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 상담과 심리치료-진로상담 & 학습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I. 진로상담
1. 진로상담의 개념
2. 진로상담의 필요성
3. 진로상담의 기본 요소
4. 진로상담의 과정
5. 청소년을 위한 진로상담의 주요 영역
6. 진로상담 시의 유의 사항
7. 진로상담 사례
8. 진로심리검사
9.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II. 학습상담
1. 학습상담의 필요성
2. 학습 부진의 원인
3.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전략
4. 학습상담의 방법
5. 학습상담 과정
6. 학습상담 사례
7. 연구논문
8. 관련 기사
9. 동영상 자료
10. 통계를 통해 보는 우리나라 고3의 특징
11. 2011년 청소년 통계
Ⅲ. 참고 문헌

본문내용
Holland의 6각형 모형
(1) 검사의 특징
이 검사는 미국의 저명한 진로 심리학자인 John L.Holland의 이론에 근거하여 제작된 검사로서 6개의 직업적 성격유형 즉 실재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기업형(E), 관습형( C )을 측정하고 이렇게 측정된 진로유형(성격유형)에 따라 전공학과와 직업을 찾아볼 수 있게 되어 있다. 이 검사는 진로탐색검사에 직업가치척도와 능력평정척도를 추가하여 제작된 것으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구성된 검사로서 전공학과에 대한 정보가 추가되어 결과표가 2장이 제공된다.

9.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교사 인식 실태에서 나타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진로상담을 위해 필요한 것
∎ 문제점
대부분의 교사들이 전문상담 자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경력이 낮은 교사들이 그런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상담을 위한 전담교사가 부족하다. 전문상담 자격을 소지하고 있는가 하는 질문에 대해서 대부분의 교사들이 자격증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95.2%)으로 나타났고,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교사들은 불과 4.8%로 나타났다. 중학교 진로교육을 위해 교사의 생각에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상담에 관한 전담교사가 있어야 한다가 40.7%로 나타났고, 정책적인 배려가 22.5%로, 지도 자료의 확보가 22.1%로 나타났고, 마지막으로 연수교육의 실시(14.7%)로 나타났다.
∎ 개선방안
일단은 교사들이 학생들의 진로상담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학생들의 진로에 관심을 갖는다면, 학생들의 특기, 적성을 고려하여 진로 상담에 임할 수 있다. 전문상담 자격을 취득하면 좋겠고, 꼭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아도 교사가 학생들의 진로상담에 관심을 갖는다면 학생들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진로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전문상담 자격을 갖고 있는 교사가 상대적으로 적은 층인 경력이 낮은 교사들 위주로 학생들과의 교감을 이룰 수 있도록 현장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2) 교사들의 상담현황
∎ 문제점
일주일에 학생들과 상담을 하는 시간이 1시간도 되지 않다는 교사들이 많아 문제점으로 보인다. 학생들과 상담하시는 주당 총 시간에 대해서 1시간미만이라고 응답한 교사들이 63.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고, 2시간미만이라고 응답한 교사들이 26%로 그 다음으로 나타났다. 3시간미만이 7.4%, 5시간미만이 1.7%, 4시간미만이 1.3%로 나타났다.
∎ 개선방안
정기적인 상담을 위한 시간을 두고, 되도록 모든 학생들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해야겠
참고문헌
Ⅲ. 참고 문헌
천성문박명숙박순득박원모이영순전은주정봉희 (2009)「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장호정남운조성호(2009),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허명연 (2011)「일반계 고등학생의 상담활동 실태 및 요구조사」, 아주대학교 학위논문.
조경진김은정 (2009)「교육인류학연구」“입시문화와 청소년기 :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본 한국 청소년 또래관계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인류학회.
황매향 (2009)「상담학연구」, “학업문제 유형분류의 탐색”. 한국상담학회.
주간경향. [통신원 리포트]. <입시 스트레스 ‘특별한 대접’>. (2006. 09. 05.).
뉴스메이커 690호. 시드니 김경옥 통신원.
한겨례. <입시 스트레스 물렀거라>. (2010. 02. 28.). 김청연.
메디컬투데이 <성적 좋은 학생 “더 행복하다” > (2011. 5. 30.). 장윤형.
NEWSIS <입시경쟁 더 치열…10명중 8명 학교생활 '스트레스'> (2010. 12. 5.). 류난영.
“공부 못하는 나라” (2011. 5. 2.) http://home.ebs.co.kr/jisike/ (검색일: 2011.6.16).
“핀란드의 실험 제1부 탈출구” (2009. 12. 7) http://home.ebs.co.kr/jisike/ (검색일: 2011.6.16).
“핀란드의 실험 제 2부 더 많은 차별” (2009. 12. 7) http://home.ebs.co.kr/jisike/ (검색일: 2011.6.16).
“어떤 열아홉” (2006. 12. 11) http://home.ebs.co.kr/jisike/ (검색일: 2011.6.16).
이지선. “입시경쟁에 청소년 '울상'” (2011. 4. 6) MBC 뉴스데스크.
이혜정. “입시 스트레스‥‘몸도 마음도 지쳐요’” EBS뉴스 (http://www.ebs.co.kr/)(2011. 6. 7.)
“사회조사 등을 통해 바라본 우리나라 고3의 특징” 통계청(http://kostat.go.kr).
“2011 청소년 통계” 통계청(http://kostat.go.kr).
“심리검사“ lisa friedenberg지음 시그마프레스(주) pp.353~391
김충기김현옥(1993), 진로 교육과 진로 상담, 건국 대학 출판부
김봉환김병석정철영(2000), 학교진로상담, 학지사
한국산업 및 조직심리학회편(2000), 직업심리 및 상담, 학지사
권춘기(1977), 진로탐색 집단 프로그램모형, 청소년 진로상담교실 자료집(1)
노경희(1992), 진로탐색 집단상담이 자아개념과 진로의식 성숙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서울특별시 교육연수원(1997), 중등 진로상담교사 자격연수 교재
정일동(2002), 학교 현장에서의 진로상담 사례 지도 방안
한국진로상담연구소(http://www.teensoft.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주광역시 남구 정신보건센터 기관탐방
  • 복지사)이정숙운영위원(전남대학교 간호대학 교수)박현숙교육부장(정신보건 사회복지사)최영자문의(최영정신과/학습증진센터원장)김보영연구부장(정신보건 간호사)이소원상담부장1(임상․범죄심리사)백진옥청소년상담사(상담심리사)김부숙연구원(정신보건 간호사)조하나사회복지사정인주상담부장2(간호사)청소년정신보건자원봉사자학교방문및상담자원봉사자 20인7. 대상자 및 회원현황* 광주 남구 청소년 인구 현황남여26,41124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외국인 노동자 자녀와 한국인 자녀의 문화교류 활동을 통한 통합 프로그램
  • 치료실, 인터넷실, 직업훈련실, 다목적실, 청소년문화 공간 등 - 아동복지 종합상담, 부업기능훈련 등 - 재가복지 가사, 정서, 결연후원사업 등 ※연락처 ☞ ☎438-8321~3, FAX 438-8324 ② 청소년문화의집 문화관람실, 창작공방, 음악 및 공연연습실 정보자료실(인터넷부스, CD 부스 등), 회의 및 동아리방 등 ※연락처 ☞ ☎485-1318, FAX485-1319 ③ 청소년상담실 운영 전화 및 면접상담 : 성상담, 왕따 등 청소년문제  각종 심리검사 : 흥미, 성격, 진로, 적성,

  • 학교 방문 보고서 상담교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상담한 경우도 있었고, 가장 기억에 남는 학생은 한 친구는 부유한 집안에서 자랐고 또 다른 친구는 이와 반대로 집안도 어렵고 엄마도 안 계시는 환경이였어요. 서로 정 반대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이 두명의 친구가 같이 다니면서 잠시 방황을 했었죠. 이 때 서로에게 자기가 느끼기에 부족한 점을 말하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실수를 인정했죠. 지금은 아무 문제없이 잘 다니고 있답니다.질문 외에도 우리를 위해서 사회복지에 관한 많은 얘기도 해주시

  • [사회복지기관방문분석] 율목종합사회복지관
  • 복지관 연합- 1년에 2번실시♠ 업무의 세분화* 조직원 각자 단위사업별로 분류되어 나뉘어진 업무분장에 따라 세분화 되고 있다.분야사업내용단위사업담당자가족복지사업가족관계 증진상담법률상담한부모가정통합지원사업가족기능 보완방과후 공부방어르신 사회적응 훈련장애인 사회적응 훈련장애인 학교사회사업가정문제 해결․치료어르신 건강교실장애인특수체육프로그램아동학교사회사업(캠프/집단활동)청소년학교사회사업(

  • 양천 장애인 종합복지관 기관 소개
  • 치료(언어음악미술,체육놀이감각통합), 장애인활동보조지원(서비스, 활동보조인 교육, 활동보조 모니터)지역복지 사업- 자원봉사 개발 및 관리, 청소년 자원봉사 학교, 건강봉사단, 후원사업(딱 하루 매출 기부하기 등), 장애인식개선 및 장애예방 캠페인(장애 바로 알기 교육, 장애이해 UCC 및 표어 공모전 등), 무 장애 지역사회 만들기, 복지공동체 사업, 지역행사 사업주요사업 소개직업지원 사업- 직업적응훈련, 희망 일굼터(보호작업훈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