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M&A전략] 다국적기업(국제기업)의 글로벌 M&A전략(인수합병전략) 추진동기 및 원인(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다국적기업이 글로벌 M&A전략을 추진하는 동기
1. 경영관리 시너지효과
2. 재무 시너지효과
3. 투자분산효과
4. 경영능률 향상 효과
5. 글로벌, 지역, 국가 차원 비즈니스환경변화에 대한 전략적 대응
6. 기타효과

Ⅱ. 다국적기업이 글로벌 M&A전략을 확대활용하는 이유

Ⅲ. 다국적기업이 글로벌 M&A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상황
1. 주주의 부 창조/증대에 M&A가 가장 좋은 옵션일 때
2. 내적 성장보다 M&A를 통한 외적 성장이 유리할 때

Ⅳ.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M&A전략에 내재된 리스크/단점

Ⅴ.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M&A전략 성패원인
1. 글로벌 M&A의 주요 성공원인
2. 글로벌 M&A의 주요 실패원인
본문내용
I. 다국적기업이 글로벌 M&A전략을 추진하는 동기

(1) 다국적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회사가치 증대효과들(corporate value enlargement effects)을 실현하려는 동기로도 글로벌회사 M&A에 몰입한다. (2) 특히 규모와 범주의 경제가 발생하고 기술진보가 빠른 업종에 속하는 다국적기업들일수록, 아래 동기로 국제 M&A에 적극적이다.

1. 경영관리 시너지효과

(1) 제품의 연구개발, 소싱, 생산. 마케팅뿐만 아니라 계획수립과 통제, 인사 등 모든 경영관리기능 분야에 걸친 규모 및 범주의 경제(economies of scale and scope)와 네트워킹을 통한 예컨대 "1 +1 = 4"등의 시너지효과(synergy effects) 최대화
(2) 수직합병 등을 할 경우, 정보소통의 원활화 초래
(3) 예컨대. 연구개발능력이 강력한 다국적기업과 마케팅능력이 강력한
다국적기업이 M&A를 통해 통합할 경우. 주요기능 분야들 간의 보조보완을 통한 경쟁력의 가일층 강화

2. 재무 시너지효과

(1) 잉여현금흐름(surplus cash flow)의 규모가 큰 다국적기업과 그것이 작은 다국적기업이 M&A를 통해 통합할 경우, 외부자금조달의 비용감소 및 배당에 대한 과세의 회피가 가능
(2) 특정 다국적기업이 M&A로 복합기업(conglomerate firm/business group)을 형성할 경우, 한계투자수익률이 낮은 비즈니스부문으로부터 그것이 높은 비즈니스부문으로 자금배분을 내부적으로 수행하는 내부자본시장(internal capital market)을 제공
(2) 채무부담능력 또는 차입능력(debt capacity)의 증가
(3) 자금을 조달하는 데 규모의 경제 실현
(4) 증권의 유동성 증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A 방어수단
  • 이유의 둘째는, 방어수단의 부재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적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기업의 국제경쟁력확보라는 측면에서도 바람지하지 않기 때문이다.(3) 공정거래법상의 문제의 해결방어수단이 필요한 또 하나의 이유는 공정거래법상 문제가 되고 있는 제도(상호출자금지나 총액출자제한 등)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3. 방어수단의 종류(1) 황금낙하산적대적 M&A를 방어하는 대표적인 전략의 하나이다.인수 대상 기

  • [해외시장진출전략] 네슬레 성공사례
  • 다국적기업의 해외 진출 동기 2) 다국적 기업의 목적3) 다국적 기업의 특성4) 진출형태3. 다국적기업의 유형Ⅲ. 기업 소개1. Nestle 전반적 소개 2. Nestle의 슬로건 - Wherever Whenever However 3. Nestle의 사업 4. Nestle의 역사5. 한국 Nestle 소개Ⅳ. 성공적인 해외 진출1. 네슬레의 해외진출 배경 및 과정 1) 해외진출 배경 2) 현지화 전략 - 성공 위해 누구와도 손잡는다 3) 인수합병4) 고도의 글로벌 전략2. 브랜드가 경쟁력이다! - 브랜드 국제화에 1세기를 투자

  • [외국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의 개념(정의)과 경제적 효과
  • 다국적기업의 진출에 의한 전시효과가 1960년대 홍콩의 수출제조업부문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4) 국제수지개선효과외국인직접투자가 국제수지에 미치는 효과는 무역수지 ․ 무역외수지 ․ 자본수지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러나 국제수지효과에 대해서는 일률적으로 단정지을수 없고, 투자대상국의 경제상황과 직접투자의 형태 및 구체적 생산성향에 따라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우선 무역수지에 대한 효과는 현지시장

  • [회계정보] 새로운 IFRS(국제회계기준)의 변혁 속 한국의 움직임과 대응방안
  • 및 시스템 오픈 일정이 변수나. SK C&C의 추진성과다. IFRS 시장에서 초 강세13개 은행 중 7곳 차지라. 올해 상반기 매출, 순익 목표 달성마. ‘글로벌 넘버원 IT 서비스 상품 발굴’에 올인⑸ GS건설사례가. 건설업계의 움직임나. GS건설의 추진사례⑹ 국제회계기준과 퇴직급여가. 국제회계기준과 퇴직급여회계나. 퇴직급여회계 변경으로 인한 재무적, 실무적 영향다. 퇴직급여회계 변동에 대한 기업의 대응4. 한국의 대처 방안(1) 해외 사례에서 보

  • 글로벌기업 해외진출 모형 해외시장 진입 방식 글로벌기업 해외진출 러그만의 단순 모형
  • 인수합병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해외시장 진입방법 결정요인1) 기업요인 - 기업자원, 국제경험, 최고경영자의 의지2) 제품요인 - 서비스요구수준, 제품차별화 정도, 제품 유형, 부피,중량기업내부요인1) 현지국요인 - 시장요인, 거시환경요인, 생산요인2) 본국요인 - 시장규모, 경쟁구조, 생산비용, 정부정책기업외부요인해외시장 진입 방식 선택 모형러그만(A. Rugman)은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의 유형을 앞에서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