보상, 진단적 구분, 자산조사에 의한 욕구 등 네 가지 할당 원리에 따라 분류했다귀속적 욕구(attributed need)에 의한 할당 원리는, 경제시장의 장치를 통해 충족되지 않는 욕구를 공통적으로 가진 사람들(집단)에 속할 것을 조건으로 하는 원리이다. 이 원리는 욕구의 규범적 기준(normative criteria)에 근거한 범주적 할당(categorical allocation)에 의해 정해진다. 가장 광범위한 귀속적 욕구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보상(compensation)에 근거한 할당원리는 사회경제적으로 특별한 기여를 했는지또는 사회적으로 희생을 당했는지 여부에 따라 수급 자격을 결정하는 것이다. 사회경제적 기여의 예로는 국가유공자, 퇴역군인, 사회보험납부자 등을 들 수 있고,사회적 희생자로는 사회적 참사나 차별 등으로 사회적 고통을 당한 사람이 해당된다.진단적 구별(diagnostic differentiation)은 신체적 장애나 정서적 손상으로 인해특정한 재화나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의 욕구를 전문적 분류 과정(전문가의 판단)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다.보편주의 선별주의주요 내용전국민을 대상으로 함시민권/사회통합복지수혜 자격, 기준동일화사회적, 신체적, 교육적 기준구분자산조사수혜자 구분장점 빈곤예방/낙인 방지행정절차 용이경제적 안정과 성장선택과 집중자원의 낭비 방지비용 절약단점 한정된 자원을 필요한곳에쓰는데 한계자산조사에 의한 낙인 효과공통점 비용 효과성 (서로 상이한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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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그 , , 사회복지 정책의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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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재보험
  • 한국성서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 구분 근로자사업주실업급여 0.9%고용안정사업 및직업능력개발사업150인 미만기업 0.25%150인 이상기업(우선 지원대상기업) 0.45%150인 이상 ∽ 1000인 미만 기업 0.65%1000인 이상 기업 및 국가(지자체) 사업 0.85%고용보험1. 고용보험이란고용보험은 전통적 의미의 실업보험을 비롯하여 고용안정사업과 직업능력사업 등의 노동시장정책을 적극적으로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시행하는 사회보장보험이다. 고용보험은 실업의 예방 , 고용의 촉진 및 근로자의 직업능력의 개발과 향상을 꾀하고, 국가의 직업지도와 직업소개기능을 강화하며, 근로자가 실업한 경우에 생활에 필요한 급여를 실시하여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구직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회보장이다.2. 고용보험의 주요 발전과정1995년 고용보험 시행 (상시근로자 30인 이상사업장)1998년 1인 이상 전 사업장으로 고용보험 적용확대2001년 모성보호급여 지급2004년 일용근로자 및 시간제근로자(월 60시간 , 주 15시간 이상)까지 확대2006 고용안정사업 및 직업능력개발사업을 통합하여 운영2011년 육아기근로시간 단축제도2012년 자영업자 고용보험(실업급여) 적용, 두루누리 사회보험지원제도 시행2016년 실업크레딧제도 도입3. 고용보험 가입대상근로자 1인 이상 사용하는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의 사업주와 근로자적용제외사업- 농업, 임업, 어업 중 법인이 아닌 자가 상시 4명 이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 가구 내 고용활동 또는 달리 분류되지 않은 자가소비 생산활동,- 총공사금액이 2천만원 미만인 공사,- 연면적 100제곱미터 이하인 건축 또는 연면적 200제곱미터 이하인 건축물 대수선 공사- 65세 이후에 고용되거나 자영업을 개시한 자(고용안정직업능력개발 사업은 적용)- 1개월 소정 근로시간 60시간 미만인 근로자,- 공무원(별정직, 임기제 공무원은 본인 의사에 따라 가입 가능), 사립학교교직원, 별정우체국직원 등4. 재원: 고용보험료고용보험료는 고용보험사업(실업급여사업, 고용안정사업, 직업능력개발사업)에 필요한 비용을충당하기 위하여 보험가입자인 사업주와 근로자로부터 징수하는데, 피보험자인 근로자가 지급받을 월소득에 일정한 보험사업별 보험요율을 곱하여 산정한다. 4. 실업급여실업급여란 근로자 등이 실업한 상태에 있는 경우에 근로자 등의 생활안정과 구직활동을촉진하기 위해서 고용보험사업의 하나로 실시되고 있는 제도를 말한다.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실업급여는 실업에 대한 위로금이나 고용보험료 납부의 대가로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실업이라는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취업하지 못한 기간에 대하여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한 사실을 확인(실업인정)하고 지급한다. 실업급여는 실직자가 고용보험에 가입한 기간(피보험기간) 및 이직 당시의 연령에 따라 120일 ~270일간 지급된다. 지급금액은 이직 전 직장에서 지급받던 평균임금의 60%를 지급받게 된다.(1) 실업급여의 종류실업급여는 크게 구직급여, 취업촉진수당, 연장급여, 상병급여로 나뉜다.1) 구직급여실업급여 중 (흔히 실업급여라고 부르는) 구직급여는 실업으로 수입이 없어진 근로자가 안정적으로 구직활동에 집중하여 재취업을 하고 생계를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급한다.지급된 구직급여로 구직을 위한 자격증 공부 등의 활동과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비용을 충당하는 것이다. 구직급여는 자발적으로 회사를 퇴직하거나 특별한 사유로 해고된 것이 아니어야지급받을 수 있다 . 구직급여는 퇴직 다음날로부터 12개월이 경과 하면 소정급여일수가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더 이상 지급받을 수 없다.2) 취업촉진 수당취업촉진수당은 구직자가 빠르게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금을 주는 제도다 . 조기재취업수당,직업능력개발수당, 광역구직활동비, 이주비가 있다 .①조기재취업 수당 : 수급자격자가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을 절반 남기고 안정된 직업에 재취업을 한 경우 잔금의 일정 부분을 지급하는 급여이다.②직업 능력 개발 수당 : 수급자격자가 직업훈련을 받는 경우에 그 직업 능력 개발 훈련을받는 기간에 대해 받는 실업급여이다.③광역 구직활동비 : 수급자격자가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구직 활동을 하는 경우에 받을 수있는 실업 급여로 구직활동을 위해 방문하는 사업장까지의 거리가 25km 이상이어야 한다.④이주비 : 취업 및 훈련을 위해 이사해야 할 때 지급되는 실업급여이다.이중 조기재취업수당은 구직급여를 받는 도중에 취업한 구직자를 위해 마련된 것으로 소정급여일수(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의 1/2 이상을 남기고 재취업했을 때 지급한다. 즉, 조기 취업한 경우 구직급여의 나머지 1/2 금액을 한 번에 받는 것이다. 실직한 이전 회사와 다른 회사에서, 12개월 이상 근무했을 때 신청할 수 있다 . 조기재취업수당을 제외한 직업능력개발수당, 광역구직활동비, 이주비는 구직급여와 중복수급이 가능하다. 연령/가입기간1년 미만1년 ∽3년 미만3년 ∽5년 미만5년 ∽10년미만10년 이상50세 미만120일 150일 1800일 210일 240일50세 이상120일 180일 210일 240일 270일3) 연장급여: 구직기간보다 길게 구직급여를 지급해야 하는 사유가 발생했을 때 지급①훈련연장급여: 구직급여의 100%를 최대 2년까지 연장 가능, 재취업을 위해 직업능력개발훈련②개별연장급여: 취직이 특히 곤란하고 생활이 어려운 수급자, 임금수준, 재산상황, 부양가족여부 등을 고려(구직급여의 70%를 60일 범위 내에서 지급)③특별연장급여: 실업급증 등으로 재취업이 특히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구직급여의 70%를60일 범위 내에서 지급)4) 상병급여: 실업신고 이후 질병ㆍ부상ㆍ출산으로 취업이 불가능하여 실업의 인정을 받지못한 경우(2) 실업급여 지급 조건① 퇴직일 이전 1년 6개월 동안 180일 이상 고용보험 가입된 경우(초단기 근로자의 경우 24개월)로 ② 비자발적으로 회사를 그만둔 경우, ③퇴직일 다음 날부터 1년 이내에 신청 및 수급을 해야 하며, ④ 재취업 의사와 구직능력이 있어야 한다.(3) 실업(구직)급여 지급 기간(소정급여일수)소정급여일수는 실직당시의 나이(이직일 기준으로 주민등록번호로 계산)와 고용보험 가입기간(피보험기간)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적용되는데, 최소일수는 120일 , 최대일수는 270일이다.표1> 나이와 고용보험가입기간에 따른 실업급여 지급일수 (소정급여일수)(4)실업(구직)급여 액수실업급여는 퇴직 전 직장에서 지급받던 평균임금의 60%이다. 예를 들어 이직전 평균임금(일급)이 105,000원이라면 1일 63,000원을 실업급여로 지급받는다.※ 평균임금이란 산정사유 발생이전 3월간의 임금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한다. 1일 평균임금 = (퇴직일 이전 3월간의 임금총액 / 퇴직일 이전 3월간의 총 일 수 )실업(구직)급여는 무한대로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최고액(상한액)과 최저액이 있다 . 최저액은 최저임금법상의 시간급 최저임금액 × 80% × 1일 소정근로시간으로 24년 기준 63,104원이다. 최고액(상한액)은 별도로 지정하는데 24년 기준 66,000원이다.5. 고용안정사업 및 직업능력개발사업고용안정사업: 근로자를 해고시키지 아니하고 고용을 늘이는 사업주에게 소요비용을 지원함으로써 고용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직업능력개발훈련사업 : 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직업능력훈련을 실시하는 사업주근로자에게 일정 비용을 지원한다.6. 고용보험 업무담당 기관고용노동부 고용센터: 실업급여 지급, 고용안정사업관련직업능력개발관련 각종 지원근로복지공단: 고용보험 가입, 보험료 징수, 피보험자격 관리국민건강보험공단: 보험료 고지 및 수납, 체납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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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기요양보험
  • 한국성서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 건강보험1. 건강보험이란?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로 가계에 과도한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위하여,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를 내고 보험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를 관리운영하다가필요 시 보험급여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상호간 위험을 분담하고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를 일컫는다.2. 건강보험의 기능1) 의료보장 기능건강보험은 피보험대상자 모두에게 필요한 기본적 의료를 적정한 수준까지 보장함으로써 그들의 의료문제를 해결하고 누구에게나 균등하게 적정수준의 급여를 제공한다.2) 부담능력에 따른 보험료의 차등 부담급여의 내용과 수준, 그리고 위험의 정도에 따라 계약한 내용에 근거하여 보험료를 부담하는민간보험과는 달리, 사회적 연대를 기초로 모두의 의료비를 해결하는 것이 목적인 사회보험방식의 건강보험은 소득수준 등 가입자의 부담능력에 따라 보험료를 징수한다.3) 사회연대 기능건강보험은 사회보험으로서 건강에 대한 사회공동의 책임을 강조하여 비용(보험료)부담은 소득과 능력에 따라 부담하고 가입자 모두에게 균등한 급여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는 사회통합의 기능을 수행한다.4) 소득재분배 기능각 개인의 경제적 능력에 따른 일정한 부담으로 재원을 조성하고 개별부담과 관계없이 필요에따라 균등한 급여를 제공하여 질병의 치료부담을 경감시키는 건강보험은 소득재분배 기능을수행한다.3. 건강보험의 특성1) 법률에 의한 보험가입 및 보험료 납부의 의무보험가입을 기피할 수 있도록 제도화될 경우 질병위험이 큰 사람만 보험에 가입하여 국민 상호간 위험분담 및 의료비 공동해결이라는 건강보험제도의 목적을 실현할 수 없기 때문에 일정한 법적요건이 충족되면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건강보험가입이 강제되며 보험료 납부의무가부여된다.2) 부담능력에 따른 보험료 부과민간보험은 보장의 범위, 질병위험의 정도, 계약의 내용 등에 따라 보험료를 부담하는데 비해,사회보험방식으로 운영되는 국민건강보험은 사회적 연대를 기초로 의료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소득수준 등 보험료 부담능력에 따라서 보험료를 부과한다.3) 균등한 보장민간보험은 보험료 수준과 계약내용에 따라 개인별로 다르게 보장되지만, 사회보험인 국민건강보험은 보험료 부담수준과 관계없이 관계법령에 의하여 균등하게 보험급여가 이루어진다.4) 단기보험.건강보험은 1회계연도의 지출을 예정하여 주 수입원인 보험료의 가액을 확정하고 보험료 불입기간에 관계없이 보험급여가 비교적 단기간에 이루어진다.5. 건강보험의 발전 과정1963.12. 의료보험법 제정300인 이상 사업장 조합 임의설립1977.1. 생활보호대상자 등에 대하여 의료보호 실시1977.7. 500인 이상 사업장근로자 의료보험 실시최초 강제 적용1979.1. 공무원 및 사립학교교직원 의료보험 실시1979.7. 300인 이상 사업장까지 의료보험 확대1987.2. 한방의료보험 전국 실시1988.7. 5인 이상 사업장까지 의료보험 당연적용 확대1988.1. 농 어촌지역의료보험 실시1989.7. 도시지역의료보험 실시제도도입 후 12년 만에 전 국민의료보험 실시1989.10. 약국의료보험 실시1998.10. 국민의료보험 관리공단 업무개시2000.7. 의료보험조직 완전통합2003.7. 직장 지역 가입자 재정통합 운영2008.7. 노인장기요양보험 실시2011.1. 4대 사회보험 징수통합2018.7. 소득 중심 보험료 부과체계 1단계 개편2022.9. 소득 중심 보험료 부과체계 2단계 개편6. 건강보험 가입대상건강보험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적용대상을 구분하는데, 직장가입자는 사업장의 근로자 및 사용자와 공무원 및 교직원, 그리고 그 피부양자로 구성되고 지역가입자는 직장가입자를 제외한 자를 대상으로 한다. 건강보험 대상자 중 피부양자는 직장가입자에 의하여 주로 생계를 유지하는 자로서 보수 또는 소득이 없는 자를 의미하며, 직장가입자의 배우자,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 직계비속(배우자의 직계비속 포함) 및 그 배우자, 형제자매를 포함한다.7. 건강보험의 재원사회보험방식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건강보험은 가입자 및 사용자로부터 징수한 보험료와 국고 및 건강증진기금 등 정부지원금을 그 재원으로 하고 있다보험료1) 직장가입자 보수월액보험료는 가입자의 보수월액에 보험료율을 곱하여 보험료를 산정한후, 경감률 등을 적용하여 가입자 단위로 부과한다.- 보험료 산정방법: 건강보험료 = 보수월액 × 건강보험료율※ 보수월액은 동일사업장에서 당해연도에 지급받은 보수총액을 근무월수로 나눈 금액을 의미- 2024년 기준 보험료율: 7.09%(23년 보험료율 동결 )- 보수월액보험료(월) = 보수월액 × 보험료율(7.09%)※ 가입자 및 사용자 각각 50%씩 부담- 소득월액보험료(월) = 소득월액 × 보험료율(7.09%)구분 수급권자현물급여 요양급여 가입자 및 피부양자건강검진 가입자 및 피부양자현금급여요양비 가입자 및 피부양자장애인보장구 가입자 및 피부양자 중장애인복지법에 의해 등록된 장애인본인부담 상한제 가입자 및 피부양자임신출산 진료비 가입자 및 피부양자 중 임산부2)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가입자의 소득, 재산(전월세 포함), 자동차, 생활수준 및 경제활동참가율을 참작하여 정한 부과요소별 점수를 합산한 보험료 부과점수에 점수당 금액을 곱하여 보험료를 산정한 후, 경감률 등을 적용하여 세대 단위로 부과한다.8. 보험급여가입자 및 피부양자의 질병과 부상에 대한 예방, 진단, 치료, 재활, 출산, 사망 및 건강증진에대하여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현물 또는 현금의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표1) 건강보험 급여의 종류9. 진료비 지불제도진료비 지불제도란, 건강보험 가입자나 피부양자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한 의료공급자 등에게국민건강보험공단이 대가를 지불하는 보상방식을 말한다. 대표적인 진료비 지불제도로는 지불단위에 따라 행위별 수가제(fee for service), 포괄수가제(case payment), 인두제(capitation), 총액계약제(global budget) 등 다양한 방식이 있다.행위별 수가제는 진료에 소요되는 약제 또는 재료비를 별도로 산정하고, 의료인이 제공한진료행위 하나하나에 대해 항목별로 가격을 책정해 진료비를 지급하도록 하는 제도이다.이는 가장 보편적이고 시장친화적인 방법으로,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가진 대부분의 나라가채택하고 있는 제도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도 의료보험제도 도입 때부터 기본적으로‘행위별수가제(Fee-for-Service)’ 지불방식을 운영해오고 있다.포괄수가제는 치료과정이 비슷한 입원환자들을 분류하여 일련의 치료행위를 모두 묶어서질병별로 미리 정해진 가격을 내는 일종의 “진료비 정액제”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질병에적용하는것이 아니고 7개 질병군으로 백내장수술(수정체 수술), 편도수술 및 아데노이드 수술, 항문수술(치질 등 ), 탈장수술(서혜 및 대퇴부), 맹장수술, 제왕절개분만, 자궁 및 자궁부속기(난소, 난관 등 ) 수술(악성종양 제외) 등이이며, 중증 정도에 따라 다시 52개로 세분화해 진료비가 책정되어 있다. 2013년 7월부터 전국 모든 의료기관(의원, 병원, 종합병원, 상급종합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다.신포괄수가제는 기존의 포괄수가제에 행위별수가제적인 성격을 반영한 혼합모형 지불제도로 입원기간 동안 발생한 입원료, 처치 등 진료에 필요한 기본적인 서비스는 포괄수가로묶고, 의사의 수술, 시술 등은 행위별 수가로 별도 보상하는 제도를 말한다.삼자지불제도: 현행 국민건강보험제도에서 진료비 지불체계는 ‘요양기관(요양급여비용 청구 )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평가) → 국민건강보험공단(사전점검 및 지급) → 요양기관’ 구조(삼자지불제도)로 이뤄져 있다.

    2024.05.20 / 0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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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민연금
  • 한국성서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 사회보험- 국민연금1. 국민연금이란?생활수준의 향상과 의학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은 늘어나는 반면, 출산율은 낮아지고노인 인구 비율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스스로 노후를 준비할 여유가 있는분은 많지 않은 상황이다. 이 그대로 방치할 경우 , 대부분의 노인이 노후빈곤층으로전락하여 어려운 노후를 보낼 수 있기에,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자 국가에서 실시하는 것이 바로 국민연금제도이다 .국민연금은 노후 소득보장을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는 사회보장제도이다 . 국민연금이란 소득이 있을 때 매월 꾸준히 보험료를 냈다가 나이가 들어 생업에 종사할 수 없어졌거나,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입거나 사망하였을 때 매월 연금을 지급하여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소득보장제도이다 .국민연금과 같은 공적연금제도는 1889년 독일에서 최초로 시작되었고 현재 170여개국가에서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8년 1월 1일, 근로자가 10인 이상 근무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단계적으로 대상을 확대하여 1999년 4월1일에는 전 국민이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다. 2022년 12월 말 기준, 국민연금 수급자는 643만 명을 넘어섰고 가입자도 2,250만 명으로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과 더불어 국가의 기본적인 사회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다.2. 대한민국의 국민연금제도의 주요 변천 과정(1) 도입준비 단계 (1973년 국민복지연금법 제정)1960년대 추진된 경제개발계획으로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노령화가 빠른 속도로진행되고, 이로 인해 발생된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으로 1973년 국민복지연금법이 제정ㆍ공포되었다. 그러나 1973년 발생한 석유파동의 영향에 의한 경제 불황으로 1974년1월부터 시행 예정이었던 국민연금제도를 무기한 연기하게 되었다.(2) 도입 및 실시단계 (1986년 국민연금법 개정 및 1988년 제도시행)노동시장 확대와 계속적인 출생률 저하 등으로 국민연금 제도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되면서 1986년부터 종전의 국민복지연금 제도를 수정ㆍ보완하여 1988년 1월부터 국민연금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다. 당시 국민연금 제도는 기금운용 등 효율적 관리운영을 위해 1987년 9월에 독립기관으로 국민연금공단을 설립하였으며, 우선적으로 10인이상 사업장에 근무하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근로자 및 사업주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3) 확대단계 (가입 대상자격 확대)국민연금제도는 1988년 1월부터 상대적으로 관리가 용이한 10인 이상 사업장의 ‘18세 이상 - 60세 미만’ 근로자 및 사업주를 우선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이후 적용대상확대라는 일관된 정책목표 하에 포괄되는 가입자 수를 늘려 왔다. 1992년 1월 1일상시근로자 5-9명 사업장의 근로자와 사용자를 가입대상으로 포괄한 것을 기점으로1995년 7월 1일 농어촌지역(군지역)으로 제도가 확대되었으며, 1995년 8월 4일부터는 상시근로자 5명 이상 사업장의 외국인 근로자 및 사용자에게도 제도를 확대 적용하였다. 이후 1999년 4월 1일부터 도시지역으로 확대 적용됨으로써 비로소 ‘전 국민연금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또한 2003년 7월 1일부터는 5인 미만의 영세사업장, 근로자 1인 이상 법인, 전문직종 사업장을 포괄함은 물론, 임시ㆍ일용직과 시간제 근로자의 가입자격을 완화하였다. 국민연금제도의 주요 변천 과정3. 국민연금의 특징강제성: 다른 사회보험들과 마찬가지로 모든 국민을 가입대상으로 한다.소득재분배 기능: 국민연금은 동일한 세대내의 고소득계층에서 저소득계층으로 소득이 재분배되는 세대내 소득재분배 기능과 미래세대가 현재의 노인세대를 지원하는 세대간 소득재분배 기능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다양한 급여 방식: 노령연금 이외에도 장애 , 유족연금 등 다양한 혜택이 있다.물가 인상률 반영: 국민연금은 물가가 오르더라도 실질가치가 보장된다. 처음 연금을 지급할 때는 과거 보험료 납부소득에 연도별 재평가율을 적용하여 현재가치로 재평가하여 계산하고 연금을 받기 시작한 이후 매년 1월부터 전년도의 전국소비자물가변동률에 따라 연금액을 조정하여 지급한다.시기내용1973. 12. 24국민복지연금법 공포(석유파동으로 시행 연기)1986. 12. 31국민연금법 공포 (구법 폐지)1987. 09. 18국민연금관리공단 설립1988. 01. 01국민연금제도 실시 (상시근로자 10인 이상 사업장 )1992. 01. 01사업장 적용범위 확대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 )1995. 07. 01농어촌지역 연금 확대 적용1999. 04. 01도시지역 연금 확대 적용 (전국민 연금 실현)2003. 07. 01사업장 적용범위 1단계 확대 (근로자 1인 이상 법인전문직종사업장)2006. 01. 01사업장 적용범위 확대완료 (근로자 1인 이상 사업장 전체)2008. 01. 01- 완전노령연금(가입기간 20년 이상) 지급 개시- 출산 크레딧, 군복무 크레딧 시행2009. 08. 07국민연금과 4개 직역연금 가입기간 연계사업 시행2012. 07. 01두루누리 사업 시행 - 10인 미만 사업장 저소득근로자 보험료 지원2014. 07. 25기초연금 지급 개시2016. 08. 01구직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실업크레딧 시행2022. 07. 01저소득 지역가입자 연금 보험료 지원사업 시행4. 가입대상공적연금인 국민연금은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소득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면누구나 가입 대상이 되며, 대한민국 국적을 포기하거나 해외로 이민을 가지 않는 이상 가입을 거부할 수 없다. 국민연금은 가입 형태에 따라 사업장가입자, 지역가입자,임의 가입자, 임의계속가입자로 나뉘고, 국민연금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사람들을 사업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뉜다. 임의가입자는 국민연금 의무가입대상은 아니지만, 본인이 희망하여 가입하는 사람에 해당된다. 소득이 없는 만 27세 미만의 학생이나 군인, 무소득 배우자(부부 중 소득이 없는 사람) 등 의무가입대상에서 제외된사람들 중 가입을 희망하는 경우 임의가입자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만 60세에 도달하였으나 국민연금 최소가입기간(120개월)을 채우지 못한 사람이나 가입 기간은 채웠지만, 더 많은 연금을 받고 싶다면 임의계속가입하여 보험료 납부를 할 수 있다.5. 급여의 종류국민연금은 나이가 들거나 장애 또는 사망으로 인해 소득이 감소할 경우 일정한 급여를 지급하여 소득을 보장하는 사회보험으로서 연금급여로 노령연금(분할연금), 장애연금 , 유족연금과 일시금 급여로 반환일시금과 사망일시금이 있다. 1) 노령연금가입기간(연금보험료 납부기간)이 10년 이상이면 지급연령(60세~65세) 이후부터 평생동안 매월 지급받을 수 있으며,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이다. 가입기간, 연령,소득 활동 유무에 따라 노령연금(소득활동에 따른 노령연금 포함)과 조기노령연금으로구분되며, 파생급여로 분할연금이 있다.2) 장애연금장애연금은 장애로 인한 소득 감소부분을 보전함으로써 자신과 가족의 안정된 생활을보장하기 위한 급여로서, 질병이나 부상의 초진일 당시 일정한 가입기간이 있고 완치된 후에도 신체상 또는 정신상의 장애가 남아 장애연금 지급대상이 되는 경우 장애정도(1급~4급)에 따라 급여를 지급한다.3) 유족연금일정한 가입기간이 있는 자 또는 연금을 지급받던 사람이 사망할 경우 그에 의해 생계를 유지하던 유족에게 급여를 지급하여 안정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급하는 급여를 일컫는다.4) 반환일시금지급연령(60~65세)이 되었을 때 가입 기간 10년 미만으로 연금급여를 받을 수 있는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였거나,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가 사망하였으나 유족연금에해당되지 않거나, 국외이주국적상실 등으로 더 이상 국민연금 가입 대상이 아닌 경우납부한 연금보험료에 이자를 더해 일시에 지급하는 급여를 의미한다. 반환일시금을지급받은 경우 가입 기간이 소멸되므로 다른 연금을 받을 수 없다. 다만, 다시 국민연금가입자가 된 경우 일정한 이자를 더하여 반납하면 가입기간이 복원될 수 있다.5) 사망일시금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가 사망하였으나 유족연금 또는 반환일시금을 지급받을 수없는 경우 또는 노령연금이나 장애등급 3급 이상 장애연금 수급권자가 조기 사망한때에 유족에게 장제부조적 성격의 일시금을 지급하는 보완적 급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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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성서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 사회보장(Social Security)1. 사회보장의 개념과 정의사회보장이란 인간다운 삶을 추구하기 위한 기본적인 권리를 의미함과 동시에 이를실천하기 위한 제도 규범적 실천 활동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이다.social security 라는 용어의 어원을 살펴보면 se(without, 없음 ) + curs(care, 근심 ,괴로움 )에서 비롯한 것으로 , 이를 풀이하면 불안을 없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따라서 social security 는 사회적 불안을 없게 한다는 뜻이다.일반적으로 사회보장은 질병 장애 노령 실업 사망 등 각종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고 빈곤을 해소하며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제공되는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및 관련 복지제도를 말한다. 그러나 사회보장의 정의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명하게 일치하지 않는다. 시대, 국가, 학자에 따라사회보장의 의미를 서로 다르게 인식해왔기 때문에 사회보장의 개념이 다양하고 논쟁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보장’이라는 용어가 역사적으로 어떻게 사용되어 왔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사회보장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사회보장(social security)이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된 것은 1935년 미국의 사회보장법(Social Security Act of 1935)이다. 그런데 이 사회보장이라는 용어는 미국의 루즈벨트 정부가 당시 극심한 경제공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추진했던 뉴딜정책의 일환으로써, 사회복지 제도적 맥락이라기보다는 정치적 목표를 상징하는 수사로 사용되었다.소득보장제도로서의 사회보장의 시작은 영국의 베버리지 보고서(Beveridge Report)로 알려진 ‘사회보험과 연계서비스에 관한 중앙정부간 위원회 보고서(Report of theInter-Departmental Committee on Social Insurance and Allied Services)’의발표로 단초가 마련되었다. 복지국가에 대한 베버리지보고서의 핵심적 원리는 국민일반에게 사회보장에 대한 확신을 주는 것이었다. 국민은 자신이 가입한 사회 보장제도하에서 확고한 보장지위를 가진다는 사실을 분명히 깨달을 수 있도록 하고 동시에 정부의 정책목표는 완전고용을 목적하여야 하므로 이를 위해 시민은 욕구, 질병 , 불결함, 무지와 게으름을 타파해야한다고 하였다. 베버리지는 특히 2차 세계대전이라는전쟁 상황에서 최소한의 기여를 통해 배고프고 굶주리지 않을 수 있는 국가정책의 개발은 필수적이라고 본 것이다. 베버리지는 이를 위해 사회보장제도는 보편적이며, 강제가입 및 기여형태를 가져야 한다고 보았다. 보편성을 위해 고용인, 자영업자, 가정주부, 아동, 노인뿐만 아니라 불가피하게 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장애인을 포함하고 실직자와 환자, 파산자 등을 위한 현금급여와 장애수당, 가족수당, 장제급여 및 노령연금도 제안하였다. 사회보장에 대한 베버리지의 정의는 실업질병 혹은 재해에 의해서수입이 중단된 경우, 노령으로 인한 퇴직이나 본인 이외의 사망에 의한 부양의 상실,또는 출생사망결혼 등과 관련된 특별한 지출을 감당하기 위한 소득의 보장을 의미한다. 즉, 소득의 감소와 중단 및 추가적인 지출에 대비한 최저수준의 소득보장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1919년 제 1차 세계대전 종전 후 베르사유 평화조약으로 설립, 이후 1946년 12월UN전문기구로 편입된 국제노동기구(ILO)는 사회정의가 보편적이고 지속적인 평화에본질적인 요소임을 인정하는 가운데, 인권과 노동권을 국제적으로 인정하고 확산시키며 , 사회정의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활동하는 조직이다. 국제노동기구(ILO)는 1942년의 『사회보장에 대한 접근 방식』에서 사회보장에 대해 사회구성원들이 부딪히는 일정한 위험에 대해 사회가 적절한 조직을 통해 부여하는 보장이라고 정의했다. 이는사회보장을 사회구성원이 봉착하게 될 특정 위험에 대하여 원인 여하를 막론하고 궁핍에서 그 생활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 사회가 일정한 기관을 통하여 부양성을 띈 급여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하며 사회보장이 인간의 기본권이라는 사실을 강조한 것이다. 이후 1984년 ILO는 사회보장은 질병 모성산업재해폐질사망 때문에 소득이 중단되거나 상당히 감소될 때 발생하는 경제적사회적 어려움에 대비하는 공공 조치를통해서 사회가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보호이며, 이 경우에 의료를 제공하며, 아동이 있는 가족에게 보조금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2003년 ILO가 제시한 사회보장은 “의료서비스(health care)에 대한 접근성을 보장하고 노령 실업질병 장애출산산업재해주소득자(loss of a breadwinner)의 상실과 같은 상황에서 소득보장을 보증하기 위해 사회가 개인과 가족에게 제공하는 보조조치”이다.국제적인 수준에서 세계 각국의 사회보장을 연구하고 각국 정부에 사회보장에 관해조언하는 국제사회보장협회 (the International Social Security Association, ISSA)는 사회보장이 사회적 보호를 위한 법적 프로그램이라는 것과 소득보장이 주지만 보건의료도 포함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ISSA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회보장에 대한 정의는 노령 가장의 상실 장애실업아동 양육과 같은 사태에 직면한 개인들에게 일정 정도의 소득보장을 제공하는 법정 사회보호 프로그램으로 규정할 수 있으며 , 여기에는 치료적, 예방적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도 포함된다.레자(Redja, 1994)에 의하면 사회보장은 첫째, 정부의 법률로 만들어졌으며, 둘째, 노령 장애사망질병 출산실업산업재해로 인한 소득 손실을 대체하는 현금급여를 제공하며, 셋째, 가족수당과 의료서비스도 사회보장에 포함된다.2. 대한민국 정부의 사회보장의 법적 근거와 정의대한민국은 실정법에 근거하여 사회보장을 정의하고 있다. 우선적으로 1962년 12월17일 제정된 제3공화국 「헌법」은 우리나라 최초로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규정하였다. 제30조 ①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 ②국가는사회보장의 증진에 노력하여야 한다. ③ 생활능력이 없는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의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현 (헌법) 제34조 제1항 및 제2항에서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의 사회복지 증진의무를 규정함으로써 사회보장제도의 법적 근간이 되고 있다.1963년 제정된 「사회보장에 관한 법률」은 우리나라 최초로 사회보장을 정의한 법률이다. 제2조는 “이 법에서 ‘사회보장’이라고 함은 사회보험에 의한 제 급여와 무상으로 하는 공적부조를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1995년 제정된 「사회보장기본법」 에서는 “사회보장이라 함은 질병 노령 실업사망등의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고 빈곤을 해소하며 국민 생활의 질을향상시키기 위해서 제공되는 사회보험공공부조사회복지서비스 및 관련 복지제도를말한다”고 명시되어 있다.현 「사회보장기본법」 제3조에서는 사회보장의 법적 범위를 출산, 양육, 실업, 노령 ,장애, 질병 , 빈곤 및 사망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고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소득서비스를 보장하는 사회보험공공부조사회서비스로 규정하고 있다.

    2024.05.20 / 0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 , 사회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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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 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이와 같은 가족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을 서술
  • < 가족구조와 가치관의 변화와 그에 따른 가족문제 대책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 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결혼률 저하, 이혼율 증가, 독신가구,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 형태의 등장, 출산율 하락 등이다. 이와 같은 가족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가족변화론 입장에서 바라본 가족문제의 원인2. 변화된 가족이 가져오는 문제점3. 가족문제의 대책과 전망4. 향후 가족복지에 대한 나의 생각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가족은 인간의 삶에서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단위다. 그러나 최근 몇 십 년간 우리 사회의 가족 구조와 가치관은 현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결혼률의 저하, 이혼율의 상승, 독신 가구 및 한부모 가족의 증가, 출산율의 하락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은 우리 사회의 가족 제도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와 과제를 야기하고 있다. 가족은 오랜 세월 동안 인간의 생활과 문화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족 구조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심층적인 분석과 체계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본 논문은 우리 사회의 가족 구조와 가치관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가족 문제들을 진단하고 대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먼저, 가족 변화론의 관점에서 가족 문제의 원인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가족 문제의 심화된 양상을 파악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대책과 향후 전망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가족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가족 문제의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중략)김경원, 가족복지 실천을 위한 가족개념의 인식과 가족관계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5최은주, 한부모가족의 특성과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대학원, 2022이영주, 한국가족의 구조변화와 대응방안, 한영신학대학교 기독상담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5이영운, 현대가족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3홍봉수, 가족복지론, 공동체, 2020김안나 외, 한부모가족지원사업에 대한 성인지적 분석,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0정경미, 저소득 한부모가족 생활지원 및 소득증대 방안 연구: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2020정문자 외,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 2018

    2024.05.19 / 6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우리나라 가족구조 우리나라 가족문제 , 가족구조 문제 가족가치관 변화 , 최근 우리나라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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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체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가족체계이론으로 확장시키면서 가족치료이론을 들어 설명하시오
  • < 체계이론과 가족치료>체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가족체계이론으로 확장시키면서 가족치료이론을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체계이론2. 가족체계이론으로 확장3. 가족 치료이론으로 보는 체계이론4. 나의 생각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현대 사회는 급격한 변화와 복잡한 인간관계 속에서 다양한 심리적, 정서적 문제들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을 고립된 존재로 보기보다는 그가 속한 가족, 직장, 사회 등의 다양한 시스템과의 관계 속에서 바라보는 접근이 필요하다. 여기서 체계이론(Systems Theory)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체계이론은 원래 생물학 분야에서 시작되어 이후 심리학, 사회학, 경영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로 확장된 이론으로, 개별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전체 시스템을 형성하고, 이러한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려는 접근법이다. 체계이론은 특히 복잡한 상호작용과 연관성을 설명하는 데 강점을 가지며, 이를 통해 개별 요소들 간의 관계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 가족체계이론은 체계이론을 가족이라는 특정한 사회적 단위에 적용한 것이다. 가족은 개인이 처음으로 속하게 되는 기본적인 사회 시스템으로,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이 매우 복잡하고 밀접하다. 가족체계이론은 이러한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의 원인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제 본 리포트서는 체계이론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이를 가족체계이론으로 확장하는 과정을 살펴본 후, 가족치료이론의 관점에서 체계이론을 분석하겠다. 또한 이러한 이론들이 실제 가족치료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이해해보겠다. 그 다음 이러한 이론적 접근들이 현대 사회에서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 (중략)김춘경, 상담학 사전, 학지사, 2016최재정, 현대 체계이론의 교육학적 적용 가능성 탐색, 교육의 이론과 실천, 2005정은, Bowen의 가족체계이론을 적용한 청소년가족상담에 관한 일연구, 사회복지리뷰, 1996김형준 외, 사회복지의 대안적 이론체계로서의 사회생태주의, 상황과 복지, 2010송성자, 가족관계와 가족 치료, 홍익제, 1989정문자 외,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 2018

    2024.05.19 / 7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가족치료이론 적용 체계이론 가족치료 , 가족체계이론 가족치료 가족치료이론 체계이론 , 체계이론에 대해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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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부적응적 대인신념은 무엇이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 < 부적응적 대인신념과 극복방법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부적응적 대인신념은 무엇이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기술하여 보세요.Ⅰ. 서론Ⅱ. 본론1. 대인신념의 정의2. 내가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대인신념3. 부정적 대인신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4. 나의 실천 노력과 대인신념에 대한 생각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대인관계는 우리 삶에서 불가피한 부분이다. 우리는 태어나서부터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며 성장하고, 그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가끔은 자신과 타인 간의 관계에 부정적인 신념이 우리를 가로막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대인신념은 자신의 가치나 능력을 의심하게 하거나, 다른 사람들에 대한 불신과 불안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정적인 대인신념을 극복하고 건강한 대인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과 극복 방법을 심층적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리포트에서는 먼저 대인신념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살펴본 후, 부정적인 대인신념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대인신념의 정의 대인신념은 개인이 자신과 타인 간의 관계에 대해 가지고 있는 믿음이나 태도를 말한다. 이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 태도, 믿음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우리의 행동과 대인관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중략)권석만,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 학지사, 2018송관재, 대인관계의 심리, 선학사, 2016권석만, 인간관계의 심리학, 학지사, 2018김효창, 인간관계론, 휴먼북스, 2018박세영 외, 심리학개론, 피앤씨미디어, 2017

    2024.05.19 / 6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부적응적 대인신념 극복 나의 부적응적 대인신념 , 대인신념 극복 나의 대인신념 , 자신이 가지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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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나라에서 한부모 가족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한부모 가족의 현황을 조사하고 한부모 가족의 문제점을 서술하시오 한부모 가족에 대한 복지대책을 자신의 생각과 함께 서술하시오
  • < 한부모 가족의 현황과 문제점 >우리나라에서 한부모 가족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한부모 가족의 현황을 조사하고 한부모 가족의 문제점을 서술하시오. 한부모 가족에 대한 복지대책을 자신의 생각과 함께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한부모 가족의 현황2. 한부모 가족의 문제점3. 한부모 가족 복지대책4. 나의 생각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현대 사회의 빠른 변화와 더불어 가족의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한부모 가족은 사회적, 경제적 변화와 함께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족 형태 중 하나다. 한부모 가족은 부모 중 한 명이 사망, 이혼, 별거 또는 미혼 등의 이유로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도 한부모 가족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다. 한부모 가족은 단순히 부모의 부재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자녀의 정서적 안정, 사회적 지지 시스템의 부족 등 다양한 문제를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한부모 가족이 보다 건강하고 안정된 생활을 영위하는 데 큰 장애물이 된다. 따라서 한부모 가족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본 리포트에서는 우리나라 한부모 가족의 현황을 조사하고, 이들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한부모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복지대책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끝으로, 이러한 복지대책에 대한 나의 생각을 함께 서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부모 가족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기여하고 싶다.Ⅱ. 본론1. 한부모 가족의 현황 한부모 가족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족 형태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 역시 이 추세에서 예외가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한부모 가족의 현황을 이해하기 위해 주요 통계와 사회적 맥락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중략)최은주, 한부모가족의 특성과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대학원, 2022이영주, 한국가족의 구조변화와 대응방안, 한영신학대학교 기독상담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5김안나 외, 한부모가족지원사업에 대한 성인지적 분석,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0정경미, 저소득 한부모가족 생활지원 및 소득증대 방안 연구: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2020이윤정, 청소년 여성 한부모의 사회적 배제와 사회적 관계망이 양육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한부모가족 정책 지원의 조절효과, 호서대학교, 2017정문자 외,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 2018

    2024.05.19 / 6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한부모 대책 한부모 현황 , 우리나라 한부모 한부모 문제점 , 우리나라에서 한부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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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빈민법(1834년)의 구제 원칙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신빈민법(1834년)의 구제 원칙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견해를 상술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 1. 신빈민법(1834년)의 주요내용 2. 구제 원칙에 원칙에 대한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산업화로 인해 농촌 사회가 산업 사회로 변화되면서 영국은 심각한 빈민 문제를 겪게 되었다. 대량의 빈민을 구제하기 위해 영국은 1834년 빈민원 내에 거주하는 빈민만을 구제 대상으로 정하고 구제의 수준은 최하로 한다는 신빈민법을 제정하였다...Ⅱ 본론 1. 신빈민법(1834년)의 주요내용영국의 정부는 스핀햄랜드제도에 의해 발생된 근로의욕 감퇴의 문제, 고용주들의 도덕적 해이, 구빈재정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1832년 구빈법을 검토하기 위한 왕립구빈법관리조사위원회를 설립하였다. 이 위원회는 2년간의 연구 작업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제안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첫째, 스핀햄랜드에서 제공하던 생계보조금을 폐지한다.- 김명희, “공공부조정책변화의 역사 제도주의적 분석”, 이화여대, 2008 - 조성한외, “사회복지정책론” 법문사, 2009 - 오규택, “사회복지의 시대적 변천에 따른 교회의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 2008 - 조홍식외, “사회복지학개론”, 창지사, 2008 - 최정섭, “사회복지법제론”, 법문사, 2012

    2024.05.19 / 4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열등처우의 원칙 신빈민법 , 구제 원칙 1834년 , 신빈민법(183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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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라이언트의 비밀보장을 확보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대응방안을 기술하시오
  • 클라이언트의 비밀보장을 확보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대응방안을 상술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 1. 클라이언트 비밀보장의 개념 2. 사회복지사의 대응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사회복지사들은 최근까지 과학적인 자세를 수용하여 도덕적인 설명에 앞서 객관적인 설명을 선호했다. 하지만 이러한 과학적, 객관적 접근은 사회복지사에게 어려운 문제가 발생했을 때 특히 가치 갈등의 상황에서 윤리적 판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지 못했다. 또한 이러한 경향은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측면을 회피 또는 제외하도록 했다. ..Ⅱ 본론 1. 클라이언트 비밀보장의 개념비밀보장이란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권리에 기초하는 것이다. 즉 그것은 케이스워커의 윤리적인 의미이고 그것은 효과적인 케이스워크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클라이언트의 권리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자연법은 모든 인간의 권리와 의무 그리고 사회사업에 있어서 비밀보장의 원리를 포함하는 모든 진정한 윤리강령의 기반인 것이다. - 조홍식외, “사회복지학개론”, 창지사, 2008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7 - 김리리, “종교사회복지의 실천원리에 관한 연구”. 위덕대, 2009 - 류순애, “사회복지실천의 운리적갈등과 사회복지사의 판단에 관한 연구”, 청주대, 2002

    2024.05.19 / 3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사회복지사의 대응방안 클라이언트 , 대응방안 클라이언트의 비밀보장 , 클라이언트의 비밀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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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인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노인복지서비스, 노인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료 참고하셔서 과제 작성하세요. 목차Ⅰ. 서론Ⅱ. 본론

    2024.05.19 / 4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인구 노인 , 서비스 복지 , 노인복지의 개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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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가 경험한 자원봉사를 기술하시오 (자원봉사론)
  • 자료 참고하셔서 과제 작성하세요. 내가 경험한 자원봉사를 기술하시오 (자원봉사론)목차Ⅰ. 서론Ⅱ. 본론

    2024.05.19 / 5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동반자 봉사 , 사회 우리 , 내가 경험한 자원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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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kinner 스키너의 생애와 이론에 대해 조사 서술하시오
  • 자료 참고하셔서 과제 작성하세요. Skinner 스키너의 생애와 이론에 대해 조사 서술하시오목차Ⅰ. 서론Ⅱ. 본론

    2024.05.19 / 5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교육 이론 , 강화 스키너 , Skinner 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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