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진로지도)의미,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과정,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진로교육(진로지도)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미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체계
1. 초등학교 단계(진로의 의식)
2. 중학교 단계(진로 탐색)
3. 고등학교 단계(진로준비)
4. 대학교 단계(진로의 전문화)

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정
1. 자기이해
2. 진로와 학습
3. 의사결정
4. 직업준비
5. 진로결정
6. 역할수행
7. 사회속의 나

Ⅵ.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Ⅶ.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방안
1. 학생 지도면
1) 교과를 통한 지도
2) 특별활동 시간 운영
3) 학교 행사의 추진
4) 주생활목표 설정
2. 교사 연수면
1) 교육행정기관 주관 연수
2) 각종 연수시 진로교육 내용 반영
3) 교내 연수 실시
3. 진로․상담실 운영의 충실
4. 계획 수립 및 지원면
1) 진로교육 계획 수립
2) 진로교육 담당자의 지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은 일상 속에서 항상 일을 한다. 즐거워하면서 일을 하는 사람도 있고 할 수 없이 일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두 가지의 유형은 일을 하는 궁극적인 목적, 즉 생계유지의 수단, 자아실현, 가정, 사회, 국가에 대한 봉사 등의 성취에 있어서 극단적인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일이 갖는 기능을 최대로 추구하기 위해서는 소명 의식과 천명 의식, 직분 의식과 봉사 정신, 그리고 책임 의식과 전문 의식이 요구된다. 진로교육을 통하여 이러한 요구 능력들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가능하도록 일과 직업 환경 변화에 따른 관련 자료를 통하여 폭 넓은 경험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인식과 가치 정도는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직업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변화한다.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산업 구조가 선진국의 산업 구조로 변화되며, 인구의 노령화, 고학력화,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생활의 질을 추구하는 생활양식, 정보화, 세계화, 민주화 방향으로 직업 환경이 변화하게 되어 미래 사회에서의 직업은 높은 창의성과 잘 계발되고 훈련된 정신적인 능력의 발휘가 요구되는 직업으로 변모하게 될 것이다. 직업을 선택할 때에는 적성과 소질 및 안전성을 중시하며 육체적 노동보다는 정신적 노동에 가치를 더욱 부여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개인적인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정신적인 활동에 종사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자아실현의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우리의 삶에 있어서 일은 일상적이다. 진로교육은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맞는 일의 세계를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므로 일과 교육을 무관하게 생각할 수 없다. 교육을 일의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올바른 직업을 선택하고 유지․개선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이러한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진로교육이 대학 진학 지도나 취업 지도로 간주되어 왔고 건전한 직업의식의 제고나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혹은 탐색, 준비 및 결정이 학교교육 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부인할 수 없다.
참고문헌
1. 김충기,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 건국대학교, 1993
2. 김윤선, 인성·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실 개혁의 발전 방향, 진로교육, 전라남도교육연구원, 1998
3. 이춘식, 진로정보 수집과 진로정보센터의 설계
4. 이무근, 국가인적자원개발과 진로교육, 한국진로교육학회, 2001
5. 재두봉, 진로교육의 방향과 과제, 전남도교육청, 2000
6. 천보선·김학한, 신자유주의와 한국 교육의 진로, 서울 : 한울, 1998
7.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지역사회 기반(진로체험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
  • 활성화하였고(진미석 ․ 손유미, 2001), 스웨덴이나 핀란드 등 북구에서는 이미 1970년대부터 청소년 직업체험이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운영되어 왔다(정연순 ․ 고재성 ․ 박가열, 2010). 우리나라에서 직업체험을 통한 진로교육은 아직 시작단계에 불과하다. 직업체험의 필요성은 모두 공감하지만 기업 등 사업장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어려운 현실에서, 체험은 시설 견학이나 모의체험 등 일부 제한된 프로그램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외국 사례에서 보듯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과정⇒적용과정▽▽▽지식구조 분석⇒학습 계열성 결정⇒지도안 작성학습자의 분석학습 목표 결정교육대학교 적용학습환경 분석수행평가 결정교육대학교 수업 실시학습 활동 결정※ 체육과 교재연구 개발과정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본론 : 지식구조 분석지식구조 : 1) 지식의 상호 관련성을 각각의 위계적 지식으로 분류 정의 한 것.2) Bruner : 지식에 구조가 있다는 뜻이며 각 교과의 내용을 의미.3) 지식구조 체계

  • 공교육(학교교육)현황, 공교육(학교교육)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과 학벌문제, 공교육(학교교육)외국사례, 공교육(학교교육)내실화노력, 제언
  • 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Ⅴ. 공교육(학교교육)과 학벌문제Ⅵ. 공교육(학교교육)의 외국 사례1. 독일의 학교 교육2. 프랑스의 학교 교육1) 학습 부진아에 대한 학교의 책임있는 교육2) 학생들의 학습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학교 교육3) 공교육 주도의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Ⅶ.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노력Ⅷ. 공교육(학교교육)에 대한 제언 1. 교사의 전문성과 열정에 따른 권위가 확립되어야 한다2. 체계적인 대학 입시 제도와 진로 지도가

  •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학교정신건강증진 사업 운영 방안
  • 지도 시 자주 부딪히게 되는 문제점들의 원인이기도 하며 이에 대처하여 학생들이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이미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해온 부분이기도 하다. 따라서 기존의 학교 교육활동에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가 덧붙여진다면 또 하나의 사회적 지지체계로서 작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위와 같은 이유로 학교정신건강증진사업이라는 일정한 시스템 구축은 반드시 필요하다.     Ⅱ. 본론 교육기본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체계적인 교육지도를 위해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연구의 필요성태권도가 세계적인 무도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는 지금 한국 태권도는 국제적인 저변확대와 위상에 맞지 않는 문제점들이 산재해 있다. 그 중 많은 주요한 것은 대중들이 태권도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유형이 제공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