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교육,원예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특기적성교육,수준별교육,방과후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유아음악교육,독서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계발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계발활동 부서의 편성
1) 내용
2) 계발활동 편성 방법
3) 운영 결과

2. 계발활동 교육과정 편성
1) 내용
2) 편성 방법
3) 편성 결과

3. 계발활동의 운영
1) 내용
2) 운영 방법
3) 운영 결과

4. 계발활동의 평가 및 개인별 관찰 기록
1) 내용
2) 작성 및 활용 방법
3) 운영 결과


Ⅱ. 원예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목부작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2. 수경 재배(퓨미라)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3. 꽃꽂이(국화컵 포장)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4. 식물원 견학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5. 향주머니 만들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6. 잔디인형 싸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7. 원예연구소 견학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8. 압화작품(액자)만들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9. 난분갈이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10. 벽걸이 장식하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11. 크리스마스 장식품 만들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Ⅲ. 특기적성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핀란드
2. 이스라엘
3. 영국
4. 캘리포니아
5. 미국 서부

Ⅳ. 수준별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어떤 힘으로 움직일까?(Ⅰ수준)
2. 빙글빙글 세탁기(Ⅱ수준)
3. 주걱으로 공 나르기(Ⅱ수준)
4. 공룡 알 꾸미기(Ⅰ수준)
5. 엄마 찾은 아기 공룡(공통수준)
6. 멋진 공룡이 되어 보세요(Ⅱ수준)
7. 쥬라기 공원(Ⅱ수준)

Ⅴ. 방과후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영어 프로그램 영역별 지도 내용 및 지도 방법
1) 영역별 지도 내용
2) 영역별 지도 방법

2. 컴퓨터 프로그램의 능력별 지도 내용 및 지도 방법
1) 능력별 지도 내용
2) 능력별 지도 방법

3. 수학 프로그램 지도 내용 및 영역별 지도 방법
1) 지도 내용
2) 영역별 지도 방법

Ⅵ. 유아음악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활동 1. 모차르트의 `자장가`
1) 작곡가
2) 작품 해설

2. 활동 2. 동요‘섬 집 아기’
1) 작곡가
2) 작품 해설

3. 활동 3. 구전동요 ‘자장 자장’
1) 작곡가
2) 작품 해설

4. 활동 4. ‘결혼 행진곡’
1) 작곡가
2) 작품 해설
3) 활동안

5. 활동 5. 프리오리의 ‘휘파람 부는 사람과 개’
1) 작곡가
2) 작품 해설
3) 활동안

Ⅶ. 독서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독서 동아리 활동반’ 운영의 의의
2. 활동 방법
3. 유의 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계발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계발활동 부서의 편성

1) 내용

가)부서 편성 절차
나)학년초 계발활동 부서 조직
다)부서의 재편성

2) 계발활동 편성 방법

가)계발활동 부서는 ‘학습자의 요구 조사+학습자의 성장과정(전 경력)+담임교사의 의견’을 종합하여 편성하였다.
나)학생의 희망과 담임교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3월초 계발활동 부서를 조직하였다.
다)부서별 활동 내용에 적합한 적정의 학습인원을 확보하였다.
라)활동에 적합한 장소를 재배치하였다.
마)교사들의 특기 소질을 고려하여 배정하였다.
바)정ㆍ부 지도교사 배정에 있어 두 학교 간 선생님을 교차로 배정하였다.
사)3월 한달 동안 실시하여 학생들의 행동 관찰 결과, 적성에 맞지 않는 학생이 편입된 경우와 부서의 특성 상 적정 인원이 확보되지 못한 점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충분히 검토하여 4월초 협의회를 거쳐 계발활동 부서를 재편성하였다.
재편성의 기본 방향으로는
① 학생 관찰 결과 나타난 문제점과 본인의 의사를 고려하였다.
② 부서 수를 조정 부서별 활동 내용에 적합한 적정의 학습 인원을 확보하였다.
③ 활동에 적합한 장소를 재배치하였다.
④ 부서의 특성 상 음악과적 성격이 짙은 부서 수를 조정 축소하였다.
⑤ 시설 여건이 적합치 않은 탁구부 대신 운동부로 확대 편성 운영하였다.
⑥ 부서가 변경된 학생에게는 교사의 충분한 사전 지도를 통해 학생의 희망이 최대한 존중되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김경일 / 독서교육론, 일조각, 1992
김재철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다마오까 시노부 / 엄마 나는 음악을 배우고 싶어요, 민지사
윤경숙 / 중학교 특기적성교육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제22회, 2000
한국교육출판 / 창의력 계발 학습, 서울 : 교육자료, 1998
한국원예치료연구회 / 원예활동의 심신 치료적 효과,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방과 후 활동에 대하여
  • 교육비 부담, 학원이나 개인 과외의 맹신 및 의존으로 학교 교육의 불신 내지는 무관심 등의 부정적인 면이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2. 방과후 학교란?방과 후 교육활동은 교육개혁위원회에서 학교 교육 개혁의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방과 후 교육활동”프로그램에 의하여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예컨대 정규 수업 시간이 끝난 후에도 보충수업이나 자율학습, 또는 여러 유형의 특별활동들을 말한다.현행 방과 후 교육

  • 7차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 운영에서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교육 운영으로④ 획일적 균일주의 교육에서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으로⑤ 흑판과 분필 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 교육의 정보화를 통한 21세기형 열린 교육으로⑥ 질, 낮은 교육에서 평가를 통한 질 높은 교육으로 전환할 것을 제시하였다.특히,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① 필수과목 축소 및 선택과목 확대② 정보화․세계화 교육 강화③ 수준별 교육 과정의

  • 7차교육과정분석
  • 학습자들의 절반이상이 20이하의 교실을 원한다.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아직까지 교육당사자가 피부로 느끼는 교육여건은 부족한 듯하다. 45분이라는 수업시간동안 한사람씩 모두가 말을 해보기에는 30명이라는 숫자가 많은 것은 확실하다.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목표가 달성되기 위해서는 부수적인 노력이 좀 더 필요한 거 같다.2. 현재 받고 있는 영어 수업이 수준별로 이루어지고 있나요?2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있다2540.3

  • 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가족교육, 부모교육, 가족역할훈련, 대인관계훈련, 의사소통 향상 교육 등- 상담 및 검사: 부부상담, 부모상담, 가족상담 등(법률․의료 상담, 심리검사 등 포함)가족기능 보완사업사회구조 변화로 부족한 가족기능, 특히 부모역할을 보완하기 위하여 주로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서비스- 아동 대상 프로그램: 방과 후 아동 보호 및 보육-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공부방 및 도서관 운영(학습 및 독서지도 등 포함),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행과 관련하여, 교육의 성격과 목표, 전체적인 교육의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이 제6차 교육과정과는 사뭇 크게 달라짐에 따라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특히,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종전에 이론과 실습을 따로 분리하여 교육하였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하나로 통합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 등장하였다.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