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광고론] 환타광고사례- 일본광고가 한국 소비층에게 성공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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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3.0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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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동화구연을 통하여 프레젠테이션의 주제를 알린다.
(주의사항 : 첫 장면에서 배역을 관객에게 주지시켜라.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한다.)
음료수 시장도 다른 시장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다. 왜냐하면 음료수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이 새로운 것들을 추구하는 추세이고, 음료에 대한 새로운 소비자 욕구가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음료 제품의 경우에는 제품의 분류상 선호에 의해 선택이 이루어지는 기호품에 속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춰 쉽게 변화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향이 더욱 강화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음료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 에서도 계속해서 소비자들을 붙잡아 놓고 있는 브랜드들이 존재하고 있다. 다음을 살펴봄으로써 환타가 이러한 음료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 에서도 계속해서 소비자들을 붙잡아 존재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현 음료 시장 현황
환타는 세계적인 기업인 코카콜라사의 하위 브랜드 중 하나다. 콜라, 사이다와 함께 대표적 탄산음료의 한 종류이기도 하다. 탄산음료 시장은 전체 음료시장의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규모는 1조2000억원 정도이고, 점유율은 코카콜라가 31.7%, 칠성사이다가 21.8% 환타가 11.5% 써니텐이 7.6% 펩시가 5.6%이다. 자료에서 보듯 환타는 콜라 사이다에 이은 대표적 탄산음료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콜라, 사이다와는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탄산음료 시장은 점점 건강위주의 선택을 하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따라 2002년 탄산음료 시장은 내 수량 기준으로 2000년에 비해 약 11.5% 감소했다.
한편 과즙음료 시장에서는 2003년 첫 출시된 델몬트 망고주스가 열대과일음료 열풍을 촉발하며 출시 10개월 만에 1억 캔 이상의 판매량을 올리며 지난 한 해 동안 1,100억원의 시장을 형성해 음료 시장의 판도를 뒤바꿔 놓았다. 올해도 웰빙 열풍과 함께 열대과일음료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평가
- 글쎄..
- lallall***
(2008.06.02 16:3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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