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전제,자아정체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성격발달단계,적용사례,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평가,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목차
-
Ⅰ. 서론
Ⅱ.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전제
Ⅲ.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1. 심리, 사회적 정체감(객관적 측면)
2. 개별적 정체감(주관적 측면)
1) 개인적 정체감
2) 자아정체감
Ⅳ.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성격발달단계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distrust)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감(autonomy vs. shame and doubt)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5.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혼미(identity vs. identity dillusion)
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s. stagnation)
8. 8단계 ; 통정감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Ⅴ.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적용 사례
Ⅵ.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평가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Erikson(1974)은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맞이하는 시기로서 외부적으로는 심각한 사회변동을 내부적으로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여러 가지 심리적, 정신적 요구에 수반되는 갈등의 시기로 자아정체감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이 요구되는 시기라고 하였다. 이형득(1982)은 청소년들이 한 인간으로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상호 작용할 수 있는 타인과의 관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보아지며 효과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경험을 통해서 청소년들이 보다 완성된 인간으로 발달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실은 학교에서부터 학업 성적의 결과만을 가지고 우열을 판가름하거나, 지적인 측면만을 강조한 나머지 정서적인 측면을 등한시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억압된 감정을 적절히 표현 할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도 자신의 주장을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있으면서도 긴장, 불안, 공포, 수치심 등과 같은 감정 때문에 제대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기의 의사표현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고, 비합리적인 신념을 인식하게 하며, 자유롭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교육 훈련이 필요하다.
Ⅱ.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전제
ㅇ에릭슨은 심리적 발달은 성숙적 과정이나 생물적 요구,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사회적 요구와 힘 간의 상호작용으로 일어난다.
ㅇ에릭슨은 프로이드 보다 사회화 차원을 더 강조했다.
ㅇ청년기 까지를 넘어선 전 생애의 심리적 발달에 관심을 가졌다.
ㅇ여덟 개의 심리사회적 단계의 진행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일정한 위기에서의 갈등 해결의
- 참고문헌
-
○ 김진구(2004),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인터넷 논문
○ 김지명(1999),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 원은정·고혜원·손희정(2003), 에릭슨과 호나이,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레포트 작성에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 jhcho***
(2014.05.20 15:03:01)
- ㅜ,ㅠ..................................
- kje7***
(2011.05.16 01:30: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관찰일지 - 만0세 5명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99점/100점) 한국어교원2급 모의수업계획서+수업지도안 (추가-실습 PPT 내용과+참고자료사이트)
- 유아관찰일지(아동관찰일지) 9월 유아관찰일지 작성표- 만 5세를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관찰일지 서식에 맞추어작성,유치원 어린이집 실습일지
- [유치원 프로젝트 접근법] 장수풍뎅이 프로젝트 계획
- 나의 인생관(생활신조)과 인생목표(삶의 목표)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만 1세 4월 보육일지1주-4주 주간일지
- 누에의 한살이 - 유아교육자료
- [유아교육계획안] “누에” 프로젝트 주간계획안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