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 독서치료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독서치료요법에 대하여
- [독서치료, 독서치료단계, 독서치료사례, 도서선정, 독서요법] 독서치료의 개념, 독서치료의 목적, 독서치료의 주의점과 독서치료의 단계, 활동 및 독서치료의 사례로 본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정 분석
- [상담이론] 로저스 인간 중심 치료
- 학교생활지도 영역과 필요성, 학교생활지도 내용, 학교생활지도 실태, 학교생활지도 사례, 학교생활지도 영역별지도방법, 학교생활지도 개선방안, 제언
-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청소년비행,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시치료,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가족구조,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심리교육프로그램
- 하고 싶은 말
- 독서치료의 이론, 원리, 문제유형, 자료선정, 단계와 방법, 활동에 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독서치료의 정의와 목적
1) 독서치료의 정의
2) 독서치료의 목적
Ⅱ. 독서치료의 이론
1) 심리학적 이론
2) 독자반응 이론
Ⅲ. 독서치료의 원리
1) 독서행위론적 관점
2) 정신분석학적 관점
3) 서사적 관점
4) 두뇌생리학적 관점
Ⅳ. 독서치료의 문제 유형
Ⅴ. 독서치료를 위한 자료선정
1) 독서치료 자료의 성격
2) 독서치료 자료의 선정기준
Ⅵ. 독서치료의 단계와 방법
1) 준비단계
2) 읽힐 자료의 선택
3) 이해를 돕는 단계
4) 후속조치와 평가단계
Ⅶ. 독서치료의 활동
1) 독서치료 목표에 관련된 활동들의 예
2) 독서치료의 중심활동
3) 상담의 중간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활동
4) 독서치료의 추후활동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독서치료의 정의와 목적
1) 독서치료의 정의
독서치료란 교사와 사서들이 학생들로 하여금 독서재료의 내용에서 개인적인 문제해결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우며 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자아상을 발달시킨다고 정의하였다(Shepnerd& Iles,1976). 일반적으로 독서치료는 발달적 혹은 특정하고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참여자가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매개로 하여 치료자와 일 대 일이나 집단으로 토론, 글쓰기, 그림그리기, 역할극 등의 여러 가지방법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적응과 성장 및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얻는 것을 뜻하는 넓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다양한 문학작품들에는 인쇄된 글, 영화나 비디오 같은 시청각자료, 자신의 일기 등 글쓰기 작품들이 모두 포함될 수 있다.
2) 독서치료의 목적
① 생각하도록 자극하기, 상상력을 자극하기, 미의 자유롭게 하는 특성을 경험하기, 주의를 집중할 초점을 제공하기,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기 등을 통해 참여자가 독서치료를 위한 자료와 자신의 삶에 대하여 반응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② 단순한 반응들에 의해서 자아를 확인하기, 과거를 회상함으로서 자아를 확인하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함으로써 자아를 확인하기 등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③ 보편적인 감정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키기, 타인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키기,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기 등 자신의 개인적인 대인관계를 명료화해 준다.
④ 구체적인 이미지나 정보와 적절하게 관련시키기, 사회적·심리적·정서적인 현실들과 관련시키기 등 현실을 보는 견해를 넓혀준다.
- 참고문헌
-
• 「독서치료의 실제」 김현희 외(2003), 서울: 학지사 (2003)
• 「독서치료」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독서치료 연구회 편, 학지사
• 「책읽기를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지혜」 김영희, 아침나라 (2003)
•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업적 자아개념 및 학습습관에 미치는 효과」 정영숙,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피학대아동의 사회성 증진 및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정순동,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 한국게슈탈트 심리치료 연구소, http://cafe.daum.net/gestaltsimri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 치약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때와 승용차를 구매할 때 내리는 의사결정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봅시다
- [보육 실습] 어린이집 보육 실습 소감문
- [프로그램 개발] 노년기 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
- 지역경제통합이란 무엇인가?
- [유전병의 이해] 유전병의 의미, 유전병의 원인, 유전병의 특징, 유전병의 과학적 분석 및 유전병의 치료방안 수정 다운 홍보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