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지역신문 `충청투데이` 지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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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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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지역신문의 정의와 현황
1-1. 지역신문의 의미
1-2. 지역신문의 역할
1-3. 지역신문의 기능
1-4. 우리나라 지역신문의 현황

Ⅱ. 충청투데이 회사 소개
2-1. 충청투데이 소개
2-2. 충청투데이 특징

Ⅲ. 부서별 특징 및 제작방향
3-1. 편집국 내부 조직 및 커뮤니케이션 구조
3-2. 뉴스 생산 시스템
3-3. 뉴스 제작 방향

Ⅳ. 지면분석

Ⅴ. 결론

Ⅵ.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Ⅱ. 충청투데이 회사 소개

2-1. 충청투데이 소개

충청투데이는 충청인이 주인공인 충청권 대표신문이다. 1990년 6월 11일 대전매일로 창간한 지방 종합 일간신문으로 1991년 석간에서 조간으로 전환하였으며 주당 발행면수는 128면이다. 대전광역시에서 발행부수의 51%, 지방에서 49%가 판매되며 지사, 총국, 지국 합계 총 68곳의 국내보급망을 두고 있다. 2005년 1월에 충청투데이로 제호를 변경하였다. 사옥은 대전광역시 서구 갈마동에 있다.

충청투데이는 충청권 언론에서는 처음으로 순수 지방지를 구현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이 지역신문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핵심 키워드로 독자들과 소통하는 노력을 보인다.

⓵ 변화하는 신문
충청 지역민들은 그동안 중앙중심의 천편일률적인 뉴스를 접하며 지역정보 부재란 중증을 앓아왔다. 수도권 중심의 정치 및 경제동향, 문화정보 등은 지역민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안겨주기도 했다.
충청투데이는 1·2면과 경제면, 주요 사회면 등에 깊이 있는 지역 소식, 생활 밀착형 경제 정보, 우리 주변의 미담 등을 과감히 전진배치 시킴으로써 지역 언론의 지방화를 선도하고 있다.
이들은 제보나 의견을 비롯한 독자 여러분의 요구를 겸허히 수용,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고충처리위원제도 운영 및 독자위원회, 전문 위원제, 현장 전문가로부터 직접 문제를 조망하기 위한 전문 기자재, 외부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담는 오피니언 판 등이 그것이다.

⓶ 실천하는 신문
충청투데이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데 그치는 신문이 아니다. 충청투데이는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현안과 문제점을 발견, 지적하는데 그치지 않고 해결책을 모색하고 이를 실천하는 신문이다.
이를 위해 충청투데이는 봄철에는 산림청과 공동으로 산불조심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대전시 및 충남도 교육청과 공동으로 스승존경하기 캠페인을 벌이고 훌륭한 교육자상 시상을 통해 날로 피폐해지는 교육 현실을 바로 잡고 올바른 사제상을 정립해 나가고 있다.

참고문헌
Ⅵ. 참고 자료

- 남재일, 이완수, 지역신문 뉴스생산 조직 합리화 방안, 한국언론재단, 2007, pp.105~124
- 장낙인 외, 지역언론과 지역문화,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최경진, 지역신문 저널리즘의 미래, 한국학술정보, 2009
- 이규홍, 지역신문 활성화를 위한 경영전략연구:지역 주간신문을 중심으로, 충주대, 2010 석사학위논문
- 충청투데이 소개 사이트 http://www.cctoday.co.kr/2006com/cctoday01.html
- 한국언론재단(2007), 지역신문 실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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