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소설] 고소설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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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며....................2

Ⅱ.본론......
1. 김학공전..............6
2. 심청전................10
3. 구운몽................17
4. 홍길동전..............23
5. 금방울전..............26
6. 장끼전................29
7. 춘향전................32
8. 흥부전................36
9. 전우치전..............39
10. 운영전...............44

Ⅲ. 나오며.....................44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시간이 흘러갈수록 사람들은 빠르고 색다른 것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완벽한 것보다는 재미있고 자극적인 것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결과로 국문학에 대한 관심은 소원해지고, 고전문학은 그저 관심있는 몇몇 사람들에 의해서나 존속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할머니가 사랑스런 손자에게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는 그 정다웠던 시절도 조기교육으로 많이 사라져 가고 있다. 그래서 우리 주변에는 지극히 현실적인 이야기들이 우리 가슴속을 메우고 있다. 현실이 아니어도 정답고 너무나 재미있던 옛날 이야기들, 이 이야기들이 언젠가는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킬 날이 있을거라 감히 장담한다.
설화나 고전소설은 우리 민족의 정기가 그대로 살아있는 삶의 보고였다. 그 삶의 보고를 어찌 쉽게 지워버릴 수 있단 말인가?
선조들의 이야기에는 삶의 목소리가 그대로 살아 숨쉬고, 삶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지침서도 있다. 그냥 허황된 이야기가 아니라, 살면서 터득해 온 삶의 지혜와 정겨운 마음이 이야기 속에 밥의 따뜻한 온기처럼 전해져 내려오는 것이다.
본인이 고전문학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설화를 가르치면서 고전문학을 재미있게 가르치고자 하는 마음과 고전문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깨닫게 됐기 때문이다. 준비한 것은 미흡하지만, 많은 관심과 각오를 갖고 이번 계기에 설화에 대해 공부해 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1. 정출헌, 고전소설사의 구도와 시각, 소명출판,1999
2. 송정애, 운영전연구,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1977
3. 박혜진, 운영전 이본의 변이양상과 그 의미,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3
4. 박일용, <조선시대의 애정소설>-사실과 낭만의 소설사적 전개양상-운영전의 비극적 성격과 그 사회적 의미, 집문당,1993
5. 성현경, <운영전의 성격-그 문학적 가치와 문학사적 의의>, 국어국문학 76, 1977
6. 박혜진 , ‘운영전이본의 변이양상과 그 의미’ 200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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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4.28 04:2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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