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전제,자아정체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성격발달단계,적용사례,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평가,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전제

Ⅲ.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1. 심리, 사회적 정체감(객관적 측면)
2. 개별적 정체감(주관적 측면)
1) 개인적 정체감
2) 자아정체감

Ⅳ.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성격발달단계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distrust)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감(autonomy vs. shame and doubt)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5.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혼미(identity vs. identity dillusion)
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s. stagnation)
8. 8단계 ; 통정감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Ⅴ.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적용 사례

Ⅵ.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평가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Erikson(1974)은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맞이하는 시기로서 외부적으로는 심각한 사회변동을 내부적으로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여러 가지 심리적, 정신적 요구에 수반되는 갈등의 시기로 자아정체감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이 요구되는 시기라고 하였다. 이형득(1982)은 청소년들이 한 인간으로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상호 작용할 수 있는 타인과의 관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보아지며 효과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경험을 통해서 청소년들이 보다 완성된 인간으로 발달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실은 학교에서부터 학업 성적의 결과만을 가지고 우열을 판가름하거나, 지적인 측면만을 강조한 나머지 정서적인 측면을 등한시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억압된 감정을 적절히 표현 할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도 자신의 주장을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있으면서도 긴장, 불안, 공포, 수치심 등과 같은 감정 때문에 제대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기의 의사표현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고, 비합리적인 신념을 인식하게 하며, 자유롭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교육 훈련이 필요하다.

Ⅱ.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전제

ㅇ에릭슨은 심리적 발달은 성숙적 과정이나 생물적 요구,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사회적 요구와 힘 간의 상호작용으로 일어난다.
ㅇ에릭슨은 프로이드 보다 사회화 차원을 더 강조했다.
ㅇ청년기 까지를 넘어선 전 생애의 심리적 발달에 관심을 가졌다.
ㅇ여덟 개의 심리사회적 단계의 진행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일정한 위기에서의 갈등 해결의
참고문헌
○ 김진구(2004),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인터넷 논문
○ 김지명(1999),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 원은정·고혜원·손희정(2003), 에릭슨과 호나이,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작성에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 jhcho***
    (2014.05.20 15:03:0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ㅜ,ㅠ..................................
  • kje7***
    (2011.05.16 01:30:54)
회원 추천자료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중간 과제물▮ContentsⅠ.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서 론2. 본 론1) 매슬로우(Maslow) 이론의 개요① 이론의 전제와 가정② 주요개념2) 5단계의 동기위계① 생리적 욕구② 안전 욕구③ 소속과 사랑의 욕구④ 존경의 욕구⑤ 자아실현의 욕구3) 교육적 시사점① 시사점② 교육에의 적용3.

  • [청소년 심리]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 자아정체감이란 그 민족으로서의 내적 자아정체감이 하나의 집단에 공통된 동료의식이다.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발달1.에릭슨 이론의 기본전제1)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개인의 발달은 개인 내적, 성숙적 요인과 사회, 문화적 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써 이루어져 나간다.2)단계설각 단계에 특징적인 행동유형은 그 단계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나타난다.3)양극이론각 단계마다 긍정적인 발달적 국면이 있는가 하면, 그것이 성취되지 않았을 때

  • 성인학습 및 상담-성인학습지도의 이론적 접근과 모형
  • 발달을 촉진새로운 역할과 행동을 이끄는 모델학습자에게 의미부여성인학습에의 공헌행동주의적 교육목표, 능력주의 교육, 기술발달 훈련인지발달, 연령의 기능으로서의 지능, 학습, 기억,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안드라고지, 자기주도적학습사회화, 사회적 역할, 멘토링경험학습, 자기주도적학습, 관점전환, 반성적 실천제5장 성인기 발달 이론1. 발달단계이론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단계나이기본 갈등중요한 사건요약구강기탄

  • 성인학습 및 상담
  • 성인학습 및 상담1. 에릭슨의 사회심리 발달이론에 따른 성인학습(성인발달)의 시사점에 대해 쓰시오.(청년기: 정체감 대 역할혼미 / 성인전기: 친밀성 대 고립감 / 성인후기: 생산성 대 침체감 / 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및 중년기 위기에 대응한 교육 등을 중심으로1.1 시사점에릭슨은 인간의 발달단계를 연령을 사용하여 구분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연령에 따른 발달과업이라기보다는 인생의 주기에서 해결해야 하는 발달과제를 이해하여야 할 것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자아 정체성 대 역할혼미(6) 친밀감 대 고립감(7) 생산성 대 정체감(8) 통정성 대 절망감3.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의 평가4. 성격발달 8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Ⅳ. 결론Ⅰ. 서론매슬로우는 일반적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 및 정신적 지주로 여겨진다. 그는 결정론적인 입장을 취하는 정신분석과 기계론적 입장을 취하는 행동주의를 강하게 비판하였다. 매슬로우의 성격이론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적 면담이나 사례연구에서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