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민속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민속방법론이란

1) 민속 방법론의 개념

2) 사상적 배경

① 베버의 해석적 방법
② 슈츠의 현상학적 사회학
③ 상징적 상호작용론

3) 민속방법론의 방법론적 의의

2. 대표적인 이론가들

1) 가핑클의(H. Gafinkel) 위반실험
2) 삭스(H. Sacks)의 언어학적 분석
3) 시쿠렐(A. V. Cicourel)의 인지사회학

본문내용
1) 민속방법론의 개념

상징적 상호작용이론과 비슷하면서 거론되고 있는 현상학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사회질서의 이론을 구축하려는 노력이 바로 민속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당면하게 되는 타인과의 관계를 규정짓는 기본원칙에 대한 연구(방법)이다. 민속방법론자 들은 일상생활의 구조와 기조가 되는 기본적인 원칙을 발견하고자하는 시도에서, 당연하게 느껴지는 행위의 규명에 초점을 두고,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람들이 자기들이 사는 세상에 대해서 공통된 정의를 내리는 과정을 고찰한다. 따라서 사회질서란 상호작용의 쌍방이 공통된 의미에 합의함으로서 그들이 당연한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된 결과이다. 또한 이들의 관심사는 사회질서의 실재성보다는 그것이 구체적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서로 합의된 것으로 인정하는 바로 그 규율(rule)을 찾는 것에 더 비중을 둔다.
체계이론, 갈등이론, 상호작용론, 교환이론 등 기존의 사회학이론들은 상징․의미․규범 및 가치관까지 포함한 사회-문화적 세계가 인간의 지각여부에 관계없이 ‘저기 어딘가에’ 이미 존재하는 실체라는 가정을 사회연구의 암시적인 전제로 공유하고 있었다. 그들 간에는 다만 개념․이론․방법론들만이 쟁점으로 되고 있었다. 그런데 이처럼 자명한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던 사회의 실재성의 전제를 의문시하고 그것 자체를 쟁점으로 삼는 하나의 도전적인 전망이 미국의 사회학자 가핑클(H. Garfinkel)을 필두로 민속방법론이라는 이름으로 출현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신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개념,연구영역,접근이론, 교육사회학의 선구자,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제언
  • 사회학의 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교육사회학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사회학의 개념Ⅲ.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Ⅳ.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1. 거시적 접근이론2) 기능이론(Functionality theory)2) 갈등이론(Conflict theory)2. 미시적 접근이론Ⅴ. 교육사회학의 선구자1. 콩트2. 워드3. 뒤르껭4. 듀이Ⅵ. 교육사회학의 신교육사회학1. 신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배경1) 지식사회학(Mannheim)2) 현상학3) 상징적 상호작용이론4) 민속방법론(G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사회학적 이론과 방법으로 언어를 연구하는 것도 아니다. 사회언어학은 종합적 과학으로서 언어학과 사회학의 교차적인 결합으로 이루어지면서도 어디까지나 언어학인 것이다. 사회언어학은 일반 언어 즉 자연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 언어 즉 사회의 언어를 연구하며 방법론에서는 언어학적 범위를 벗어나 사회학의 방법과 이론뿐만 아니라 언어학, 인류언어학, 심리언어학, 사회심리학, 민족학, 민족언어학, 문화학, 문화언어학 등의 이론

  • 과학적 지식의 기본적 성격과 사회과학 발표문
  • 제1장. 과학적 지식의 기본적 성격과 사회과학서론- 사회과학 방법론에서 가장 핵심적인 문제의 하나는 자연과학의 방법론과 마찬가지로 과학적 지식을 추구하는 학문영역인가 하는 점이다. 이에 대해 근본적으로 과학적 지식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다른 종류의 지식들과 구분되는 지식인가 하는 의문에 지니게 되는데, 과학적 지식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사회과학의 성격 역시 다르게 진단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논의들을 다룬다

  •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기초
  • 사회를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관계로 봄으로써 사회를 정태적인 불변의 구조로 보는 기능이론과는 달리 과정적 측면을 강조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현상을 본다면, 교육은 부단한 상호작용적인 과정을 통해서 학생이 주어진 상황과 자신, 그리고 자신과의 상호작용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 의해서 일정한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ㄴ. 교환이론-교환이론은 고전경제학의 ‘경제인(economic man)’ 사상과 행동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

  • [사회복지]정신보건 사회복지
  •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단적으로 규정되고 있다.다음은 역사적으로 다양하게 정의되어온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정의를 들어보고자 한다. 1940년대 미국에서 Lois M. French(1940)는 『정신보건사회복지』라는 책에서 “정신보건사회복지는 정신의료 기관에서 정신의학, 심리학,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그리고 사회학 등의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사회사업의 방법론과 기술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의 치료활동에 다양하게 적용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