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수 합병(M&A)전략의 이해 성공 & 실패 사례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 인수 합병의 정의

기업이 인수를 하는 이유

성공적으로 인수하는데 어려운 이유

M&A Process

M&A 의 전략적 유형

공급과잉 해소를 위한 M&A

시장확장을 위한 M&A

신제품/시장진출을 위한 M&A

R&D를 위한 M&A

산업통합 M&A

M&A 성공 사례 분석

글로벌 철강기업 Arcelor Mittal

Arcelor-Mittal의 Market Power

Mittal의 M&A 의사 결정 조직

Mittal의 M&A 대상기업 선정 기준

두산그룹의 성공 사례

밥캣인수

L B O 개 념 도

M&A 실패 사례 분석

Daimler-Chrysler -New Value Market 창출 실패

AOL-Time Warner 합병 - New Value-Chain 전략 실패

기업가치 평가방법

주요 대금지불 방법

통합 방법

조직문화와 핵심역량 창출 관련성

적대적 M&A 사례 - KT&G VS 아이칸

SK그룹 VS 소버린 적대적 M&A 사례

적대적 M&A의 공격과 방어수단
본문내용
기업의 인수전략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세계화, 다른 경제상황하에서의 다중산업규제완화, 우호적인 법규, 국내외 기업들의 생존과 전략적 차원에서의 수단으로 선택하고 있다.
기업은 다음의 이유로 인해 인수전략을 선택한다.
- 시장점유율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새로운 시장이나 지역의 진입장벽을 극복하기 위해서. 새로운 제품개발에 대한 비용을 줄이고 새로운 시장에 신속히 진입하기 위해서, 신규사업진출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다각화전략을 위해,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개발함으로써 경쟁범위를 재정의하기 위해서, 학습효과를 증대시키고 지식기반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
인수전략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으로는,
- 기업이 포함하고 있는 효과적인 통합의 어려움, 인수목표기업의 잘못된 평가, 장기투자로 인한 채무발생, 잠재적 시너지효과의 과대평가, 기업의 무리한 다각화 초래, 인수를 마무리하기 위해 투입되는 시간과 에너지, 경영자의 헌신등 무리한 투자로 인한 내부환경의 변화, 무리한 인수로 인한 조직의 비대화와 조직의 비정상적인 관료화, 전략적 통제의 필요성증대 등이다.
효과적인 인수는 다음의 특징을 가진다.
- 인수대상 기업이나 인수를 추진하는 기업은 사업초기에 핵심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자원들을 무료로 얻을 수 있다. 우호적인 인수전략으로 인해 양 기업의 자원들을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다. 목표기업은 그에 상응하는 가치 이상을 통해 구매되어지고 선택되어진다. 인수대상기업은 현금흐름과 부채등 재무적 측면에서 상당한 원조를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합병된 기업은 인수된 기업의 일부 사업을 정상화 하여 되팔든지, 성과가 낮은 사업단위는 정리함으로써 부채비율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온다. 양 기업은 피할 수 없는 변화의 혁신을 맞이해야 하며 연구개발을 위해 신규사업이 추진될 수 있다.

참고문헌
벤처기업의 인수·합병(M&A)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국
김용길 저|공주대 경영행정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기업인수·합병의 단계별 전략
유병호 저|인하대 경영대학원 발행, 회계학 전공
기업인수·합병과 관련한 단계별 전략수립에 대한 연구
김창주 저|연세대 경제대학원 발행, 금융·보험 전공
기업인수합병(M&A)전략 세미나
중소기업진흥공단 저|중소기업진흥공단 발행
기업인수합병 전략의 경제적 효과
금영권 저|배재대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한국기업의 국제인수합병전략에 관한 사례분석
박의범 저|江原大學校經營硏究所 발행
(M&A 전문가를 위한)기업인수.합병 전략매뉴얼
성보경 저|프론티어인터넷 발행
기업인수합병(M&A)을 통한 건설업체의 다각화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이주연 저|延世大 大學院 발행, 건축공학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찾고 있던 부문 이엿어요.~~~
  • kick***
    (2011.05.09 01:04:34)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디즈니랜드 마케팅 전략
  • 성공요인 분석-차별성 케릭터 창출-경쟁업체와의 차별성-애니메이션의 성공으로 인한 인지도 및 호감도 확보-홍보(TV 애니메이션)-경영자 결단력 및 추진력, 창조적 조직문화-시대 앞서가는 기술과 아이디어디즈니랜드 마케팅 전략-서비스 형식의 다양화-고객의 충성도-실제와 환상 혼돈-고객들에게 따뜻한 인간성을 전한다-브랜드 강조및 확장SWOT 분석 & 4P* strengrh1. chracter branda. 비용절감디즈니랜드의 캐릭터는 디즈니랜드의 자회사인 디

  • [스포츠마케팅] 나이키 프로스펙스 아디다스 마케팅분석
  • 전략분석나이키의 대표적인 마케팅전략은 스타 마케팅 전략이다. 스타 마케팅이란 대중의 인기가 높은 스타를 내세운 마케팅을 말한다. 나이키는 이런 스타마케팅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이다.나이키가 리복 운동화에게 압도당했을 1980년대 후반 나이키는 모험을 했다. 나이키는 이제 갓 대학교를 졸업한, NBA 신참인 조던을 선택해야 한 것이다. 하지만 나이키는 망설임 없이 마이클 조던을 선택한 것이다. 또한 그 당시 NBA에서는 검은 신발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기업들이 서양식 경영방식에 도취되어 20세기를 풍미해왔지만 무조건적인 서양식 경영방식의 도입은 폐단을 낳기 시작하였고, 심지어 서양 기업들조차 그 문제점을 확인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기존의 서양식 경영방식에서 탈피하여 동양과 서양의 경영방식을 조합한 융합형 경영방식이 절실해지는 시기가 도래했다.그러므로,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기업들의 성공사례를 G-KRP-I 관점을 통해 분석해보고 지금 현재 우리에게 부족

  • 브랜드 전략 리포트
  • 기업과의 구별 기능이 아닌 전략적 차원의 기능을 말한다. 오늘날 브랜드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브랜드가 차별화 전략의 수단으로서 더욱 중요한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표현 기능 : 표현기능은 브랜드가 어느 정도, 어떤 방식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노출되는가 하는 광고 측면의 기능을 말하는데, 제품의 구매 의사 결정에 이르는 과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즉, 표현기능은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선명한 기억을 심어줄 수 있는 수단으로 작용한다

  • [조직론] 조직이론과 관리
  • 기업의 안전관리계획에 대한 심사 및 평가 사업자의 안전관리규정, 안전성향상계획서, 가스안전영향평가서 심사조직 이론과 관리Organizational Theory & Management 2005 Always A Plus-Team All rights reserved.KOREA GAS SAFETY CORPORATIONO R G A N I Z A T I O N C H A N G E O F K . G . S . ­ 3 ­안전관리규정의 이행실태에 대한 확인․평가가스시설에 대한 수시검사 및 안전점검 안전관리 취약업소에 대한 수시검사 및 특별 안전점검영세업소에 대한 무료점검 및 일반가정 등 수용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