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육성정책 역사적 변천과정과 2013년 청소년육성정책 특징 현황 문제점_청소년육성정책역사적변천과정 청소년육성정책현황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 2013년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 현황 문제점-2013년청소년육성정책-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3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의 역사적 변천과,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청소년육성정책이 변화되어온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육성제도론 |
---|---|---|---|---|---|
공통 |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논제: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2013년 1학기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9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9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육성의 개념 이해
2. 학교교육과 대비되는 청소년육성의 특징과 필요성
3. 청소년육성정책의 형성과정
4.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의 역사적 변천과정
1) 초기단계
2) 기반조성단계
3) 확대단계
4) 발전단계
5. 우리나라의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
1) 제1차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
2) 제2차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
3) 제3차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
4) 제 4차 청소년 육성 5개년 계획
6.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교육제도가 학교를 중심으로 청소년의 지적 능력 배양에 주력하는 청소년교육제도라면 청소년육성제도는 대자연과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청소년활동을 통한 청소년의 도덕적 능력 함양을 지원하는 청소년교육제도이다. 대한민국의 청소년육성정책의 출발은 1964년 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의 출범에서부터 시작된다. 이 시기 산업화에 의한 경제개발정책으로 도시로의 인구집중, 빈부격차, 유해환경의 심화 등으로 비행청소년이 양적으로 증가되었고, 질적으로도 집단화, 포악화, 연소화, 학생범죄의 증가, 중류층 청소년범죄의 증가, 충동적인 범죄의 증가 등으로 더 이상 방치하게 어려운 실정에 놓이자 그에 맞는 적절한 대책수립이 필요하게 되었던 것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육성정책이 아직까지 제대로 안착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청소년정책의 일반적인 인식이 매우 낮고, 청소년정책기관과 관련기관, 청소년단체마저도 청소년 육성을 경시하거나 등한시하여 청소년의 건전한 성상을 수행하는 청소년육성은 물론 청소년들의 학교교육을 포함한 ‘넓은 의미의 교육’이 충분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이광호, 새로운 청소년 육성제도 및 정책론, 창지사, 2012.
2. 천정웅, 김윤나 저, 청소년 육성 제도론, 신정, 2013.
3. 장은주, 청소년 육성 관련법규에 관한 고찰, 원광대 교육대학원, 1999.
4. 김영지, 한국 청소년 인권정책 형성과정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2007.
5. 박정희, 청소년육성제도 변화내용에 대한 인식 연구, 경기대 대학원, 2005.
6. 김애숙, 청소년건전육성을 위한 청소년정책 효과에 관한 인식 연구, 성산효대학원대, 2010.
7. 청소년보호위원회 http://www.youth.go.kr
8. 여성가족부 www.mogef.go.kr
자료평가
- 상세한 자료가 많아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mick***
(2014.05.02 10:58:49)
- 잘정리되어있어개념을이해하는데도움이됩니다.
- engo***
(2013.05.25 07:26:08)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
- [2016 청소년육성제도론] 1) 학교교육정책과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한 후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 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하시오- 청소년육성정책특징, 청소년육성관계법, 청소년규정, 청소년정의
- 청소년육성제도론 과제물(2014)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학4 2024년 11월 미국대통령 선거에서 미국 민주당후보가 당선된 경우에 있어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설명하시오0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루소의 자연주의- 기술하시오0k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C형 기말과제)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기말과제-교재 10장과 관련한 참고 자료를 참고하여,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하고, 이러한 현상으로 소외된 집단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렇게 소외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프랑스문화읽기 E공통] 프랑스의 문화 정책에 대해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