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 음악학습이론,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중요성, 유아 음악학습이론, 유아교사의 음악적 자질 및 역할, 유아기 음악활동과 지도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유아음악교육이란?
2. 유아 음악교육의 목표
3.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4. 유아의 연령별 음악적 능력발달과 특징
1) 출생~ 12개월
2) 1~ 2세
3) 2~ 3세
4) 3~ 4세
5) 4~ 5세
5. 유아 음악학습이론
1) 루소 (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2) 피아제 (Jean Piaget, 1896~1980)
3) 몬테소리 (Maria Montessori, 1870~1952)
4) 듀이 (John Dewey, 1859~1952)
5) 달크로즈 (Dalcroze, 1865~1950)
6) 오르프 (Carl Orff, 1895~1982)
7) 코다이 (Zoltan Kodaly, 1882~1967)
6. 유아교사의 음악적 자질 및 역할
1) 유아교사의 음악적 자질
2) 유아교사의 음악적 역할
7. 유아 음악교육을 위한 교사가 유의 할 점
8.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9. 유아기 음악활동과 지도방법
1) 노래 부르기
2) 악기 연주
3) 신체 활동
4) 음악 감상
5) 창작 활동
6) 국악 교육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 유아음악교육이란?
유아음악교육은 만 3세로부터 초등학교 입학하기 이전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을 말하며, 음악을 통한 유아교육으로서 직업적․전문적인 연주가나 이론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유아에게 음악을 친숙하게 생활화 하도록 하여 정서적 인격을 형성하게 하고 유아의 음악적 경험에 대한 정서적 가치와 인지적 중요성에 반응하는 능력을 개발시켜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이지은, 2003).
2. 유아 음악교육의 목표
(1) 유아 음악과 신체발달
음악교육은 유아의 신체의 발달을 돕는다.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등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눈과 손의 협응력 뿐만 아니라 소 근육, 대 근육 능력을 증가시켜주고 신체를 움직이는 실험과 탐색을 하도록 도와준다. 다양한 음악에 맞추어 손뼉 치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북이나 탬버린 사용하기 등의 활동이 유아의 신체 발달을 위한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예가 된다.
(2) 유아 음악과 사회 정서적 발달
유아는 또래와 어울리면서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하게 된다. 또래와 어울리면서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하게 된다. 또래와 다양한 음악 활동 속에서 신호에 따라 함께 시작하고 끝내며, 음악적인 기호에 같은 행동을 하면서 또래와 동질감을 느끼고, 사회적 규칙이나 질서 등을 노랫말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된다. 대 집단의 음악활동이나 개별 및 소 집단, 손 유희, 여럿이 친구들 앞에서 노래 부르기 등을 통하여 소극적인 유아들도 자연스럽게 자신을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 참고문헌
-
• 이민경(2005)「유아를 위한 음악교육」21세기사
• 심성경외 5명(2003)「유아음악교육」세광 음악 출판사
• 임영옥(2000)「신기한 유아 음악」벨로체
• 김혜경(1996)「유아를 위한 음악교육」삼광출판사
• 안재신(1996)「유아 음악교육」서울: 교육 과학사
• 정은진(2010)「음악교육이 인격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상미(2007)「보육시설의 유아 음악교육 환경과 교사 인식에 대한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나연(2006)「유아 음악 교육의 실태 조사 연구」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구자영(2005)「유아 음악교육을 위한 실기지도교사의 교육방안 연구」대진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논문
• 이지은(2003)「통합적 유아음악교육의 PROGRAM에 관한 연구」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자영(2003)「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음악 학원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조사 연구」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송윤나(2001)「체계적인 유아음악 교육방안에 관한 연구」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교육] 음악교육자 한 명을 선정하여 그의 이론을 정리하고 관련프로그램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
- [유아교육]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유아국악교육][유아국악지도]유아음악교육(유아국악지도)의 중요성, 유아국악교육(유아국악지도)의 의미와 필요성, 유아국악교육(유아국악지도)의 내용과 방법, 유아국악교육(유아국악지도) 사례, 유아국악교육(유아국악지도) 문제점과 해결방안
- [유아 음악교육]유아 음악교육의 의의,중요성, 유아 음악교육의 강조사항,국악교육, 유아 음악교육의 교사 역할,지도 방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