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 img
  • 동화를 활용한 신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 동화를 활용한 신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내용입니다.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Ⅰ서론Ⅱ이론적배경1.동화의 교육적 의의2.창의성의 개념 및 특성3.유아에 있어서의 신체활동의 가치Ⅲ연구방법1.실험설계2.연구대상3.집단구성4.연구도구5.실험절차및자료수집6.자료처리Ⅳ결과및논의1.결과1)언어창의성발달2)신체창의성발달3)상상력발달2.논의Ⅴ결론및제언1.결론2.제언유아의 놀이를 통한 신체활동의 적절한 자극은 신체적발달을 가져오게 할뿐만 아니라 정서적,사회화발달을 도모한다. 그러므로 이시기는 양질의 자극을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생각을 신체적인 움직임을 통해서 전달하도록 하는 것은 신체활동을 통한 인지적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이러한 유아기는 일생에서 두뇌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로써 이시기의 효율적인 신체 활동은 곧 지능 발달로 연결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유아기의 신체활동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이 러한 신체활동이 지능발달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이미 지각발달학습을 연구한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입증되어 오고 있다.특히 창의력은 지능발달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는 이미 만 3세부터 발달하기 때문에 유아기의 창의력의 계발은 매우 중요하다 .

    2024.05.15 / 5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유아교육 유아체육 , 동화교육 체육교육 , 동화를 활용한 신체
  • img
  • 스포츠에서의 도덕성 발달 연구에 관한 고찰
  • 스포츠에서의 도덕성 발달 연구에 관한 고찰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1. 서론2. 도덕성의 개념3. 도덕성 접근 이론1) 정신분석학적 입장2) 사회-학습 이론3) 사회생물학적 접근4) 인지발달론5) 상호작용 이론4. 스포츠에서의 도덕성 발달 연구1) 사회학습 이론 접근2) 구조적 발달론 접근5. 도덕성 발달의 연구 성과6. 도덕성 및 성격발달 프로그램 적용시 고려할 점7. 교수와 코칭을 위한 실질적 제안8. 결론9. 참고문헌미국의 유명한 작가 헤밍웨이는 “스포츠를 통해서 정직한 승리와 품위 있는 패배를 배울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는 스포츠가 삶의 올바른 태도를 가르쳐준다는 면을 가리키는 말이다. 스포츠를 통한 인성교육 혹은 도덕성 발달을 관련지은 생각들은 스포츠 참여자, 코치, 스포츠 운영자 그리고 대중들의 의해 오랜 세월 인정되어 왔다. 스포츠에 내재해 있는 역동적인 상황들은 행동교정, 도덕 교육 그리고 품성을 길러줄 수 있는 높은 개연성에 대해서는 아무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그러나 헤밍웨이의 그 멋진 생각은 오늘날 스포츠 현장에서 좀처럼 실현되고 있지 않은데 특히 최고 수행 선수들에 있어서 그 정도가 심하다. 예컨대, 미국의 유명한 풋볼 코치인 Vince Lombardi는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다. “승리는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다. 다만 단 한 가지의 일일뿐이다.” 그가 표현한 말은 첫 번째로 스포츠 활동은 도덕심, 교육, 그리고 좋은 성격에 관한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가? 두 번째 스포츠 활동은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이론적으로는 긍정적이지만, 이론과 실제의 차를 줄이기 위한, 더 나아가 그 차이를 없애기 위한 구체적 장치를 고안하지 않는다면, 실질적 의미에서는 부정적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스포츠 활동이 경쟁적이고 승리 지향적인 상황 하에서는 스포츠를 통한 교육의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이다.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계획적인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이 중요하다. Kohlberg와 같은 탁월한 도덕교육 이론가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역동적 상황성을 고려한 도덕적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여 도덕교육의 보편적 기준마련에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즉 역할 놀이나 연극 등과 같은 상황 속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과정은 아동의 도덕적 인지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강신복(1995). 도덕교육을 위한 체육교육의 접근과 과제, 제14회 국민체육진흥세미나 논문.권순용(1992). 스포츠에서 사회통제적 요인과 운동선수의 비행과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김순태(1990). 도덕성 추리와 도덕적 판단이 상관고나계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문용린(1988a). 도덕과 교육론. 서울: 갑을출판사.문용린(1986a). 도덕판단능력의 측정과 DIT. 교육심리학회 발표자료.문용린(1988b).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사학 가을호.문용린(1998). 도덕과 교육론. 서울: 갑을 출판사.박용헌(1983). 도덕과 교육(1).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이돈희(1986). 도덕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임번장(1990). 도덕성 함양을 위한 사회체육의 역할. 부산사회체육진흥회.정청희, 김용승(1993). 도덕심리의 주요 이론 모형과 스포츠 영역의 도덕 발달연구에 대한 연구. 서울 대학교 체육연구소 논집. 제 14권 제1호.

    2024.05.15 / 10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체육 체육교육 , 스포츠에서 도덕성 발달 사회체육 , 스포츠에서의 도덕성
  • img
  • 스포츠활동 참여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
  • 스포츠활동 참여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연구도구1) 조사도구2) 자료처리Ⅲ. 결과1. 스포츠활동 참여경험여부와 정서정도1) 스포츠활동 참여경험과 불안감2) 스포츠활동 참여경험과 우울감3) 스포츠활동 참여경험과 자신감2. 스포츠활동의 참여빈도와 정서정도1) 스포츠활동 참여빈도와 불안감2) 스포츠활동 참여빈도와 우울감3) 스포츠활동 참여빈도와 자신감3. 스포츠활동 참여시간에 따른 정서정도1) 스포츠활동 참여시간과 불안감2) 스포츠활동 참여시간과 우울감3) 스포츠활동 참여시간과 자신감4. 스포츠활동의 유형과 정서정도1) 스포츠활동 유형과 불안감2) 스포츠활동 유형과 우울감3) 스포츠활동 유형과 자신감Ⅳ. 결론 및 제언현대 사회의 아동들은 컴퓨터오락, 비디오, TV 시청 등 움직임이 없는 앉아서 할 수 있는 놀이에 익숙해져 있어 혼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는 아동의 개성과 잠재력의 개발 등을 저해하고, 아동을 개인의 성공만을 중요시하는 이기적인 인간으로 성장시키게 될 우려가 있다.연구자들은 스포츠활동이 아동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현재 우리나라 아동들의 스포츠활동 참여는 학교체육시간 참여와 방과 후 개인적 교습, 친구들과의 놀이로 이루어지는데 이때의 학교 체육은 각 개인의 특성이나 자질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화된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교과의 학습계획에 맞추기 위한 단순한 신체능력 평가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따라서 우리나라 아동들의 효과적인 스포츠활동을 위해서는 학교 체육시간의 교과내용이 좀 더 다양화되어 아동들의 정서를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학업의 부담감과 긴장된 정서를 스포츠 활동을 통해 해소시켜 주며 기분을 전환하여 학교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아동들이 원하는 내용을 적극 수용하여 다소 신체적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아동들도 부담을 갖지 않고 체육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아동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와 호기심 유발로 단순히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시간은 공부하지 않는 시간으로 여겨지는 것을 벗어나 자신의 인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시간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아동들의 스포츠활동은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발달의 기초가 되고, 긴장된 정서적 감정을 해소시켜 주며 기분을 전환시켜 학교생활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아동들에게 다양하고 적절한 신체활동 경험이 제공되어야 함은 명백한 사실인 것이다.본 연구는 스포츠활동이 아동의 성격을 형성해 나가는 가장 중요한 시기로 생각되는 아동기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정서(불안, 우울, 자신감 등)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고, 주변여건에 따라 나타나는 행동들을 관찰하여 정서의 정도를 평가함으로써, 아동의 스포츠활동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명확히 제시하고자 한다.

    2024.05.15 / 11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아동스포츠 체육교육 , 스포츠교육 사회체육 , 스포츠활동 참여요인
  • img
  • 운동학습에서의 기억과 망각
  • 운동학습에서의 기억과 망각에 대한 내용입니다.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I. 서론II. 본론1. 기억의 망각과 역사적 배경2. 기억의 측정3. 기억의 생리학적 측면4. 기억의 구조5. 망각 이론III. 결론I. 서론운동학습 연구에서 중요한 분야 중의 하나는 이미 학습된 운동기술이 어떻게 망각되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는 학습되어서 기억된 동작을 오래 간직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필요한 분야이다. 즉, 어떤 동작의 기억 구조나 기억되는 과정을 직접 보기 어려울 경우에 거꾸로그 동작이 망각되는 과정을 연구한다면 원하는 기억 과정을 추론할 수 있다는 논리에서 흥미 있는연구 분야이다. 기억은 상기 또는 파지와 같은 의미로 흔히 사용되는데 과거에 경험한 사실이 잔존해 있다가 재생되는 과정으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끊임없는 기억과 망각을 반복하고 있으며 그것들이 없다면 하루도 살아갈 수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어느 정도까지 기억할 수 있으며, 어떻게 기억된 것을 망각하는지 거의 알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망각된 사실은 아무 자극이 없이도 다시 회상할 수 있는지, 회상이 된다면 어떤 경우에 그것이 가능한지도 알지 못하고 있다. 많은 연구에서 어떤 사실이 기억되었는가는 흔히 파지검사로서 측정 되고 있는데,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이미 기억되어 장기간 사용하던 친구의 전화번호나 이름 등이 어느 날 갑자기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몇 시간 또는 며칠 뒤에 잊었던 그것들을 다시 회상하곤 한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망각은 없고 재생의 실패로만 설명하여야 하는지도 흥미 있는 연구 분야이다. 이와 같은 의문을 한꺼번에 해결하기는 힘들지만 부분적으로나마 계속적인 연구를 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운동학습을 실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운동기억과 망각 이해(윤용진한국스포츠심리학회1997)

    2024.05.15 / 6pages ( 대학레포트 > 예체능)

    태그 기억 체육교육 , 운동학습 사회체육 , 운동학습에서의 기억
  • img
  • 24년 채용전제형 SK플라즈마 GMP Utility 시설관리 설비관리 프리미엄 자기소개서
  • 24년 채용전제형 SK플라즈마 GMP Utility 시설관리 설비관리 프리미엄 자기소개서1.1 자신에게 주어졌던 일 중 가장 어려웠던 경험은 무엇이었습니까? 그 일을 하게 된 이유와 그때 느꼈던 감정,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1.2 이제까지 가장 강하게 소속감을 느꼈던 조직은 무엇이었으며, 그 조직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했던 것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입니까? 개인적으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일과 그 때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1.3 자신에게 요구된 것보다 더 높은 목표를 스스로 세워 시도했던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입니까? 목표 달성 과정에서 아쉬웠던 점이나 그 때 느꼈던 자신의 한계는 무엇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1.4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조금이라도 개선했던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그 방식을 시도했던 이유,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 진행 과정에서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1.5 SK 입사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으며, 이를 위해 본인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 왔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1000자)1.1 자신에게 주어졌던 일 중 가장 어려웠던 경험은 무엇이었습니까? 그 일을 하게 된 이유와 그때 느꼈던 감정,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링컨처럼 앞으로 전진하라저는 항상 이론과 실무는 균형 있게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대학 시절 배웠던 전공지식을 이용하여 실무에 사용할 수 있는 기사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였습니다. 학부에서 배운 제어공학, 회로이론 등 이론을 바탕으로 필기합격의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눈에 보이지 않는 전기라는 학문에 보다 1.2 이제까지 가장 강하게 소속감을 느꼈던 조직은 무엇이었으며, 그 조직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했던 것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입니까? 개인적으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일과 그 때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청사 빌딩 시설관리 경험방학 시절, 제가 가진 강점인 실행력을 통해 청사 빌딩 시설관리 보조업무를 통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시설관리 업무 처리방식은 사후보전 활동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1.3 자신에게 요구된 것보다 더 높은 목표를 스스로 세워 시도했던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입니까? 목표 달성 과정에서 아쉬웠던 점이나 그 때 느꼈던 자신의 한계는 무엇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타협점을 찾기 위한 물러서기정해진 주제에 대해 발표하고, 질의 문답까지 해내는 것이 목표인 조별과제가 있었습니다. 저는 발표 자료를 만드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하지만 발표 자료의 최종안에 대해 조원과 견해차를 겪었습니다.불만을 제기한 조원은 자료에 글로 된 설명이1.5 SK 입사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으며, 이를 위해 본인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 왔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1000자)공장 인턴 경험에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 중 략 > 여기서 1차적인 원인을 찾고 여기에서 또다시 2차적인 원인이 생긴 이유를 찾다 보니 시간을 줄이고 효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저의 이런 노력은 직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제 목표는 올바른 과정을 밞아가며, 뚜렷한 성과를 내는 일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한 포부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정직의 가치를 통해 업무를 올바르게 처리하는 습관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2024.05.15 / 6pages ( 대학레포트 > 자기소개서)

    태그 SK플라즈마 시설관리 자기소개서 SK플라즈마 설비관리 자기소개서 , SK플라즈마 유틸리티 자기소개서 SK플라즈마 Utility 자기소개서 , 24년 채용전제형
  • img
  • 자신이 사회복지기관장이라면 사회복지사업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소진을 막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취할 것인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자신이 사회복지기관장이라면 사회복지사업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소진을 막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취할 것인지 의견을 제시하시오.I. 서론II. 본론1. 사회복지기관장의 역할과 책임2.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전략3. 소진 예방을 위한 방안III. 결론II. 본론1. 사회복지기관장의 역할과 책임사회복지기관장은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을 관리하고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관장의 역할과 책임은 다음과 같이 다양합니다.(1) 리더십 제공사회복지기관장은 기관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직원들에게 명확히 전달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리더십을 통해 직원들이 자신의 역할과 기관의 목표를 이해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도록 동기부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관장은 직원들에게 본보기가 되는 행동을 통해 긍정적인 조직 문화를 조성해야 합니다.(2) 직원 교육 및 역량 강화사회복지기관장은 직원들의 전문성과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교육 기회와 워크숍을 통해 사회복지사들이 최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3) 업무 환경 개선직원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안전하고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관장은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심리적 환경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적절한 자원과 도구를 제공하고,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업무 환경을 개선합니다.(4) 의사소통과 피드백 체계 확립효과적인 의사소통 체계는 조직 내 정보의 원활한 흐름과 직원 간의 협력을 촉진합니다. 기관장은 정기적인 회의와 상담을 통해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하여 정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또한, 성과 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 성과를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5) 적절한 보상과 인센티브 제공사회복지기관장은 직원들의 노고를 인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과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합니다. 금전적인 보상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인센티브를 통해 직원들의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연근무제 도입, 휴가 제도 개선, 성과 기반 보상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6) 심리적 지원과 스트레스 관리사회복지사는 감정 노동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업군이므로, 기관장은 직원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합니다. 상담 서비스, 스트레스 관리 워크숍, 휴식 공간 제공 등을 통해 직원들이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이와 같이 사회복지기관장은 다방면에서 중요한 역할과 책임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소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노력들이 사회복지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혜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게 됩니다.

    2024.05.15 / 6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소진 , , 자신이 사회복지기관
  • img
  •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적용했었던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 나의 자기주도적 학습방법>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적용했었던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2. 자기주도학습의 주요 이론3. 내가 사용했던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4. 향후 학습에 대한 나의 생각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평생교육은 우리 삶의 과정 속에서 계속해서 이루어지는 학습과 교육의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통해 우리 자신을 계속해서 성장시키는 과정으로, 현대 사회에서는 더 이상 한 번의 교육만으로 만족할 수 없는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니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핵심 가치 중 하나가 바로 자기주도적 학습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고, 자원을 활용하여 학습을 진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는 교사나 교재에 의존하지 않고, 개인이 자율적으로 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자기조절능력과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며, 평생 학습을 지속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한다. 본 리포트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개념과 주요 이론을 살펴본 뒤, 개인적으로 적용했던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이 어떻게 실제로 우리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며, 필요한 자원을 조직하고 활용하여 학습을 이끌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교사나 교재에 의존하지 않고, 개인이 자율적으로 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것을 강조한다.(중략)배영주, 자기주도학습과 구성주의, 원미사, 2005안병환 외, 평생교육방법론, 동문사, 2023신재한 외,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 교육과학사, 2013신승인 외,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22김은주,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뇌파분석 연구, 박사학위논문,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2010김남선, 평생교육개론, 형설출판사, 2005

    2024.05.15 / 5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나의 자기주도 학습 , 나의 자기주도 학습 내가 적용했던 자기주도 학습 , 자기주도적 학습에
  • img
  • 일상 속에서 상대방의 분노에 대해 자신이 대처하는 방법을 기술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 나의 상대방 분노 대처 방법과 그 이유> 일상 속에서 상대방의 분노에 대해 자신이 대처하는 방법을 기술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분노의 개념2. 일상생활 속 마주하는 분노의 유형3. 상대방의 분노에 대한 나의 대처 방법4. 분노와 대인관계에 대한 나의 생각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다양한 사람들이 한데 어울려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이러한 사람들 간의 관계에에서 상대방의 감정에 대처하는 것은 상호 이해와 존중이 필요한 중요한 일이다. 특히 분노는 강한 감정으로, 올바르게 다루지 않으면 대인간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상대방의 분노에 대처하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분노의 본질과 그에 따른 대처 전략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본론에서는 분노의 개념부터 시작하여 일상생활에서 마주하는 분노의 유형과 상대방의 분노에 대한 나의 대처 방법과 그 이유, 그리고 분노와 대인관계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분노에 대처하는 방법과 그 중요성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해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분노의 개념 분노는 감정의 하나로, 어떤 상황이나 사람에 대한 불만이나 불평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감정이다. 이는 주로 상대방의 행동, 상황, 또는 자신의 기대와의 불일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분노는 강한 불쾌감과 적대감을 동반하며, 신체적으로는 긴장, 호흡이 빠름, 심장 박동이 빨라짐과 같은 생리적 반응을 일으킨다.(중략)민경환, 성격심리학, 법문사, 2002고경봉 외, 분노대응 척도의 개발. 대한신경정신의학회, 2005이훈구 외, 정서심리학, 법문사, 2003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김희경 외,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1김우정, 분노가 대인관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14송지은, 분노수준 및 표현양식과 대인관계 성향의 관계: 발달적 관점에서,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07

    2024.05.15 / 6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자신 분노 대응 나의 분노 대처 , 나의 분노 대응 , 일상 속에서 상대방
  • img
  •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예를 들고 비교 설명하시오
  • < 기능 및 갈등론적 관점으로 본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예를 들고 비교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능론적 관점​2. 갈등론적 관점​3. 갈등론적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4. 갈등론적 관점에서 우리나라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교육은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 시스템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교육은 개인의 발전과 사회의 안정성을 증진시키는 핵심적인 기능을 갖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특히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은 우리나라 교육체계의 복잡한 특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기능론적 관점에서는 교육이 사회의 안정과 발전을 위한 필수적 기능을 수행한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갈등론적 관점은 교육에서의 사회적 갈등과 불평등을 강조한다. 이 관점은 교육이 사회적 계층 구조를 유지하고 강화한다고 보며, 특히 경제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층이 교육 기회에서 배제되거나 제한을 받는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갈등론적 관점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제도가 지역 간, 계층 간의 교육 격차를 심화시키는 측면을 비판할 수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두 관점을 통해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비교하고, 각각의 관점에서의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교육이 직면한 과제와 발전 방향에 대해서 고민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체계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더 나은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Ⅱ. 본론1. 기능론적 관점​ 기능론적 관점은 교육이 사회의 안정과 발전을 위한 필수적 기능을 수행한다고 주장한다. 이 관점은 교육이 개인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고 보며, 교육이 사회적 일동감을 증진시키고 사회적 모순을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중략)김규태 외, 교육사회학, 공동체, 2016​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박미희, 코로나19 시대의 교육격차 실태와 교육의 과제: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2020조성민 외, PISA 2018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취 및 학교 풍토와 학생 웰빙 관련 결과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2020배영주, 자기주도학습과 구성주의, 원미사, 2005김병성, 교육사회학, 학지사, 2017​

    2024.05.15 / 5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기능론적 교육 우리나라 교육 갈등론 , 갈등론적 교육 교육현실 기능론 , 우리나라의 교육 현
  • img
  •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 생활과 건강> 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B.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1) 욕구계층이론의 기본욕구와 각각의 중요성2)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나의 생각2.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 우울증과 신체적 건강과 안전관리2)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이유 및 나의 견해3. 참고문헌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1) 욕구계층이론의 기본욕구와 각각의 중요성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은 인간의 욕구가 다섯 가지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제시한다. 이론에 따르면 이러한 욕구는 계층적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아래 계층으로 내려갈수록 더 높은 수준의 욕구로 진화한다. 이를테면, 기본적인 생리적인 욕구부터 시작하여 사회적 요구와 자아실현의 욕구로 나아가는 것이다.(1) 생리적 욕구 (Physiological Needs): 가장 기본적인 욕구로 음식, 물, 숨쉬기, 수면 등과 같은 생존에 필요한 요소들이다.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생존이 어려워질 수 있으며, 인간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다른 욕구를 만족시키기가 어려워지며, 그 결과로 인해 신체적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중략)정성희,박영숙, 생활과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조숙경, 에릭슨과 매슬로우의 이론을 통해 본 노년기의 의미 고찰, 부산신학대학원대학교, 2015장철명, 한‧중박물관 옥외 공간 공공디자인 비교연구: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토대로, 동서대학교, 2012김희경 외,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1황선정, 하타요가 수련여성의 정신건강과 생활만족도 연구, 건국대학교, 2010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2024.05.15 / 6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욕구이론 정신건강 매슬로우 욕구이론 , 욕구계층 정신건강 매슬로우 정신건강 , 매슬로의 욕구계층이
  • img
  • 늘봄실무사 자기소개서 면접 기출 답안) 늘봄행정실무사 자소서 지원동기 늘봄행정실무사 직무수행계획서 면접예상 모법답변
  • - 늘봄실무사 자소서 늘봄행정실무사 자기소개서 최신 직무수행계획, 면접 자료입니다.- 본 늘봄실무사 자기소개서는 자기소개, 지원동기, 주요 경력 및 직무수행계획, 기타 자기소개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띄어쓰기 포함 약 3,062자로 상세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늘봄실무사(늘봄행정실무사) 면접자료는 아동 이해 및 교육 방법 관련 13문제로 모범답안이 문제포함 약 4,769자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늘봄실무사(늘봄행정실무사)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주요 역량과 경력을 체계적으로 잘 나타내고 있으며, 해당 직무에 필수적인 요소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늘봄실무사 지원동기와 직무수행계획 부분은 늘봄행정실무사 채용에 필요한 요구 사항과 잘 맞아떨어지며, 구체적이고 전문적으로 기술되었습니다.- 이 늘봄실무사 자기소개서는 늘봄행정실무사 지원을 고려하는 지원자들에게 최적의 참고자료로서, 자신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늘봄실무사 자기소개서 면접 기출 답안1. 지원동기(자기소개, 지원동기 등을 자유롭게 기술)2. 주요경력 및 직무수행계획 등(담당예정 직무와 관련된 경력 및 직무수행 계획)3. 기타 자기소개(자신의 이력, 장점 등 특기사항을 형식에 구애 없이 기재)4. 늘봄행정실무사 면접 예상문제 및 모범 답안늘봄실무사 자기소개서 면접 기출 답안1. 지원동기(자기소개, 지원동기 등을 자유롭게 기술)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개별적인 학습 요구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는 학생들 각자가 자신만의 속도와 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뿐만 아니라, 학교생활과 개인적인 문제에 대해 상담하며.2. 주요경력 및 직무수행계획 등(담당예정 직무와 관련된 경력 및 직무수행 계획)학부모가 자녀의 교육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더불어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강사 수당과 소모품 관리를 철저히 하여 예산 내에서 최적의 교육 환경을.3. 기타 자기소개(자신의 이력, 장점 등 특기사항을 형식에 구애 없이 기재)4. 늘봄행정실무사 면접 예상문제 및 모범 답안답안 : 늘봄 프로그램에서 창의성 촉진은 학생들의 사고력을 확장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창의적 문제 해결 워크숍과 예술 통합 프로젝트를 도입하였습니다. 워크숍에서는 학생들에게 실생활 문제를 제시하고, 그들이 팀을 이루어.

    2024.05.15 / 7pages ( 대학레포트 > 자기소개서)

    태그 늘봄행정실무사직무수행계획서 늘봄행정실무사 , 늘봄행정실무사자기소개서 늘봄행정실무사면접 , 늘봄실무사 자기소개
  • img
  • 독거노인돌봄기본서비스 개선방안
  • 독거노인돌봄기본서비스 개선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1. 독거노인 현황 및 문제점2. 노인돌봄기본서비스란3.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선정 이유4. 구체적인 방안 마련 및 한계점5. 결론6. 참고문헌1. 독거노인 현황 및 문제점현재 우리나라는 사회인구의 고령화와 더불어 산업화에 따른 핵가족화, 개인주의에 의한 부양의식의 변화 등으로 노인부부만의 세대나 노인 혼자 사는 노인 단독가구의 비율이 크게 증가 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2010년 우리나라 1인 가구는 414만 2165가구로 2000년 222만 4433가구보다 86% 폭증하였다. 2012년 65세 이상 독거노인은 119만명으로 전제노인 589만명의 20%를 넘어섰다. 이러한 추세라면 2035년에는 3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문제점① - 고독사고독사(孤獨死)는 주로 혼자 사는 사람이 돌발적인 질병 등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현대사회는 빠른 속도로 대도시화, 핵가족화의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사람들의 고립된 생활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그 결과로 이웃 간의 무관심과 가족 간의 의사소통 단절의 형태로 드러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자신의 집에서 아무도 모르게 죽어가는 고독사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홀로 사는 가구와 노인인구의 증가로 고독사가 사회문제로 심각하게 인식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고독사에 관련된 통계나 자료가 전무한 상황이다. 고독사의 원인으로는 자살이 2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통계청(2009) 자료에 의하면 60대 이상 노인 자살자는 2006년 4006명, 2007년 4351명, 2008년 4365명으로 매년 4300명의 노인이 자살로 사망하는 추세이다. 이는 65세 이상 노인의 자살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이다. 이러한 고독사는 개인주의 성향이 가져온 독거노인 증가현상과 사회적 지지체계의 부재, 소통의 단절이 노인자살로 이어진다. (서진혁, 2013).남상호. 2013-08-11. “서울경제.” “‘침묵을 자살’을 부르는 노인빈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보건복지부. 2011. “노인실태조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p283-621.서진혁. 2013. “우리나라 고독사의 실태와 추이”. 경북대학교 수사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나주 폐기물처리장 시신은 독거노인고독사 혹은 철거 중 사망. 2013-11-05, 노컷뉴스,백골로 발견된 독거 노인 5년동안 아무도 몰랐다, 2013-10-02. 서울신문, 8면, 김정한 기자보건복지부. 2010. 노인돌봄기본서비스의 발전방안 모색, 목원대학교, 권중돈, p172-182권중돈. 독거노인지원정책세미나. “독거노인 지원정책의 발전방안.”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주관. 6p김현미. 독거노인지원정책세미나. “독거노인지원사업체계에 대한 현황과 과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주관. 62p권중돈. 독거노인지원정책세미나. “독거노인 지원정책이 발전방안”.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주관. 21p보건복지부. 2010. “노인돌봄기본서비스의 발전방안 모색”. p98이낙연 노인고독사 막을수는 없나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후원 p.55,64도내 홀몸노인 25만 명 돌보미 혜택 고작 8% 기호일보 이지혜기자 2013-02-25노인돌봄이가 자식보다 더 반가워 한겨례뉴스 김도형기자 2012-06-24

    2024.05.15 / 8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노인돌봄 사회복지 , 노인복지 독거노인 , 독거노인돌봄기본서비
  • img
  • 사형제도 존폐논란 보고서
  • 사형제도 존폐논란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1. 사형제도를 바라보는 관점2. 사형제도에 대한 입장1) 사형제도 찬성측 입장2) 사형제도 반대측 입장Ⅲ. 결론3. 사형제도 보완방법과 한계4. 사형제도에 대한 의견참고문헌사형은 범죄인의 생명을 박탈하는 형벌로서 형벌 중 최고의 형이고 극형이라고도 한다. 사형은 그 형이 확정되면 법무부 장관의 집행 승인을 받아 교도소에서 집행한다. 여윤영, 「사형제도에 관한 연구 : 사형폐지의 정당성과 대안을 중심으로」 ,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p.1.현재 많은 나라에서 사형제도가 폐지되어 무기징역 또는 종신형으로 대체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실질적 사형 폐지국 전승엽, 「 세계 사형제도 존폐 현황」, 『연합뉴스』, 2007.10.10.으로 1998년 이후 15년간 사형이 집행되지 않았다. 그렇다면 왜 사형제도의 존폐여부가 사회문제 거리가 되고 찬반의 의견이 대립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갈수록 심해지는 범죄의 흉악성과 잔혹성 때문이다. 유영철, 강호순, 오원춘, 김홍일 등 흉악범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사형제도 존폐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사형을 구형한 사례는 많지만, 실제로 집행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사형제도를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으로 나눠 토의하고자 한다.Ⅱ. 본론1. 사형제도를 바라보는 관점사형제도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기에 앞서 이를 바라보는 관점을 제시하려고 한다. 종교적 관점에는 가톨릭과 불교로 나눠서 볼 수 있다. 가톨릭 입장에서는 창조론적, 그리스도적, 종말론적 관점이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창조주 하느님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새로운 인간으로 창조하고(로마 11,36; 1코린 8,6). 새로운 생명을 가져다주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창조를 통해 인간은 그 스스로의 신앙 안에서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사람을 죽이는 것은 신의 권위에 대한 가장 중대한 침해가 되고, 사람에게 실천해야 할 애덕을 가장 크게 어디는 행위이므로 중죄가 된다. 또 사형제도는 예수와 그 제자들이 주장한 사랑의 계명에 위배되기 때문에 사형제도를 반대한다. 서정오, 「사형제도에 관한 가톨릭교회의 입장」, 인천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11, p.107.불교적 입장에서 진관 스님은“불교는 인간이 존중받는 나라의 건설과 인간 평등성을 강조한다. 이 땅강물하, 「감옥으로부터의 영화」,『여성주의 저널 일다』서정오, 「사형제도에 관한 가톨릭교회의 입장」여윤영, 「사형제도에 관한 연구 : 사형폐지의 정당성과 대안을 중심으로」이덕인, 「사형 폐지의 정당성」이덕인, 「양형으로서 사형의 정당성에 대한 검토」이화룡, 「우리나라 사형제도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필요성과 정당성을 중심으로」전재홍, 「사형제도 폐지와 대안에 관한 연구」허일태, 「사형제도의 세계적 추세와 위헌성」권은영, 「박민식 “사형수에겐 255억, 피해자에겐 1억 지원」, 『서울=뉴스1』민상식, 「무기수 오원춘에 드는 비용은」, 『헤럴드 경제』심정섭, 「불교 생명사상으로 본 사형 제도」, 『법보신문』안준성, 「대통령의 ‘보은특사’ 막으려면」, 한겨레 오피니언전승엽, 「 세계 사형제도 존폐 현황」, 『연합뉴스』최종석, 「유영철 악몽, 피해자 17가족 세상과 인연 끊고 3가족은 풍비백산」, 『조선일보』

    2024.05.15 / 9pages ( 대학레포트 > 사회과학)

    태그 사형제 사회복지 , 사형존폐 사형제도 , 사형제도 존폐논란
  • img
  • 만5세 1학기유아관찰일지 20명
  • 신체건강운동0/0‘머리 어깨 무릎 발’ 동요가 나오자 00는 머리에 양손을 올리며 “여기는 머리에요”라고 말한다. 선생님이 “머리를 흔들흔들 해볼까요?”라고 말하자 머리를 좌우로 움직인다. 선생님이 “머리 다음에 어떤 신체 부위가 나올까요?”라고 말하자 어깨에 양손을 올리며 “어깨요”라고 말한다. 선생님이 “어깨는 어떻게 움직여볼까요?”라고 말하자 어깨를 위아래로 흔들며 “어깨가 으쓱으쓱 움직여요”라고 말한다.의사소통0/0교사가 ʻʻ어른을 만나면 어떻게 인사해야 할까요?ʼʼ하자 OO가 일어나서 고개를 숙이며 ʻʻ안녕하세요.ʼʼ한다. 교사가 ʻʻ맞아요, OO처럼 안녕하세요 하고 인사해요.ʼʼ한다. ʻʻ밥을 먹기 전에는 어떤 인사를 할까요?ʼʼ하자 OO는 ʻʻ잘먹겠습니다~ 해요.ʼʼ라고 한다. 교사가 ʻʻOO는 인사를 바르게 잘 할 수 있는 친구구나?ʼʼ라고 말하자 웃으며 교사를 바라본다.사회관계0/0점심 시간에 자리에 앉지 않고 두리번 거린다. 그러더니 앞에 앉으려고 온 00이에게“ **이랑 같이 앉기로 했어”라고 말한다.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해 하고 있자 00이가 온다.“00아 거기 앉아”라고 말한다. **이가 계속 서있으면서 기분이 안조아보이자 “**아 너도 우리랑 같이 앉고 싶어?”하며 교사에게 와서 “**도 같이 앉고 싶어요”라고 말한다. **이도 가까이 앉을 수 있도록 옆의 자리를 만들어 주니 서로 웃으며 신나는 모습을 보인다.예술경험0/0트라이앵글을 든 ○○가 채로 트라이앵글을 두드린다. △△가 소고를 꺼내어 채로 두드리며 걷는다. ○○가 미소를 지으며 트라이앵글을 두드리면서 △△의 뒤를 따라 걷는다. △△가 소고를 내려놓고 탬버린을 흔들자 ○○가 트라이앵글을 내려놓고 리본 허리띠를 허리에 두른다. △△가 걸으면서 탬버린을 흔들자 ○○가 허리를 좌, 우로 흔들다 발을 구른다. ○○가 심벌즈를 꺼내어 양손에 각각 들고 마주하여 치면서 △△를 따라 걷는다. 자연탐구 0/0온도계로 교실 온도를 재어보면서 여름 온도를 알아보는 활동을 한다. 00이가 온도계를 보자마자 ‘빨간색이 32야!!’라고 큰 목소리로 말한다. ‘할머니가 오늘 진짜 덥다고 했어. 폭염이야. 폭염’ 이라고 말한다.

    2024.05.15 / 2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관찰일지 , 상담일지 보육일지 , 만5세 1학기유아관
  • img
  • 만4세 1학기 유아관찰일지 16명
  • 신체건강운동0/0주변을 두리번거리며 둘러보다 옆 모둠 쪽으로 시선을 둔다. 몸을 틀어서 한쪽 팔을 바닥에 짚은 채로 한참을 쳐다본다. 교사가‘00아 바른 자세로 밥먹어야지’하자 다시 식판 쪽으로 돌아앉는다. 숟가락으로 밥을 한 숟가락 뜨더니 도시락을 들고 나오며 “나 다 먹었어요”라고 말한다. 교사는 “00아 더 먹어야지 나중에 배고프면 어떻게 하지?”라고 하자. 00은“집에 가서 빵 먹을 거예요.”라고 한다.의사소통0/0책을 보고 있는 친구에게 “야 나랑 끝말잇기 할래?”하고 묻는다. 친구가 “그래 내가 먼저 시작한다 오리”하고 말한다. “리본” “본드”“드라이기” 하며 말을 이어 나간다. 친구가 다람쥐 라고 말해 00이가 “쥐.” 하면서 생각한다. “선생님 쥐로 시작하는 글자 뭐 있어요?”하고 묻는다. “쥐가 살고있는 곳”이라고 말해주자 “아 쥐구멍!”이라고 말한다.사회관계0/0소꿉놀이를 하며 음식 가게 주인을 맡아 음식을 접시에 담아서 책상 위에 올려 놓는다. “선생님 제가 이렇게 밥상을 차렸어요”라고 말한다. “우와 너무 맛있겠다 선생님도 먹어도 돼?”라고 물어보자 “당연하지요. 선생님 주려고 만들었어요”라고 말한다. 먹는 시늉을 하며 맛있다고 하자 “선생님 계란후라이 좋아해요? 제가 계란후라이도 만들어드릴게요”라고 말하며 계란후라이를 그릇에 담아 가져와서 준다. 친구에게도 “너는 뭐 먹고 싶어?”하며 물어본다. 친구가 치킨을 먹고 싶다고 하자 “기다려 봐”하며 그릇에 음식을 담아서 준다.예술경험0/000이와 친구가 짝을 이루어 ʻ친구와 함께 내 몸 그리기ʼ 놀이를 한다. 00이가 친구에게 ʻʻ내가 누울 게 네가 그릴래?ʼʼ라고 하자 친구가 ʻʻ그래! 내가 멋지게 그려줄게!ʼʼ라고 하며 전지 위에 누운 00이의 신체 밑그림을 그린다. 자리에서 일어난 00가 밑그림을 보며 ʻʻ나는 내가 입고 온 옷을 꾸밀거야!ʼʼ라고 하자 친구가 알았다고 하며 밑그림 위에 옷을 그리고 친구와 색칠을 한다.자연탐구 0/0과학영역에서 화분을 계속 살펴보고 있다. 돋보기 손잡이 부분으로 화분의 흙을 건드린다. 친구들이 00이의 행동을 교사에게 전달하자 다시 관찰하는 모습을 보인다. 친구들이 다른 영역으로 이동하자 돋보기 두 개를 화분의 흙 속에 꽂는다. 또 다른 돋보기를 꽂다가 화분을 넘어뜨린다. 쏟아진 흙을 담아 다시 화분에 넣다가 교사와 눈이 마주치자 멈춘다. 교사와 같이 흙을 담고 정리한다.

    2024.05.15 / 16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관찰일지 , 상담일지 보육일지 , 만4세 1학기 유아

위로

최근 판매 자료

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