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4C) 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6 / 2018.10.1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서양문화4C)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과 사회적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0k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현대의서양문화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현대의서양문화C형 중간과제물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현대의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C형 | 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30점). |
- 하고 싶은 말
- 현대의서양문화4C) 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 목차
-
1. 서론
2. 팝아트의 개념
3. 팝 아트의 발생 배경
4. 팝아트 기법과 특징
5. 네오 팝 아트의 개념
6. 네오 팝 아트의 양식
7.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의 공통점과 차이점
8.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1945년에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났다. 이러한 시점은 미술사의 시기를 가트는 편의적인 분계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시점을 전후한 시대구분은 단순한 편의를 넘어서서,20세기 회화와 조각의 혁신적인 과정과도 일치한다. 시각 예술이 1939년 당시까지는 예측하기 어려운 새로운 방향으로 접어든 것이 바로 이 무렵이었다. 새미술의 변화는 부분적으로 전쟁에 기인했다. 그렇게 숱한 변화 속에서 미술만이 휩쓸려들지 않고 초연하기를 바랄 수는 없었다.
다소 과장되는 점이 있기는 하지만, 전후의 미술은 전혀 새롭고 전례없는 표현을 하였다. 그 뿌리는 20세기가 열리면서 시작되었던 모더니즘의 비옥한 토양에 깊이 뿌리박고 있었다. 우리가 보고 있는바 우리 동시대인들이 이룩하고 있는 이 미술은 ‘후기현대'으로 보여지는 것이다. 만약에 우리가 현대주의를 양식적인 카테고리-매너리즘, 바로크, 또는 신 고전주의 등과 같이-로서 간주할 수 있다고 한다면 ’후기현대‘말은 가히 오랜 수명을 누릴 만도 하다.
‘후기현대’는 전후 4반세기 동안 지속되어 오고 있다. 후기 현대 미술은 매너리즘이나 바로크 완성기의 상황에서와 같이 20세기 초의 문화적 맥락 속에 이미 잠재해 왔고. 어떤 면에서는 더 확고하고 흥미 있는 표현의 조류를 촉진, 발전시켰다.
지난 4반세기 동안의 미술의 역사는 색다른 이즘(Ism)과의 운동의 연속이었고 이것은 빠른 속도로 차례차례 교체되어 뒤를 이어 나갔다.추상표현주의에 뒤이어 앗상블라쥬, 팝아트, 색채회화, 옵아트, 키네틱아트, 그리고 미니멀 아트 등의 가장 두드러진 것들로 점철되었으며, 미술계를 압도해온 변화의 진폭과 속도는 기본적인 사실을 속에 은닉한 채 진행되 나갔다. 이 모든 운동들이 전쟁 전에부터 이미 알려진 아이디어를 다시 정밀조사를 하고 재평가하는 표현이었다는 것이 그 하나이다. 추상표현주의는 초현실주의에 뿌리를 박고 있고, 앗상블라주와 팝 아트는 초현실주의를 넘어서서 다다에까지 거슬러올라간다.
- 참고문헌
-
팝아트,루시R리파드 지음,전경희 옮김 서울 :미진사 1998
DavidMcCarthy, 조은영 역,『팝아트(POPART)』, 열화당, 경기, 2007
20세기의 미술,로버트린튼 지음,윤난지 번역,서울 :예경 1993
현대미술의 흐름,루시-스미스 지음,김춘일 옮김,서울 :미진사 1995
팝아트 회화의 특성연구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임정연 지음,숙명여대 대학원 발행,서양화 전공 1997
Pam Meecham,JulieSheldon편 저, 이민재,황보화 역,『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시공사,서울,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B형 2019]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 B형]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
- [현대의서양문화 C형]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 [현대의서양문화B형]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각자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해 보고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느낀점을 기술해 보십시오-2019년 방송대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 현황, 자원봉사활동 문제점, 자원봉사활동 느낀점, 자원봉사론
- 영어권국가의이해 3 영국의 유럽연합(European Union) 가입과 탈퇴(Brexit)는 영국 현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중의 하나이다 이 주제를 다루는 논설문을 다음 지침에 따라 작성하시오
- 가족교육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닐의 서머힐 서평
- 패션소비문화_지속가능한 패션소비를 위한 소비자 역할과 실천방안 (1)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부모교육, 공통)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조리과학4공통 묵의형성원리 도토리묵만드는 방법이다 도토리묵 제조시 도토리가루와 물의비율따른 묵의품질특성을 비교설명하시오00
-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교육공학 핵심내용+적용방안 -2021년 방송대 교육공학 중간과제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세계의역사)세계의 역사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해당 대목에서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