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정치학] 민족주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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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민족에 관한 존재론적 해명

가. 상수로서 전제되어야 할 것
나. 변수로서 전제되어야 할 것: 근대 이후 민족주의의 제변화 형태

3. 서구의 민족주의: 뮤토스와 파토스의
일체화 과정

가. 고대 서구문명의 파산
나. 게르만의 파토스
다. 유대인의 뮤토스: 여호와

4. 동양의 민족주의: 뮤토스의 기원,
파토스의 정립 과정

가. 역사적 전제
나. 신화와 역사: 그 분기점의 존재증명
다. 신화화된 역사: 야마토정신의 기원과
그 근대적 변형

5. 나오는 말: 한국 민족주의의 대자적 지향성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인간은 오직 자기이해를 통해서만 삶의 목적을 찾을 수 있다.그리고 인간이 자신에 대한 이해를 최대한 깊이 할수록 삶을 더욱 주체적으로 살아갈 것은 자명한 이치다.때문에 인간의 자기이해를 위한 노력은 끊임없이 치열하게 추구되어야 한다.민족도 마찬가지이다.특정한 민족이 스스로의 세계사적 존재 의의를 찾으려면 자기 민족에 관한 역사적 존재양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민족의 주체적 목표를 복원하고 확대하는 것에 있다.
사실 인간과 민족의 존재론적 성격에 대한 논의는 관념론이나 형이상학으로 흐르기 쉽다.예를 들어 한 인간의 운명 결정론이나 특정 민족의 선민의식(選民意識)같은 것은 해명의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신념의 문제이다.따라서 '과연 개별 민족들의 주체적 목적이란 것이 존재하는가'라고 물었을 때 대답하기 곤란한 지경이 된다.이러한 난제가 사회과학자들이 민족주의라는 늪에 한번 빠지면 거의가 헤어나오지 못하는 큰 이유이다.민족주의는 국가주의 연구보다 더욱 복마전적이다.
이 때문인지 최근 한국의 사회과학계는 민족주의에 관해 의도적으로 침묵하는 것 같다.그렇지 않다면 민족주의를 신물이 나도록 우려 먹었기에 흥미를 잃은 것이 분명하다.6.70년대 우국적 열정에서 겁없이 뛰어들었던 연구자들이 80년대 민족주의가 과학적 색채를 띠기 시작하자 앞다투어 빠져나오기 바빴던 것이 현실이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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