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현상학과 민속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민속방법론-현상학과 훗설의 유산
애드문트 훗설의 현상학
해롤드 가핑클 의 민속방법론
슈츠의 생활세계
일상생활의 개념과 사회학
일상생활 사회학 대표 학자(앙리, 미셀)
마무리


본문내용
민속방법론-현상학과 훗설의 유산
민속방법론 = 상징적 상호작용론?

두 이론 모두 규범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입장 채택
BUT! 주장하는 바는 완전히 다르다

훗설의 현상학
현상학이란?
인식이 현실을 구성한다. 개인이 현실의
인식에 중요한 공헌!


선험적 주관성
=> 경험의 생산적이고 의도적인 기능은 ‘숨겨진 채’ 익명적이고 무의식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 마치 의식 작용을 전혀 필요로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사회학적 방법을 가지고 기술(記述), 분석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1>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교재 44-45P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참조2>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① 조용환(2003):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학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 ② 김병성(2004):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구분한다.거시적 접근에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등을 포함한다.③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차 례1. 사회학적 관점 1)거시적 접근(1)기능론적 접근(2)갈등론적 접근2)미시적 접근 (1)상징적 상호작용론적 접근(2)민속방법론적 접근2. 철학적 관점 1)인식론적 접근 2)존재론적 접근 (1)현상학적 접근(2)해석학적 접근(3)실존론적 접근3)가치론적 접근 청소년 문화의 이해 :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들어가며관점(觀點)은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 때, 그 사람이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방향 또는 처지를 이야기 한다. 관점과 유

  • 교육 이론 레포트
  • 현상학, 민속방법론, 신교육사회학 이론들은 보다 해석학적 패러다임에 더 깊게 연관되어진다.규범적 패러다임은 교육과 사회관계를 규명함에 거시적 관점에 치우치나, 해석학적 패러다임은 교육체제의 내부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미시적 접근에 치중한다.규범적 패러다임은 19세기부터 지배적으로 강조되어 온 실증주의에 크게 영향을 입었다고 할 수 있다. 실증주의는 콩트에 의해 체계화되었으며, 그에 의하면 지식이란 감각적 관찰에 의하여 발전

  • [교육사회학][신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개념,연구영역,접근이론, 교육사회학의 선구자,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제언
  • 사회학의 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교육사회학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사회학의 개념Ⅲ.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Ⅳ.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1. 거시적 접근이론2) 기능이론(Functionality theory)2) 갈등이론(Conflict theory)2. 미시적 접근이론Ⅴ. 교육사회학의 선구자1. 콩트2. 워드3. 뒤르껭4. 듀이Ⅵ. 교육사회학의 신교육사회학1. 신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배경1) 지식사회학(Mannheim)2) 현상학3) 상징적 상호작용이론4) 민속방법론(G

  •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1부. 사회화에 대한 해석적 접근1. 사회화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 1) 해석학적 관점은 1960년대 말경부터 활발히 전개된 현상학, 해석학,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민속방법론 등의 흐름에 기초한 것이다. 2) 해석학적 관점에서는 전통적인 사회화 개념이 개인의 자발성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기능주의 이론과는 다른 해석을 제시한다. 3) 해석적 접근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발달을 사회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