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4C)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중독증보건교육그린의PRECEDE-PROCEDE 모형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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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C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 학번 끝자리에 따라 A형부터 D형까지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하시오.
(A형: 학번 끝자리 0, 1, 2, B형: 학번 끝자리 3, 4, 5 C형: 학번 끝자리 6, 7 D형: 학번 끝자리 8,9)
* 개인이나 집단 선택 시 선택된 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도록 하며,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보건소, 복지관, 학교에서의 교실수업 등을 염두에 두고 선 정된 대상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기술하도록 한다.
* 개별적으로 대상을 선정하여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을 작성한다.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4C)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중독증보건교육그린의PRECEDE-PROCEDE 모형0k

환경보건학과보건교육4C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 개인이나 집단 선택 시 선택된 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도록 하며,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보건소, 복지관, 학교에서의 교실수업 등을 염두에 두고 선정된 대상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기술하도록 한다.
* 개별적으로 대상을 선정하여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을 작성한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터넷 중독의 의미와 유형별 종류
1) 인터넷 중독에 의미
2) 인터넷 중독의 유형별 종류
(1) 게임중독(Game Addiction)
(2) 리셋증후군 (Reset syndrome)
(3) 음란물중독(Sex Addiction)
2. 인터넷 중독에 이르는 과정과 원인
1) 인터넷 중독에 이르는 과정
2) 인터넷 중독의 원인
3. 초중고등학생 인터넷중독에 따른 게임중독의 현황과 문제점
1) 게임중독이란
2) 게임중독 현황
3) 게임 중독증에 빠지는 이유
4) 안터넷 중독을 통한 게임 중독증의 증상
5) 인터넷 중독의 문제


3. PRECEDE-PROCEDE모형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인터넷중독증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역학적 사정
3) 3단계-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4단계-교육 및 생태적 사정
5)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6) 6단계-수행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관계
7) 7단계-과정평가
8) 8단계-영향평가
9) 9단계-결과평가


4. 인터넷 중독의 예방과 대처방안
1) 정보감시단체의 활용
①학부모정보감시단
②청소년 정보감시단
2) 인터넷 자율등급제의 활성화
3) 차단소프트웨어 설치
4) 불필요한 파일은 삭제.
5) 사이버공간이 아닌 현실공간에서의 대인관계를 늘릴 것
5. 인터넷중독의 해결책에 대한 나의 제언
1) 인터넷중독해결을 하기 위한 해결책
(1) 금연학교 같은 전문적인 게임중독 치료원 있어야
(2) 중독성 있는 부분 수정해야
(3) 셧다운제도 실시해야
2) 인터넷중독 치유에 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도 인터넷 사용에 대한 중독증이 심한 편이다.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뭔가 허전하고 궁금해 인터넷 클릭을 몇 분 사이로 또다시 하는 반복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중독 증상은 여러 가지 면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최근 들어 인터넷 중독은 여러 가지 양상으로 나타나며, 시대가 변함에 따라 그 유형도 다양하다는 사실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1980년대 이후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컴퓨터 중독이라는 용어도 새로이 등장하게 되었다. 1990년대를 넘어서자 인터넷의 사용이 널리 퍼져 갔고 1996년에 들어서면서 인터넷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 중독도 중독의 한 현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여기서 인터넷 중독(Internet Addiction)이란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접속에 대한 강박적 집착, 일단 접속하면 끝장을 보려 하는 조절불능, 해로운 결과가 있으리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계속 접속하는 강박적 사용, 그리고 이러한 증상들에 대한 자각 및 주위의 염려 등이 존재하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 개념은 단일한 개념이 아닌 여러 하위유형을 포함하는 복합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사람들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각종 게임 등으로 인한 재미를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인터넷의 좋은 점도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많은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그것은 인터넷의 과다 사용을 통한 컴퓨터중독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인터넷 중독 현상에 대해 바르게 알고 예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인터넷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도구로 활용되기도 하며, 인터넷에서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성을 간접 경험할 수 있는 등 다양하게 활용되며 좋은 점도 많이 있다. 반면에 인터넷을 잘못 사용했을 때는 ‘시력저하, 두통, 척추측만증’과 같은 신체적 질병, 음란, 폭력성 가중, 가족과의 갈등, 시간과 금전적 낭비, 성적저하, 무기력증상, 가상공간에의 몰입 등과 같은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감당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초중등학생의 인터넷중독증의 보건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정렬, 전환기 산업정책의 쟁점과 대안-산업발전전략의 변화와 정부기업관계의 재정립, 노동문제논집 제12집,199,.
김치훈, 2006, 게임 산업의 기술 및 시장 동향,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ol.4, No.3.
류광역, Game Programming Gems, 정보문화사, 2009.
박상규, 중독의 이해와 상담실제, 학지사, 2009
박상철, 3DS MAX로 만드는 캐릭터 모델링, 인포북, 2008년
송성규, 한동대,2007, 청소년 인터넷중독과 대처방안,
홍석일 역, 3D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영상, 안그라픽스, 2008.
현성숙, 인터넷게임 중독아동의 치료, 한국학술정보,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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