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축제][문화관광][관광][관광축제][축제][지원사업]문화관광축제의 의의, 문화관광축제의 현황, 문화관광축제의 홈페이지, 문화관광축제의 지원사업, 문화관광축제와 이벤트, 문화관광축제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문화관광축제의 의의

Ⅲ. 문화관광축제의 현황

Ⅳ. 문화관광축제의 홈페이지
1. 문화관광축제 홈페이지 상품정보 내용분석
2. 문화관광축제 홈페이지 가격정보 내용분석
3. 문화관광축제 홈페이지 촉진정보 내용분석

Ⅴ. 문화관광축제의 지원사업

Ⅵ. 문화관광축제와 이벤트
1. 개념
2. 특성

Ⅶ. 문화관광축제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축제 속에는 모든 예술이 망라되어 있다. 모든 예술이 미분화(未分化) 상태로 엮어져 있는 종합 예술의 성격을 지닌 것이 축제이다. 하지만 축제의 원 의미 속에는 종교성을 포함한다. 그래서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일컫는다. 축제는 애초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에서 출발했으나, 유희성을 강하게 지니게 되어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신성성이 거의 퇴색되었다. 하지만 축제라는 말 자체가 곧 제의와 놀이를 포함하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종교적 요소를 떼어버릴 수는 없다. 이제 축제라는 용어가 상당히 일반화되어 있지만 우리는 사실 '놀이'라는 표현과 익숙하다. 여러 사람들이 어울려 공동으로 노는 놀이판이야말로 우리 식의 축제 판이었다. 탈놀이를 하는 놀이판이 축제 판이었으며 무당이 벌이는 굿판은 애초 종교의례의 터전이었지만 그 속에는 유희성도 담겨있어 놀이판으로 변이되기도 했다




≪ … 중 략 … ≫




Ⅱ. 문화관광축제의 의의

축제는 한 사회의 정신적, 물질적, 감정적, 지적인 것의 총체적인 복합물로서 예술과 문학을 포함한 생활방식, 인간의 기본권리, 가치체계, 전통 및 신앙을 포함하여 민족이나 특정지역의 주민이 공감하는 유․무형의 현상일체를 나타내므로 축제를 통하여 그 나라 혹은 지역의 전통문화를 가늠할 수 있다. 축제는 생활공동체 구성원들의 잔치며 놀이마당으로서 즐거움과 흥겨움이 어우러진 이벤트이며 사회적인 현상일 뿐 만 아니라 재미와 놀이적인 것을 요소로 하는 경험의 장이기도 하다(Getz, 1991).
참고문헌
기노용 외 1명, 지방정부 문화관광축제 방문객 특성의 만족도 및 소비지출 영향분석, 한국지방정부학회, 2011
김홍철, 문화관광축제참가자의 축제속성별 만족도에 관한 연구, 원광보건대학교 원광문화연구원, 2011
김소연 외 1명, 문화관광축제 캐릭터의 현황 및 분석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2008
이충기, 지역문화관광축제에 대한 평가와 개선방안-경주 한국의 술과 떡 잔치 2000 행사를 중심으로-, 경주대학교 경주문화연구소, 2000
이병국, 문화관광축제 활성화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정강환, 문화관광축제 평가 및 방문객 분석 제13회 이천도자기축제, 이천도자기축제 추진위원회,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과 정책 분석 및 발전방안
  • A+레포트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과 정책 분석 및 발전방안Ⅰ. 연구개요Ⅱ. 이론적 고찰1. 레저보트 용어2. 해양관광의 의의 및 유형3. 해양레저보트산업의 범위 및 필요성Ⅲ. 해외의 해양레저보트산업 현황분석1. 해외 해양산업의 전망2. 주요 국가별 레저보트산업 현황3. 주요 국가별 레저보트 수입수출 현황Ⅳ. 국내 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 및 정책 분석1. 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 분석2. 해양레저보트산업 정책 분석Ⅴ. 해양레저보트산

  • [창업] 벤처기업창업과 창업성공사례 및 유망창업아이템
  • 사업화Ⅳ. 환경변화와 IT벤처기업1. 사회경제 패러다임의 전환2. IT벤처기업의 전략적 의의3. IT벤처기업의 성과 및 영향1)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급성장2) 새로운 투자 및 성장 기회의 제공3) 경영문화 혁신 및 고용구조의 유연성 증대4. 최근 IT벤처기업의 경영 환경1) IT벤처기업의 경영환경 변화2)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평가와 전망Ⅴ. 정부의 창업 지원Ⅵ. 창업의 절차1. 창업 아이디어 개발2. 사업타당성 분석3. 창업전략 선택4. 구

  • [국제관계, 정치외교, 지역사회, 도시행정, 행정학, 경영학,] 지방자치단체의 국제교류(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중심으로)
  • Ⅰ. 들어가면서.1. 연구배경 및 목적2. 연구범위 및 방법Ⅱ. 지방자치단체 국제교류의 현 주소1. 국제교류의 의의2. 국제교류의 유형과 특징3. 지자체의 국제교류 현황4. 지자체의 국제적 역할 변화Ⅲ.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사례분석1.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개요2. 개최배경3.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발달배경4. 안동축제관광조직위원회5. 축제의 평가6. 안동축제관광조직위원회와의 인터뷰Ⅳ. 지역 축제의 국제화를 위한 전략1.

  • [관광학] 지역축제가세계축제로발전하기위한요건과방안oe
  • 문화 예술행사 등을 개최함으로써 예술활동의 거점을 새롭게 형성하여 관광지로서의 새로운 기능을 보유하게 됨과 함께 지역의 기존이미지의 강화 또는 새로운 이미지의 형성이 가능하며 특히 대형 이벤트의 경우 비교적 짧은 개최기간동안 전 세계 방송매체의 주목을 받을 수 있기에 개최지역의 이미지를 정립하고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2) 문화축제의 현황지역문화와 관련하여 우리 사회에서는 1990년에야 비로써

  • [관광학원론] 2010-2012 `한국 방문의 해`를 위한 관광 전략
  • 사업 분야별 비교구분‘94 한국방문의 해2001 ~ 2002 한국방문의 해사업총괄방문의 해 추진 위원회위원장 : 공사사장추진위원회 위원장 :민간위촉 + 자문위원사업추진방문의 해 사업 추진본부방문의 해 기획단(공무원 중심으로 관광관련 기관)지원조직정부지원실무위원회한국방문의 해 협의회특징한국관광공사 중심정부, 문화관광부 중심이벤트 및 지역축제- 계절행사 - 체육행사- 민족행사 - 문화행사- 10대 기획이벤트- 13대 특별이벤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