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 음악학습이론, 지도방법
- 유아음악교육3공통) 유아음악교육의중요성및역할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음악교육목표기술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중 한가지이론을 선택 작성하시오0k
- 유아음악교육3) 음악의 7가지기능예를들어 설명하고 음악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이유 유아듣기능력 발달유아음악교육목표설명하시오0k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 음악교육활동 조사
- 유아음악교육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 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시오(15점).
- 목차
-
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
제2장 유치원 시기 유아의 음악적 특성
제3장 음악 영역의 구성과 음악 시간의 운영
1. 흥미 영역의 구성 원리
2. 음악영역
3. 음악시간의 선택
제4장 교사의 역할
제5장 음악 듣기
제6장 노래부르기
제7장 악기 다루기
제8장 음악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제9장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
제10장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의 통합
- 본문내용
-
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
유치원 음악 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 (음악 전문가를 만들거나 직접 연주가를 만드는 것)이 아닌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 교육을 뜻하며 이는 음악을 통해서 유아의 생활 전체를 발달시키는 것으로, 유아기 음악 교육의 목적은 기능의 연습이라기보다는 음악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하고 좋은 음악 표현이나 감상에 적극적인 태도를 갖도록 유아의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음악을 받아들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유아의 생활 속에서 음악 교육은 창의성 발달, 정서적 반응, 지적 성장, 언어 발달, 신체 발달, 자아 개념의 발달,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1. 유아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1) 유아 음악교육의 정의
1) 음악의 정의: 소리가 음악이 되는 때는 언제인가? -- Cornett, C. E.(1999)
음악은 우주의 정기를, 마음의 날개를, 상상의 비행을, 슬픔의 매력을, 모든 것에 대한 즐거움과 생명을 준다. 음악은 좋은 모든 것에 대한 명령과 지위에 대한 본질이며, 보이지 않는 단순함과 아름다움의 본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부시고, 열정적이고 영원한 형태이다.
plato on music
음악이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시간과 공간의 조직화된 소리이다.
음악은 청각적이고 운동감각적이며, 인식의 작용이며 우리의 귀의 인식에 의존하는 것이다.
그런데 소리와 음악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아프리카의 드럼소리와 아이의 발소리를 고려해보자. 두가지 소리의 패턴 모두 리듬이란 음악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둘 다 감정적인 반응을 일깨운다. 그러나 드럼비트는 소리를 만들어 내기 위한 조직화된 소리이다. 그 소리는 리듬과 템포, 멜로디, 하모니, 음의 조정, 그리고 반복의 사용을 통해 감정과 느낌을 불러내는 소리이다. 이들의 기본적인 구성성분 또는 요소들은 음악적 형태에 있어서 이미지와 생각을 만들어내곤 한다. 그래서 음악은 분위기와 생각 또는 느낌들을 표현하기 위해 계획되어진 시간을 초월한 소리의 형태라고 생각할 수 있다.
2) 유아음악교육의 정의: 인간의 자연적인 특성 중 하나는 자기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으로 모든 인간은 음악적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음악적인 경험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성장하면서 음악과 연결된 많은 기회를 갖게 된다.
따라서 유아 음악 교육은 유아들에게 음악 그 자체가 만족감을 주고 즐거움을 주며 자연스럽게 유아의 생활과 음악이 친숙해지도록 해야 하며 다양한 활동과 기회를 통해 음악적인 심성이 계발, 확대되도록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유아 음악 교육 2000 창지사(2001) 김혜경 편저
유아를 위한 창의적 교과교육 동문사 박화윤 외 공저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교육과학사(2002) 안재신 외 공저
Mayesky, M(1998)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Delmar
Cornett, C. E.(1999) The Arts as Meaning Makers. Merrill
Isenberg, J. P. & Jalongo, M. R.(1993) Creative Expression and Play in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m. Merrill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cjdg***
(2020.10.08 10:52:23)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음악교육 분석 고찰
- (유아음악교육, 공통)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 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유아음악교육 3학년]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
- (유아음악교육 3공통)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
- [유아음악교육] 2021년,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 음악교육 목표, 2. 코다이의 교육철학과 교수방법원리, 음악활동계획안 작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