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아동폭력)의 최근 실태 및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 개입 방안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4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1,44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폭력(아동폭력)의 최근 실태 및개입방안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조를 이뤄 작성하여 내용 완성도가 높구요. 교수님도 잘했다구 칭찬해 주신 레포트 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학교폭력의 정의
Ⅲ. 학교폭력의 현황 특징
1. 최근 학교폭력의 현황
2.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
Ⅳ. 학교폭력의 유형과 형태
1. 학교폭력의 유형
2. 학교폭력의 형태
Ⅴ.학교폭력 발생이유
1. 개인 심리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 환경적 요인
4. 사회적 요인
Ⅵ.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방안
1. 학교폭력에서 파생되는 문제
1) 피해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2) 가해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3) 방관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2. 사후관리의 개입유형
1) 가정에서의 개입유형
2) 학교에서 교사의 개입유형
3) 피해학생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
4) 가해학생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
5) 대안학교 프로그램
6) 학교폭력 정부대책
Ⅶ.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가해학생 개별 프로그램 사례
가해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의 목표는 공격성향이나 갈등으로 야기되는 상황을 인식하도록 하고, 개인적이거나 일상생활에서 외부로 표출되는 공격성을 재시각화하며, 언어적 의사표현을 통한 갈등 해결 문화를 개발하도록 하는데 있다. 또한 적절한 갈등 해결 기술을 연습하고 문제 성향적인 사회행동 감소를 통한 정서적, 심리적 안정 도모해야 한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
(2) 가해학생 집단 프로그램 사례
다음은 2003년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운동 서울협의회와 청소년 보호위원회가 공동 개발한 학교폭력 가해학생 선도·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가해학생들이 자신의 일탈행위를 직면하고 자신의 행위가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여 자신의 폭력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인식하도록 하고, 가해학생들의 폭력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대안적인 기술, 즉 충동조절과 자기 표현력 등을 습득케 하여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도록 하며,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움으로써 변화에 대한 의지와 성취동기를 갖게 하는데 있다.
- 참고문헌
-
곽금주(1999) "학교폭력의 학술적 사회적 대안 / 학교폭력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의 모색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프로그램", 1999년 학국심리학회 심포지엄
권이종(1997) "학교폭력의 발생배경과 지도방안".『교육사회학연구』
김종미(1997) “초등학교 학교·폭력 실태 분석” 『초등교육연구』
김준호(1997) “사회문제 : 학교주변 폭력에 대한 연구 : 피해와 가해를 중심으로”, 97년 전기 사회학대회,
박영신 김의철(2001)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 특성: 폭력가해, 폭력피해, 폭력무경험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박지현(2006) "청소년기 학교폭력의 원인과 그 해결 방안으로서의 정책적 대안 모색". 『교정복지연구』
박진규(2005) “학교 폭력과 지역사회의 역할”, 『청소년학연구』
백욱현, 손현규(2004) “중학생이 지각한 가정폭력 수준과 불안, 학교적응과의 관계”『교육심리연구』
백운학(1999)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 현상의 실태와 대응방안". 『재활심리연구』
서명석·이금룡(1999)“청소년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사회과학연구』
송정아, 김영희.(2001) “학교폭력에 대한 청소년들의 심리적·행동적 학교적응 강화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II)”
신순갑(2004)『학교에서 폭력으로부터의 위기관리』.구립방배유스센타,
신혜섭(2005) "중학생의 학교폭력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가해경험, 피해경험, 가해·피해 중복경험에 대한 분석", 『청소년학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사회학개론_5주 2강에서 사회화의 결과로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독특한 퍼스낼리티 형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세계는 물론 우리사회도 4차 산업혁명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중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장려해야 될 성격과 고쳐야 될 성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누어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가치들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가치를 선택하여 그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 문제의 발생요인과 청소년 비행을 서술하고, 청소년 비행 중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에 대한 대책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발달에 따른 생애주기별 욕구와 문제를 정리하고 각 단계에서의 현재 시행되는 복지서비스와 정책을 예로 들어보세요
- 가족상담및가족치료] 재혼가족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 해결 방안을 논의해 보시오
- 방어기제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5가지 이상 기술하고, 자신의 가족에게서 발견할 수 있었던 방어기제의 사례에 대해 설명하시오
- 부모자녀 관계의 중요요소 - 가족 내 의사소통 및 갈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