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문화관광축제와 이벤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01. 문화관광축제란?
02. 이벤트란?
-본론
01. 문화관광축제
1)해외 문화관광 축제 성공사례
(1) October Fest
(2) La Tomatina
(3)마쯔리
2)국내 문화관광 축제 현황
3)국내 문화관광 축제 성공사례
(1)안동 국제 탈춤 페스티벌
(2)보령 머드 축제
4)국내문화관광 축제의 문제점
02. 이벤트
1)국내 대표적인 이벤트 사례
(1)88올림픽
(2)2002 월드컵
(3)여수 엑스포
2) 우리나라 대표적 이벤트의 한계점
-결론
01. 해결책
02. 조사 후 느낀점
본문내용
-참고자료(출처)
-서론
01. 문화관광축제
1. 문화관광축제의 개념
문화관광축제 (CulturalTourism Festival)는 문화(culture), 관광(tourism), 축제(festival)로 합성된 단어로서 지역의 역사, 문화적인 소재를 중심으로 관광의 요소를 가지는 축제라고 할 수 있다. 즉, 하나의 지역의 문화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여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이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는 자리로써, 축제를 통해 지역의 문화를 알리고, 관광을 통해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관광산업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여러 학자에 의한 다양한 문화관광축제에 대한 개념이 있다.

학자명 정의
문화관광부,2007 문화관광축제란 말 그대로 문화, 관광과 축제가 함께 어우러진 개념
정신․임민수,2005 문화관광축제는 지역주민이 그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정서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면서 지역공동체에 대한 소속감을 높일 수 있는 지역 이벤트
Getz,2010 지역과 역사적 관계 속에서 생성되고 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한 것이며, 전통축제를 비롯하여 문화제, 예술제, 전국민속예술 경연대회를 비롯한 각 지역의 문화행사 전반을 포괄하는 것
Kim,etal.1998 문화관광축제가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내며, 지역의 문화를 재현하여 장소에 대한 생명력을 제공하는 ‘이미지 정화작업’

참고문헌
문화 관광 축제를 통한 외래 관광객 유치 방안-이한용2008年 8月
문화 관광 축제의 진정성 인식과 참가 가치와의 관계성 연구-박주영 2012년2월2
보령 머드 축제 공식 홈페이지
안동 국제 탈춤 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88서울올림픽의 관광에 대한 영향연구-조배행 한국관광연구원
한국의 스포츠 외교정책 결정과정 분석-이달희 2011년12월 경북대학교
메가이벤트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 연구 -신창열 2010년 2월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백과
라토마티나 공식 홈페이지
문화예술마케팅에서의 스토리텔링 적용가치 연구: 공연, 전시, 축제를 중심으로–정희정 동아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문화관광이벤트를 통한 낙후지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문화관광이벤트의 현황분석1. 국내 문화관광이벤트 현황2. 삼척지역 문화관광이벤트 현황 분석Ⅵ. 국내외 문화관광이벤트 사례분석1. 국내 문화관광이벤트 사례2. 국외 문화관광이벤트 사례3. 시사점Ⅴ. 문화관광이벤트를 통한 낙후지역 활성화 방안 1. 내부적 요인 개선방안2. 외부적 요인 개선방안Ⅳ. 결론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낙후지역을 위한 관광객유치, 지역문화축제 이벤트의 활성화, 지역관광사회와 지역 문화자

  • [관광상품화, 관광상품개발] 가사문화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전통민속마을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태권도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분석
  • 관광3) 가사문화권의 체험관광4) 청소년을 위한 가사문화 캠프Ⅲ. 전통민속마을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1. 지역주민이 중심이 되는 개발2. 지속 가능한 개발3. 세계화의 원리에 입각한 개발4. 전통과 현대가 조화된 개발Ⅳ.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1. 시간전략 : 개최기간설정 2. 비수기 극복책 3. 지역주민 자발적 참여 유도 프로그램 4. 지역관광업계와의 효과적인 연계를 통한 경제파급효과 확산 5. 이벤트개발을 위한 축제 프

  • [문화관광이벤트] 문경 한국 전통 찻사발 축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축제 : 문경5대축제 보고서 흐름을 위해 Ⅶ.참고자료에 삽입문경 5대 축제2) 축제 선정 이유․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선정한 2009년 57개의 지역축제 중, 축제의 계절인 5월에 열리며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축제’를 선정하기로 했다. ․ 2009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에 선정된 ‘문경 전통 찻사발 축제’를 선정하고 바탕은 거리의 근접성과 축제를 참여하는 조원들의 심리적 호감도를 통해 결정되었다. ․ 경북 문경에 위치하

  • 순천시 문화관광정보 전달체계 재구축 전략
  • 순천시 문화관광정보 전달체계 재구축 전략에 관한 연구Strategy for Restructuring on System to Distribute Cultural Tourism Information in Suncheon CityⅠ. 서 론 순천은 국가지정문화재 43점을 비롯 총 100점에 달하는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문화도시이다. 이러한 여건에 따라 지방자치 실시 이후 순천시에서는 문화도시 건설을 위한 계획을 수립해 왔으며, 문화와 관광의 조화를 통한 문화관광산업 육성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순천시문화예술진흥조례 제12.이러한 전략

  • [관광문화축제] 지역축제 창녕 화왕산 억새축제, 함평나비축제 성공과 실패 사례
  • 관광자원2. 축제의 성립과 관광이벤트 가. 나비축제성립과 주제나. 나비축제 관광이벤트3. 성공의 기준에 따른 평가 및 활성화 방안 가. 주제나. 주민참여다. 추진조직라. 축제평가마. 전문성바. 축제인프라Ⅲ. 요약 및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지방 자치제의 시작으로 본격적인 지방자치의 시대가 열리게 되면서 지방자치단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이에 따라 너도나도 지역발전을 위한 문화행정을 외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