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국악교육][유아국악지도]유아음악교육(유아국악지도)의 중요성, 유아국악교육(유아국악지도)의 의미와 필요성, 유아국악교육(유아국악지도)의 내용과 방법, 유아국악교육(유아국악지도) 사례, 유아국악교육(유아국악지도)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음악교육(유아국악지도)의 중요성

Ⅲ. 유아국악교육(유아국악지도)의 의미와 필요성

Ⅳ. 유아국악교육(유아국악지도)의 내용과 방법
1. 시범을 통한 수업
2. 창의성 계발을 위한 수업
3. 탐구력 개발을 위한 수업
4.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에 의한 수업

Ⅴ. 유아국악교육(유아국악지도)의 사례
1. 악기(장구) 소개
1) 활동목표
2) 활동내용
3) 준비물
2. 바른 호흡
1) 활동목표
2) 활동내용
3) 주의할 점
3. 앉아보자 - 발바닥 뽀뽀
1) 활동목표
2) 활동내용
3) 준비물
4. 궁채와 열채를 잡고 장구 앞에 앉아보자
1) 활동방법
2) 활동내용
3) 준비물
4) 주의할 점
5. 양장고 ꡐ쿵(궁)ꡑ 쳐보기
1) 활동목표
2) 활동내용
3) 주의할 점

Ⅵ. 유아국악교육(유아국악지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유아
1) 문제점
2) 해결방안
2. 교사
1) 문제점
2) 해결방안
3. 교육환경
1) 문제점
2) 해결방안
4. 학부모
1) 문제점
2) 해결방안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행 유아의 음악과 교사용지도서는 국악교육에 있어서 오류나 혼동을 초래할 부분이 많고 교사들에게 제시해야 할 중요한 부분을 상당수 빠뜨리고 있다. 차후에 집필될 지도서는, 국악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한 교사들에게 학교에서 바른 국악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금의 것보다 더 현실성, 체계성, 통일성, 정확성을 기하여 쓰여 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교육당국은 교사용 지도서의 집필 업무와 연구 업무에 대해 새로운 방침을 세워야 할 것이다. 더욱 전문적이고 책임 있는 집필이 되기 위해서는 부분 또는 분야별로 분담하거나 제재별 또는 차시별로 집필진과 연구진을 구분하여 명시하는 것이 성의 있고 전문적인 지도서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리라 본다.
지도실제에서 덧붙이면 국악내용의 체계를 바로 세워 제시하고 용어나 수업 안에서의 차시별 진행, 제재곡의 분석 등은 통일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서양음악에 없는 용어들과 국악 기초 이론 등을 참고자료로 충분히 다루어야 한다. 이것은 ‘교사 기록란’ 등의 빈 공간을 활용하여 제시한다면 보다 더 좋은 교사용 지도서가 될 것이다. 생동감 넘치고 우리의 맛과 흥이 넘치는 수업전개가 되고 수업활동에서 무리가 따르지 않는 활동을 제시해야 한다. 이러한 개선점들이 수용되어, 국악교육을 충분하게 받지 못한 교사들이 전통음악의 지식과 기능과 맛과 흥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좋은 지도서가 되도록 하여 바른 국악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Ⅱ. 유아음악교육(유아국악지도)의 중요성

음악은 인생의 근본적인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주변의 소리나 음악 등과 같은 감각적인 자극에 반응을 하면서 점차 세상을 알기 시작하는데, 울어 보채는 아기가 아기를 어르는 노래에 의해 잠들기도 하고 또 TV 나 매체 등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수
참고문헌
◇ 교육부, 유아를 위한 전통문화 교육활동 지도자료-음률, 서울 멀티넷, 1999
◇ 국립국악원,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국악연구실, 1990
◇ 노동은, 한국영아음악탐구, 서울 음악춘추사, 1984
◇ 유아를 위한 음률 교육활동, 교육부, 1990
◇ 이성천, 국악교육과 국악교재, 국악교육 15, 1997
◇ 정세문·기청, 유아의 음악교육, 서울 창지사, 1985
◇ 장사훈·한만영, 국악개론, 서울대출판사, 197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전래노래놀이- 일반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비교
  •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무분별한 세계화의 지향은 자칫 민족의 정체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세계화 이전에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우리의 것을 되살리고 계승 ․ 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정체성은 유아기부터 전통문화를 경험하고 익힘으로써 함양되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다양하게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전래노래놀이, 전래동화, 국악 등을 활용해야 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우리

  • [유아교육] 유아 음악교육 분석 고찰
  • 음악적 발달Ⅳ.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 교육론1. 오르프의 음악 교육1) 교육 철학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3) 교수 방법2. 코다이의 음악 교육1) 음악교육 철학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3) 음악교육의 내용4) 교수 방법Ⅴ. 교육 현장에서의 음악 교육론의 적용Ⅵ. 결론Ⅰ. 서론유아에게 기초적인 음악지도를 하는 교사는 유아기의 특징적인 발달 과정, 즉 유아들의 정신적육체적 성장과정을 먼저 의식해야 한다. 유아 국악 교육에 있어서도

  • [아동복지] 영재교육
  • 교육과정1.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모형소개2.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3. 영재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평가Ⅵ. 우리나라의 영재교육1. 유아영재교육 1) 유아영재교육의 현황2) 영재영⦁유아 교육 사업의 의의3) 학부모 양육태도에 따른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도 조사연구2. 초등영재교육1) 초등영재교육 현황 2) 초등 영재교육의 문제점3) 초등영재교육의 개선방안Ⅶ. 세계의 영재교육1. 미국의 영재교육2. 호주의 영재교육3. 이스라엘의 영

  • 위기가정 아동의 심리_사회적 기능 강화를 위한 통합적 개입 프로그램
  • 사례관리 접근방법을 통해 아동의 심리․사회적 기능강화를 돕는다.2) 사업 목표○ 세부목표 1. 위기가정 아동의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킨다.하위목표 1 : 자기관리능력을 향상시킨다.하위목표 2 :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킨다.하위목표 3 : 건전한 또래문화를 경험시킨다.○ 세부목표 2. 위기가정의 가족기능을 강화시킨다.하위목표 1 : 부모상담을 통해 가정의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킨다.하위목표 2 : 부모교육을 통해 아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교육적 기능을 중요시하는 개념으로 기능이 변화하여 사회문화 교육기관으로서 교육기관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교육기관의 협력자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임윤지, 2002). 하지만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 박물관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있어서 유아교육기관과 연계가 미흡하고 기존의 학습방법의 문제점으로 인해서 단순히 소풍이나 나들이 장소로 이용되는 사례가 많다. 이러한 미비점을 보완. 증진시키기 위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