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사회적(psycho-social)인 8단계의 발달이 이루어지며, 각 단계의 이름은 주요 과업에 따라 붙여진다. 각 단계에서는 주요 과업에 대한 적응과 부적응의 갈등이 생겨난다. 갈등은 그 단계에서 해결되어야하며, 성공적 해결은 다음 단계의 갈등해결에 대한 준비 가 된다. 성공적 해결은 상대적인 것이고, 적응과 부적응의 바람직한 비율(아 불신보다 신뢰가 더 강한 것)이 중요하다. 에릭슨의 자아발달의 8단계는 프로이드의 심리 ․ 성적 발달단계와
단계로 경험이 없어도 인과적 추론이 가능하며 다양한 정신적 활동을 한다.(3)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8단계인간의 성격형성에 심리사회적 환경을 강조하여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분하였다. 프로이드가 인간의 성격발달을 청소년기까지만 강조한 반면, 에릭슨(Erikson)은 성격발달을 노년기까지 인간의 전 생애로 확장된 시각에서 보았다. 1/ 신뢰감 대 불신감의 단계로 프로이드의 구강기와 유사하다. 2/ 자율성 대 수치심의 단계로 프로이드의 항문기
아동기의 성격형성과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아에게 자유롭게 행동하고 사고할 수 있는 보다 수용적이고 애정적인 분위기가 요구된다. 출생순위는 그 자체가 유아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주기보다는 부모나 가족들의 태도의 차이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2.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1) 이론의 중심 개념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