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심리사회적발달단계와 자아정체감-에릭 에릭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에릭슨의 생애에 대하여..

(1)-고등학교만 졸업한 에릭슨
(2)-방황을 끝낸 에릭 선생님
(3)-하버드 심리학 연구소 연구원
(4)-학위 없는 하버드 대학 교수
(5)-프로이트의 세계를 확장시킨 심리학자




2.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1) 중심개념
1) 자아
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2) 사회 심리발달이론의 특징
1) 단계에 근거한 이론(A Stage-based Theory)
2) 양극의 단계(Bipolar Stages)
3) 순환적 과정(A Cyclical Process)
4) 후성설적 기반(Epigenetic Ground Plan)
5) 과거와 현재의 조화



3.발달 단계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Trust vs Mistrust)(출생~1세)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Autonomy vs Shame and Doubt)(1~3세)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3~6세)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6~12세)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12~20세)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Intimacy vs Isolation)(20~40세; 성인기 초기)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40~65세; 성인기 중기)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Integrity vs Despair)(노년기)




4. 평가

1)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평가
2)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이론의 평가
3)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
4)시사점

5.조원감상문
본문내용
1.에릭슨의 생애에 대하여..

그는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근교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덴마크 사람이었고 그의 어머니는 유태인이었다. 그의 부모는 그가 태어나기 몇 달 전에 이혼했기 때문에, 그의 어머니는 친구들 곁에서 아이를 기르기 위해 프랑크푸르트로 이사를 했다. 거기서 에릭슨의 어머니는 혼자서 에릭슨을 키우다가 데오도르 홈부르거라는 유태계 소아과 의사와 재혼했다. 에릭슨의 어머니와 의부는 유태인이었지만, 에릭슨은 친아버지를 닮아 유태인과는 전혀 다른 외모를 지니고 있었다. 키도 크고 북유럽 사람처럼 금발에 눈이 푸른 그는 덴마크인을 더 닮았기 때문에 유태 소년들 사이에서 󰡐이교도󰡑(비 유태인이라는 뜻)라는 별명으로 불려졌다. 그러나 이런 왕따 경험들은 후에 에릭슨이 정체성 위기와 혼미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1)-고등학교만 졸업한 에릭슨

다른 심리학자들과는 달리 에릭슨은 고등학교 이상의 정식 교육을 받지 못했다. 그는 독일 칼스루헤에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에 다녔다. 에릭슨은 고대사와 미술 과목에 소질이 있었다. 졸업 후 의사가 되라는 아버지의 기대를 저버리고 에릭슨은 집을 떠나 유럽 횡단 여행을 했다. 일 년 후, 학교를 떠나 방황하던 그는 칼스루헤에 있는 한 예술학교에 등록해서 예술가라도 학교에서 배울 바가 있다는 것을 잠시지만 수긍했다. 그러나 그는 곧 그 학교에 흥미를 잃고 뮤니히에 있는 유명한 둔스트-아카데미라는 예술학교로 떠났다. 이 년 후에는 이탈리아의 플로렌스로 옮겼으며, 얼마 동안이지만 그는 일광욕을 즐기거나 화랑을 방문하는 등 아무런 목적 없이 이탈리아 전역을 방황했다. 그러나 그의 가족이나 친구들은 에릭슨을 괴팍스럽다거나 병적이라고 여기지는 않았으며, 자신을 찾고자 노력하는 방황하는 예술가로 받아들였다.


(2)-방황을 끝낸 에릭 선생님

에릭슨은 1927년 스물다섯 살 때 비엔나에 있는 조그마한 미국 유치원의 교사가 되었다. 고등학교 동창 피터 블로스는 뜻하지 않게 에릭슨을 유치원 교사로 초청했다. 그것을 계기로 에릭슨은 직업도 없이 방황하던 방황기를 끝내게 되었다. 어린이 연구소로 알려진 그 학교는 정신분석가가 되려고 공부하고 있는 부모들의 자녀를 위해 프로이트의 딸인 안나 프로이트(Anna Freud)가 세운 것이다. 에릭슨의 어린 학생들 중 몇몇은 자신들에 대해 정신분석을 했는데, 마침내 에릭슨도 그들과 함께 정신분석에 가담했다.
에릭슨이 정신분석을 처음 접한 것은 비엔나 근처의 한 산악 온천장에서였다. 거기서 그는 처음 프로이트 가족을 알게 되었고, 결국 비엔나 정신분석원에서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우수한 후보자로 뽑히게 되었다. 1927년부터 1933년까지 에릭슨은 안나 프로이트와 어거스트 에익혼의 지도로 정신분석 훈련을 계속 받았는데, 이 교육은 비엔나의 마리아 몬테소리 교사 협회에서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해 받은 교육 이외에 에릭슨이 받은 유일한 공식적인 고등 교육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도덕성 발달이론1) 도덕성의 개념2) 도덕성 발달의 이론적 관점(1) 학습이론(2) 인지이론(3) 정신분석이론2. 콜버그의 도덕

  • 자아 심리 이론과 교류분석이론
  • 자아 심리이론>1.에릭슨?2.에릭슨의 인간관3.기본가정4.자아의 발달과 특성5.심리사회적 발달단계6.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1.에릭 에릭슨(Erik Erilson)?*2. Erickson의 인간관인간은 합리적,이성적 존재창조적 존재가변적 존재총체적인 존재끊임없이 변화와 성장을 하는 존재*3.Erickson의 기본가정발달은 생리, 심리, 사회적 속성을 지니며, 전체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생물학적 요인에 의하여 발달이 추진되긴 하지만, 개인적 정체감은 사회

  • 에릭슨 Erik H Erikson 심리 사회학적 성격
  • Erik H. Erikson<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목 차서 론Ⅰ.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ⅰ. Erik H. Erikson 의 생애ⅱ. 주요 개념본 론Ⅱ.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ⅰ. 유년기ⅱ. 초기 아동기ⅲ. 유희기ⅳ. 학령기ⅴ. 청소년기ⅵ. 성인초기ⅶ. 성인기ⅷ. 노년기결 론Ⅲ. 중요한 관계의 범위 ⅰ. 중요한 관계의 범위ⅱ.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ⅲ. 이론 평가Ⅰ.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ⅰ. Erikson의 생애Erikson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l902

  • 에릭 에릭슨 Erik H Erikson 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 성격발달이론이 전 생애(Life-Cycle) 에 걸친 것이어서 제가 에릭슨의 생애를 다 말씀을 드렸습니다. 물론 이것만으로 에릭슨과 그의 이론을 파악할 수는 없겠습니다.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에릭슨 이론의 주요 개념을 간단히 알아보고 그 다음에 성격발달 이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1. 주요개념 ◇ 발달 단계의 확장◇ 자아 강조 : 자아는 성격의 독립적인 부분이다.◇ 성격형성에 문화, 사회, 역사가 미치는 영향 인식1) 자아심리학

  • 에릭슨과 피아제
  • 정체감 상실 위기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밑바탕 경험이 되었다. 보스톤에서 아동정신분석을 연구하던 그는 1936년 예일 대학으로 옮겨 연구를 계속하였고, 2년후 사우스 다코타의 인디언 보호구역에서 삭스족과 함께 살면서 연구활동을 계속하였다. 그후 샌프란시스코로 이사하여 아동의 놀이요법연구와 유로크 인디언 어족에 관한 문화 인류학적 연구를 하였다. 이런 배경에서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5단계의 성심리 발달이론을 바탕으로 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