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의식][한국 미의식][일본 미의식][자연주의적 미의식][전통주의적 미의식][서민가사 미의식][자연주의][전통주의]한국의 미의식, 일본의 미의식, 자연주의적 미의식, 전통주의적 미의식, 서민가사의 미의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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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의 미의식

Ⅱ. 일본의 미의식
1. 소외의식과 미의식
2. 소멸과 미의식

Ⅲ. 자연주의적 미의식

Ⅳ. 전통주의적 미의식
1. 무교 사상적 배경
2. 음양오행 사상적 배경
3. 자연주의 사상적 배경
4. 유․불․선 사상적 배경

Ⅴ. 서민가사의 미의식
1. 우아미
2. 비극미
1) 갑민가
2) 거창가
3. 희극미
1) 용부가
2) 우부가
3) 거사가
4) 오섬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의 미의식

어느 한 지역과 국가의 문화와 미적 개념은 그 지역이나 국가의 특수한 환경, 즉, 풍토, 역사 종교 및 민족의식 등의 환경에 따라 차별성을 갖게 된다. 또한 이 차별성이 세계성을 갖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보편적 가치 즉 우수한 가치적 향상과 시대성을 띄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의 문화와 조형이 세계적인 것으로 승화되기 위해서는 전통에 바탕을 둔 자주적 차별성과 함께 시대적 맥락에서의 보편적 우수성이 표명되어야 한다.
어느 나라나 민족이든 지리적인 조건과 기후, 자연적인 조건은 거의 절대적으로 그 민족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한국은 자연 및 풍토적 측면에서 온대에 위치한 반도국으로서의 성격이 나타난다. 위치적으로 온난지역에 속하여 뚜렷한 사계와 함께 농업이 발달하여 특히 자연환경에 대한 경외심이 지대하였고, 정직, 소박, 안심입명(安心立命)의 안정감이나 가식이 없고 순수하고 평화롭고 따뜻하고 천진난만한 특질이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할 수 있었다. 즉 이와 같은 기후적인 조건은 한국의 자연미적 요소와 직결되며 결국 우리민족의 성격이 비교적 다양하고도 감성의 폭이 큰 다변적인 감성체계를 형성하게 됨과 동시에 사계절의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적 감성에 젖어들게 하는 커다란 요인이 된다. 그리고 이는 곧 직관적이고 열정적인 감수성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정관의 자세에서 관조적인 사유의 태도를 보이는 등의 다양성으로 나타나며 사계의 변화 때마다 언제나 자연의 절대존재를 의식하게 되며, 대자연의 신비로운 운행과 순환법칙에 대하여 언제나 경외심을 나타내게 된다.
참고문헌
김영기(1998), 한국미의 이해, 이화여대출판부
김원룡(1978), 한국미의 탐구, 열화당
김화숙(2008), 기모노에 내재된 일본의 전통적 미의식에 관한 고찰, 단국대학교
백기수(1987), 미학, 서울대출판
이석우(1987), 미를 찾아나선 끝없는 미로, 미술세계
양수찬(2006), 조선조 후기 서민가사 연구, 제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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