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의 부설인터넷쇼핑몰, 유통업체의 CRM(고객관계관리), 유통업체의 동향, 유통업체와 무점포판매, 유통업체와 테스코(TESCO), 유통업체와 신유통업체 사례,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협력관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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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통업체의 부설인터넷쇼핑몰
1. 인터넷 쇼핑몰의 분류
1) 종합중개 방식
2) 기존 유통업체가 운영하는 유통업체 부설방식
3) 복수몰 중개방식
2. 유통업체 부설 인터넷 쇼핑몰의 유통채널

Ⅱ. 유통업체의 CRM(고객관계관리)
1. CRM에 뛰어들기
2. CRM이 주는 선물

Ⅲ. 유통업체의 동향
1. 소비심리 및 체감경기 동향
1) 최근의 소비심리를 나타내는 소비자 전망지수는 7월 이후 5개월째 하락세를 보이다가 작년 12월 들어 소폭상승
2) 도소매업 전체판매액을 지수화한 도소매업판매액지수는 9월 상승세 반전이후 상승․하락을 반복하는 상황
3) Conference Board(각종지수 발표기관)
4) 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기대지수인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작년 11월 들어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인 이후 4개월 연속 지수 100선 미만을 나타냄
2. 업태별․지역별 유통산업 동향
1) 전국
2) 지방

Ⅳ. 유통업체와 무점포판매
1. 개념 정의
2. 성장과정
3. 업태 특성
1) 자동 판매기
2) 통신판매
3) 방문 판매
4) 홈 쇼핑
4. 한국에서의 가능성

Ⅴ. 유통업체와 테스코(TESCO)

Ⅵ. 유통업체와 신유통업체 사례

Ⅶ.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협력관계
1. 상품 수요에 따라 공급량 조절
2. 제판동맹,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의 신뢰문제
3.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정보기능 확립 전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통업체의 부설인터넷쇼핑몰

1. 인터넷 쇼핑몰의 분류

이재규(1997)는 쇼핑몰의 유형을 단순하게 종합중개, 백화점, 복수백화점중개, 전문점, 전문중개, 제조업체직판 유형의 쇼핑몰이 있다고 했다. 그러나 보다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이들을 먼저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로 구분한다. 다시 말해서 유통전문가의 시각에서 전자상거래에 있어서의 쇼핑몰을 구분한다면, 먼저 여러 상품을 종합적으로 취급하는 종합쇼핑몰과 단일품목으로 전문화한 전문쇼핑몰로 구분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더 자세하게 구분하면, 종합쇼핑몰의 경우 종합중개방식, 유통업체 부설방식, 복수몰 중개방식이 있고, 전문쇼핑몰의 경우 전문점방식, 제조업체 직판방식, 그리고 전문 중개방식이 있다.
먼저 종합쇼핑몰을 세부적으로 살펴본다.




≪ … 중 략 … ≫




Ⅱ. 유통업체의 CRM(고객관계관리)

1. CRM에 뛰어들기

CRM은 우리의 고객이 어떠한 고객인가? 그러니까 언제쯤 어떤 물건을 사고, 이 물건을 살 땐 보통 어떤 물건을 함께 사고와 같은 잡다한 정보를 알아 그 고객이 어떠한 고객인가를 인지하는 과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과의 모든 접점에서 발생하는 모든 정보들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때문에 CRM은 유연성 있게 설계되어야 한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고객과의 접점에서 발생한 정보들을 기반으로 타겟 고객군을 설정하고 캠페인 관리를 하는 것이 CRM 활동의 본격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때는 투자수익 분석이 철저하게 뒤따라야 한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영업과 고객서비스 부서의 통합이 매우 중요하게 된다. CRM 활동 또한 회사의 수익을 증대하기 위함이 목적임을 고려할 때 더욱 그러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류지수(2010), 소비자의 유통업체선택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 박진용(2004), 유통업체 브랜드와 제조업체 브랜드간 전략적 연계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 방비상(2012), 유통업체 브랜드 선호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 배금순(2011), 우리나라 유통업체의 발전전략에 관하여, 전남대학교
- 장수아(2011), 유통업체 브랜드의 품질 투자유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 편해수 외 2명(2007), 유통업체 브랜드 채택 요인에 관한 연구 : 유통업체 관점, 한국상품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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