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헬레니즘 비너스와 마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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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도도한 물결에 발 담그기.
2. 알렉산더 대왕이 이룩한 통합적 문화, 헬레니즘
3. 신의 인간화-비너스
4. 성서를 바탕으로 한 헤브라이즘
5. 인간의 신격화-마리아
6. 결론- 비너스와 마리아, 완벽을 위한 중개자
본문내용
1.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도도한 물결에 발 담그기.

미술작품을 대하는 것은 작품 속에 담겨있는 역사, 철학, 종교, 미의 기준을 함께 읽어나가는 것이다. 미술작품을 만든 사람은 작품을 통해 도대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었을까? 예술품을 창작하게 하는 동력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흔히 서양 미술 하면 떠오르는 작품들은 십중팔구 헬레니즘이나 헤브라이즘에서 모티브를 찾을 수 있다.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은 융성했던 서양미술을 대표하는 두 개의 큰 기둥인 것이다. 그리스 신화의 많은 신을 숭상하던 그리스의 그리스어를 말하다라는 뜻의 월뱅크, 헬레니즘 세계, 1장 서론: 사료, p.3.
헬레니즘 문화와 구약성서를 바탕으로 한 유일신의 헤브라이즘 문화를 비교해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특히 비너스와 마리아로 대표되는 여성상의 비교는 예술작품과의 살아있는 대화로 인도할 것이다. 나아가 ‘과거와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우리가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 진지하게 생각하는 기회가 되리라 믿는다.

2. 알렉산더 대왕이 이룩한 통합적 문화, 헬레니즘

고대 그리스 문화는 기원전 900년대부터 시작하여 기하학적, 알카익, 고전기를 거쳐 헬레니즘 양식을 보인다. 헬레니즘 시대는 기원전 323년부터 31년, 흔히 알렉산더의 대제국 건설에서 로마의 이집트 정복때까지를 지칭한다. 헬레니즘문화에서 알렉산더 대왕의 존재는 매우 중요하다. 그는 소아시아와 팔레스타인을 거쳐 이집트로 들어갔고, 거기에서 메소포타미아로 나아간 뒤, 다시 동진하여 페르시아 그리고 오늘날 사마르칸트, 발크, 카불이 있는 중앙 아시아를 통과했다 같은 책, p.3.
알렉산더 대왕의 대제국 건설이 중요한 이유는 폴리스를 중심으로 통제되었던 그리스인들의 생활범주를 광활한 영토로 확장시켰기 때문이다. 알렉산더 대왕은 정복된 영토의 효율적인 통치를 위해 오리엔탈 문화와 그리스 문화의 접목을 시도함으로써 피정복 민족이 가지는 외래 문화에 대한 거부감의 정도를 낮출 수 있었다. 이러한 정치적 이유 말고도 헬레니즘 문화의 바탕이 된 고대 그리스에서는 체육과 음악, 문학과 수학을 기본으로 가르쳤다. 플라톤
참고문헌
E.H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예경, 1997
월 뱅크, 헬레니즘 세계, 아카넷, 2002
김봉철, 영원한 문화도시 아테네, 청년사, 2002
조철수, 메소포타미아와 히브리 신화, 길, 2000
홍사석, 그리스의 신과 영웅들, 혜안, 2002
양승태,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계간사상 1999 겨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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