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미,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중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주요 영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진로교육(진로지도) 사례,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미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중요성
1. 진로선택의 중요성
2. 진로의식의 발달단계
1) 진로 인식단계
2) 진로 탐색단계
3) 진로 준비단계
4) 진로 전문화단계
3. 진로와 직업선택 과정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주요 영역
1. 진로교육 단계
2. 학교 급에 따른 진로 교육의 일반화 모형
1) 초등 학교단계
2) 중학교 단계
3) 고등학교 단계
4) 대학교 단계(직업 or 진로 전문화 단계)
Ⅴ.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진로교육(진로지도)
Ⅵ. 고등학교의 진로교육(진로지도)
1. 고등학교의 분류
2. 나의 이해
1) 목표
2) 주요활동
3) 자료안내
4) 지도상의 유의점
3. 직업의 세계 이해
1) 목표
2) 주요활동
3) 자료안내
4) 지도상의 유의점
4. 계열 및 학과 선택
1) 목표
2) 주요활동
3) 자료안내
4) 지도상의 유의점
5. 입시 준비와 구체적인 실천 계획 세우기
1) 목표
2) 주요활동
3) 자료안내
4) 지도상의 유의점
Ⅶ.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사례
Ⅷ.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과제
1. 진로지도 업무를 위한 제도적 정비
2. 학교와 학교 밖의 관련 기관과의 연계 체제 구축
3. 진로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 및 양성체계의 개선
4. 컴퓨터를 활용한 진로지도체제 구축 및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진로교육을 위해서는 내가 누구인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사람들은 나름대로 여러 가지 특성을 갖고 있다. 신체적 능력 및 조건, 흥미, 적성, 성격, 가치관 등이 각각 다르다. 이러한 특성들이 한데 어우러져 자기 자신에 대한 의식 즉, "나는 누구이며 어떤 사람인가?"라는 자아개념이 형성된다.
자아(自我-self)란 `가장 본질적인 자신 또는 자신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자아는 자신만이 갖는 유일하고 독특한 것이므로, 나의 자아는 친구나 형제의 자아와 일치할 수 없다. 사람들이 자아에 대해 갖는 이해나 느낌은 서로 다르겠지만, 자기 자신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은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이루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에 대하여 정확하게 많은 것을 아는 반면, 상당수의 많은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거나, 부정확하게 알고 있다. 자기 자신을 현재의 수준 이상으로 과대 평가하는 것도 문제이겠지만, 지나치게 과소 평가하여 열등감에 빠지는 것도 결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해야하는 여러 가지 결정은 항상 자신과 외부 상황에 대한 이해와 판단을 요구한다. 즉, 자신과 외부 상황에 대하여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갖고 있을 때에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에 대해, 또 외부 상황에 대해 풍부한 정보를 수집하고 비교․분석하여 자신의 참모습을 알고 자신에 대한 깊은 성찰과 탐색을 통해 올바른 진로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하겠다. 자신에 대한 주위 사람들의 의견, 생각, 반응 등은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가에 대하여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준다. 그들의 견해는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견해와 다를 수도 있다. 타인은 자신을 알게 해주는 주요한 정보원이지만, 타인이 항상 진실된 판단을 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다.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인식으로부터도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기의 사고, 감정, 행동을 가장 잘 아는 것은 바로 자기
- 참고문헌
-
서울특별시 교원연수원(1997) : 진로교육의 이론적 기초
이정근(1988) : 진로지도의 실제, 서울 성원사
이무근(1984) : 일의 세계와 진로지도,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카운슬러협회
이무근(1999) : 개정판 직업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2) : 직업교육과 인문교육의 연계방안 모색
한국진로교육학회(2000) :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쿠쿠!! 울트라 캡숑 좋은 자료에요!!
- won***
(2010.12.02 21:26:59)
회원 추천자료
- [진로교육][진로지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프로그램,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직업체험활동,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산업현장연계,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방안
- [진로교육][진로지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역사,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 단계와 영역,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실천방안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교육학 진로 지도 교육
- 진로교육(진로지도)개념,배경, 진로교육(진로지도)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원리,단계, 진로교육(진로지도)현황,문제점, 진로교육 활성화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A+
- 청소년기 부모-자녀관계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ADDIE 모형분석
- 침묵식 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활용 침묵식 교수법 활용 의의 침묵식 교수법 수업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해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회문제를 선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를 찾아 정리하시오
- [기독교철학] 기독교적관점에서 본 `음악`이란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서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탈중심화, 논리적 조작, 공간개념)
- [교수설계] ADDIE 모형을 이용한 교수설계
-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의 가정생활의 특성과 지도
- 만2세 부모상담일지,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3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