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과평가) 새터민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New Start! New Lif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1,61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새터민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New Start! New Life입니다. 수업 기말 레포트로 저희가 조가 직접 자료조사하여 한달에 가량의 시간을 들여 작성한 것 입니다. 학부생이 만든 것이라 조금 미숙한 부분도 있지만 교수님께서 열심히 한 티가 난다며 칭찬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발표용 파워포인트도 함께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Ⅰ. 프로그램명 : New Start! New Life!
(새터민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Ⅱ.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이론적 배경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Ⅲ.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대상 : 입국2년 미만의 새터민 중학생(만 13세-17세)
2. 서비스 대상 선정 기준 및 방법
3. 클라이언트 수
4.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IV. 프로그램 진행 계획 및 세부일정
1. 프로그램 진행 계획
2. 프로그램 진행 일정
3. 세부 프로그램 내용
4. 프로그램 기대효과
Ⅴ. 프로그램의 의의 및 제한점
1. 프로그램의 의의
2. 제한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프로그램명 : New Start! New Life!
(새터민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Ⅱ.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이론적 배경
1. 프로그램의 필요성
새터민 청소년들이 사회․경제․문화적 차이로 인해 학교에 대한 동기부여와 학급친구들과의 친밀감 형성을 돕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2007, 김신일 외)
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009년 현재 남한에 거주하는 새터민의 수는 15,271명이다. 그중 새터민 청소년은 2009년 1월 현재 1,833명으로 전체 새터민의 12%를 차지한다.(2009, 통일부) 새터민 청소년의 절대적인 규모가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적응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고 사회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은 새터민 집단이 가지는 상징적인 의미 때문이다. 이들은 60여년간 진행된 남북한 분단 상황의 산물이며. 새터민이 남한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의 상당부분은 그동안 남한과 북한이 각각의 체제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사회화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들의 사회적응상의 어려움은 개인적인 적응력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맥락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2006, 정병호 외) 본 프로그램을 통해 새터민 청소년들이 학교적응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학교적응은 학교수업에 대한 만족도, 학교내 친구관계에 대한 만족도, 전반적인 학교에 대한 만족도로 나누어 설문지를 통해 측정할 것이다. (2006, 백혜정 외)
Ⅲ.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대상 : 원주시 거주하는 입국2년 미만의 새터민 중학생(만 13세-17세)
2. 서비스 대상 선정 기준 및 방법
1차 : 원주시청 및 교육청에 협력 요청 후 프로그램 공지
2차 : 입국 2년 미만의 새터민 중학생 중 프로그램 희망자 선정
3차 : 프로그램의 계획된 시간에 참여할 수 있는 새터민 중학생 선정
- 참고문헌
-
공릉새터민정착지원센터, http://www.gnnkcenter.or.kr/
김신일․고형일 저(2007), 교육격차 해소를 통한 사회통합, 한국교육개발원 저교육백서, pp.377-388
백혜정 외(2006), 북한이탈청소년 종합대책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pp158-159
원주시청, 북한이탈주민현황(‘09.5 현재), http://www.wonju.go.kr/
인천새터민지원센터, 사업내용 중, http://www.ichcenter.or.kr/
정병호 외(2006), 새터민 청소년 사회적응력 제고를 위한 교육방안 마련 연구, 경기도 교육청, p.18
통일부 통일교육원, 북한이탈주민현황(’09.1 현재), http://www.uniedu.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지역사회정신보건의 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
- A+리포트)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