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의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독서치료의 과정

I.준비단계

I.읽힐 자료의 선택

III. 자료의 소개단계

III. 자료의 소개단계

IV.이해를 돕는 단계
V.후속조치와 평가단계

본문내용
,
I.읽힐 자료의 선택
   1)내담자의 관심과 독해력 수준에 맞는 양질의 책을 선택핸다.   2)준비단계에서 밝혀진 내담자가 지닌 문제의 성격에 적합한 책을 선택해야 한다.   3)내담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있는 책이어야 한다.
   [코멘트] 독서치료에 있어서 적절한 책을 선정하는 것 은 개입의 핵심 부분이다. 그러기 위해 내담자의 심리 정서적 문제 해결을 돕는 책이어야 하고 더불어서 선택된 책이 내담자의 독서연령(Reading Age)를 고려한 것이어야 한다. 너무 쉬운 책은 무시 받는 느낌이 들게하고 너무 어려운 책은 좌절감을 불러일으 킬 수 있다. 아동용 읽기능력 척도 는 이미 개발되어 있으므로 임상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독서연령을 체크할 때는 책을 읽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 인가 하는 점 뿐 아니라 내담자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를 고려한다. 예컨대 꼭같은 위인전이라도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은 운동선수의 전기를, 과학에 흥미 있는 사람은 과학자의 전기를 선호한다고 볼 수 있다.
III. 자료의 소개단계
   1)내담자의 관심을 고조시키는 방법으로 책을 소개한다.   2)책에 대한 과도한 부담감이나 건강하지 않은 감정적 반응을 포착하고 조절한다.
   [코멘트] 내담자가 책을 좋아하는 성향의 사람이라면 쉽게 독서요법을 진행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동기부여과정이 중요하다. 아주 어리거나 독서에 심한 장애가 있는 경우 읽어주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다. 독서에 대한 동기부여 방법은 독서지도의 기술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IV.이해를 돕는 단계    이 단계에서 독서치료의 4가지 원리" 가 적용되도록 한다. 즉 동일시의 원리, 카타르시스의 원리, 통찰의 원리, 문제해결 모델의 원리가 일어나도록 촉진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반응
  • 독서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반응목차독서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반응I. 안절부절 하기II. 퇴행III. 두려움IV. 아픔에 대한 호소V. 감정의 폭발VI. 자살 이야기VII. 낙심VIII. 참여자의 반응 분석1. 독서치료의 목적과 관찰 가능한 행동2. 관찰행동의 기록 유형* 참고문헌독서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반응독서치료자는 참여자들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반응이나 행위를 관찰하게 되는데 참여자들이 불안해한다든

  • 독서치료
  • 독서치료목차독서치료I. 독서치료의 개념II. 독서치료의 장점III. 독서치료의 자료IV. 독서치료자의 역할V. 독서치료의 과정1. 준비를 위한 단계2. 읽힐 자료의 선택3. 이해를 돕는 단계4. 추후활동과 평가* 참고문헌독서치료책을 이용한 독서치료는 책을 읽는 것뿐만 아니라 치료자의 치료적 활동이 개입됨으로써 더욱 효과적인 심리치료가 되고 있다. 처음에는 독서치료도 미술치료나 음악치료처럼 심리치료의 보조수단으로 쓰였지만, 이제는

  • 독서치료 자료의 제시방식
  • 독서치료를 처음으로 시작하는 모임이나 감정이입이 어려운 참여자들로 구성된 모임, 민감한 주제를 다루는 모임에서 집단을 이끌어 가는데 효과적이다. 이름, 자기소개, 좋아하는 색이나 계절 등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모임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분위기 조성 활동은 참여자가 좀 처 자유롭고 편안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지 치료과정의 중심활동은 아니다.만화나 사진이 실린 잡지 등의 시각 보충 자료는 오랜 시간 집중하기 힘들어하는 참

  • 독서치료의 이론, 과정, 발문, 활동
  • ◈ 독서치료의 이론, 과정, 발문, 활동 ◈1. 독서치료의 개념(이미지출처: 포커스신문사, 2012.08.01)독서 치료를 의미하는 bibliotherapy는 책을 의미하는 biblio와 치료를 의미하는 therapy의 합성어로서, 심리 정서적 문제에 대한 처방을 하는데 책을 사용하는 기술이라고 정의된다(Pardeck & Pardeck 1994). 그리고 독서 치료는 다른 말로 독서 상담(bibliocounseling), 독서 심리(bibliopsychology), 독서 교육(biblioeducation), 독서 지도, 도서관 치료법(library therapeutics), 과외그룹

  • 독서치료의 단계(과정)
  • 독서치료의 단계(과정)목차독서치료의 단계(과정)I. 제1단계 : 인식II. 제2단계 : 고찰III. 제3단계 : 병치IV. 제4단계 : 자기적용* 참고문헌독서치료의 단계(과정)독서치료의 과정은 참여자 스스로 문학작품에 반응 할 수 있는 잠재 능력을 갖고 있다는 믿음을 전제로 한다. 독서치료의 과정에서는 어린이가 자기 스스로를 돕는 과정을 우선 경험하고, 그 다음에 상담자와 상호 작용하는 과정이 뒤따른다.I. 제1단계 : 인식인식이란 자료에 내포되어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