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복지(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발달과정, 아동청소년복지서비스, 아동청소년복지시설, 문제점, 아동청소년복지의과제와전망,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9 / 2019.12.24
- 5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1,71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수님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 목차
-
Ⅰ.서론
1. 아동·청소년 복지의 개념
1) 아동복지의 개념
2) 청소년복지의 개념
3) 아동 · 청소년 복지 의 개념
2. 아동·청소년 발달과정
1) 우리나라의 아동·청소년복지
2) 외국의 아동·청소년복지
Ⅱ.본론
1. 아동·청소년의 특성
1) 아동의 특성
2) 청소년의 특성
3) 아동?청소년 발달이론
2. 아동·청소년복지의 원칙
1) 아동복지의 원칙
2) 청소년복지의 원칙
3. 아동·청소년복지의 서비스의 대상 및 유형
1) 아동ㆍ청소년 복지 서비스의 대상
2) kadushin 과 martin 의 아동복지서비스 대상
3) kadushin 과 martin 의 아동ㆍ청소년 복지 서비스의 분류
4. 아동·청소년복지 시설
1) 아동·청소년 복지 생활시설의 유형 및 주요사업(표 1)
2) 2012년도 전국아동복지시설현황(표 2)
3) 2012년 강원도아동복지시설현황(표 3)
4) 2012년 원주시 아동복지시설 현황(표 4)
5) Kadushin의 아동시설의 문제점
6) 아동시설 문제점에 대한 대책
5.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아동·청소년 복지 문제점
2) 아동·청소년 복지 해결방안
6. 아동·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
1) 청소년 복지의 과제
2) 청소년 복지의 전망
3) 아동·청소년복지의 과제
4) 아동·청소년복지의 전망
Ⅲ.결론
Ⅳ.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서론
1. 아동·청소년 복지의 개념
아동복지와 청소년 복지는 각각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서로 다른 추진체계를 바탕으로 독립적이면서 분절적으로 발전하여 왔으나, 이명박 정부의 출범과 더불어 아동정책과 청소년정책을 아동 · 청소년정책으로 통합하였다.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개념정의는 다양한 요인들 (생물학적 특성, 심리 정서적 특성, 사회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사회문화적 특성 및 시대적 특성에 따라 그 개념이 달라진다.
아동복지법 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의 자” 로 정의하고 있으며, 청소년은 “9세 이상 24세 미만의 자” 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과 청소년의 대상이 중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동 및 청소년 정책의 통합적 운영이 강조되고 있다.
1)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란 아동의 욕구나 문제를 충족하고 해결하기 위해 아동복지정책에 기초한 실천을 통해 제공되는 아동복지 서비스를 의미한다. 외국 학자들의 정의를 보면,
프리드랜더(Friedlander) 는 “아동복지란 단지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손 등을 지닌 아동 또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 아동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이 신체적 · 지적 · 정서적 ·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공적 · 사적 제반 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 경제적 · 보건적인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라고 정의하였다.
미국에서 발간된 “사회사업사전 (Encyclopedia of Social Work) 에 의하면, 아동복지의 개념은 다음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익균, <아동복지론>, 교문사, 2011
송정부, <사회복지학개론>, 학지사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9
김익균, <아동복지론>, 교문사, 2005
노병일, <개정판 아동복지론>, 두남, 2004년, P.126~127
보건복지부(2012), 아동복지시설현황
성영혜·김연진,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3년, P.152~153
이복희, 문영희, 김종국 공저, <청소년 복지론>,p.311
표갑수,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출판
자료평가
-
- sjows2***
(2015.03.01 12:08: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공공)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 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가족복지론 - 한부모가족의 문제 및 해결방안과 한부모가족의 사례
- 비평적감상문_디카시_이렇게 읽고 쓴다
- 임신 중 태교의 개념과 중요성, 부성태교의 의의, 우리나라의 태교문헌 고찰, 태교의 종류와 내용
- 영유아보육, 미혼모 가정,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새터민 가정, 중독가정, 조손가정 중 한 가지 주제를 택하여 관련 기사 5편으로 찾아 내용을 요약 정리 한 후, 개인적인 견해 및 느낀 점을 작성하시오
- 보웬의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이 가계도 분석을 통해 가족에게 통찰을 제공한다면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비교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문제의 본질을 이해하는 쟁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