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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영역
1. 자아특성 이해
2.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3.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와 습관 형성
4. 교육활동
5. 진로계획

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자기이해
1. 적성
2. 흥미
3. 성격
4. 지능
5. 학력
6. 신체적 조건
7. 가치관
8. 각종 검사

Ⅵ.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1. 학교 운영 및 교과 활동면
2. 행정과 제도면
3. 교사 연수면
4. 진로의식의 측면

Ⅶ.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향
1. 학생 지도면
1) 교과를 통한 지도
2) 특별활동 시간 운영
3) 학교 행사의 추진
4) 주생활목표 설정
2. 교사 연수면
1) 교육행정기관 주관 연수
2) 각종 연수시 진로교육 내용 반영
3) 교내 연수 실시
3. 진로․상담실 운영의 충실
4. 계획 수립 및 지원면
1) 진로교육 계획 수립
2) 진로교육 담당자의 지정
5. 학부모 계도 활동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의 진로교육의 발전추세는 1980년 초반부터 그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느끼면서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다. 진로교육의 필요는 이미 미국을 비롯하여 전 세계적인 추세였다. 1970년대 초기부터 미국에서 발전, 개발 보급된 새로운 지도교육 이념이 우리나라에서도 서서히 전파되면서 본격화되었다.
진로교육은 인간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미래의 방향을 선택하는 의사결정의 과정으로 개인이 어떠한 진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의 일생이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더욱 소중하게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다.
더욱이 최근 고등학교 졸업생 현황을 보면 매년 졸업자의 30%만이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문호가 열려 있다고 한다. 그만큼 기회가 적다. 그렇다고 대학을 졸업한 후 이들 모두가 100%취업이 보장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어서 인력 수요공급에 큰 차질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문직 수준 이하의 직업에 투입되고 있다. 게다가 고등학교에서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는 학생수도 약 70%정도이니 이들의 모두가 취업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재학 시에 충분한 직업기술 습득기회도 전혀 없이 인문위주로 진학준비에 치중되어 직업적응에 필요한 기술도 습득되지 않은 상태에서 그만 사회에 배출되고 있는 현실은 학생들에게 진로의 방향을 모호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산업사회에서 유용하게 적응할 수 있는 가용기술(Salable Skill)이 없어 적절한 취업도 어렵게 됨에 사회적으로 문제가 더욱 심각해진다. 이러한 취업 적 요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학진학을 못하는 졸업생들이 직업준비교육 또는 직업지도를 학교교육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계획성 있게 준비되고 강화되어야 할 필요성이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충기(1985), 진로교육과 진로 지도, 서울 : 배영사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2000), 세계 직업진로교육의 개혁 동향, 경기도 :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광주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1996), 진로교육을 위한 심성계발 프로그램, 삼남교육출판사
송병국(200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위상과 실천방안, 제 7차 교육과정과 진로교육(학술발표대회집), 한국진로교육학회
이정근(1988), 진로지도의 실제, 서울 : 성원사
한국진로교육학회(1997), 진로교육연구 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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