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개론] 8장 신문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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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Why is the penny press important to the development of the contemporary U.S newspaper?


2. What are som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daily and weekly newspapers ?


3. What effects can advertising have on the production, distribution, and exhibition of a newspaper?


4. When might a newspaper want total market coverage, and when might it want to carry out segmentation?


5. What are the arguments of people who believe that printed papers are doomed to disappear, and those who disagree with them?

본문내용
1. Why is the penny press important to the development of the contemporary U.S newspaper?

결과적으로 페니프레스의 등장은 먼저 신문들의 뉴스개념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즉 뉴스는 전신의 출현으로 즉시전달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따라서 기사작성에 있어서 시간을 다투게 되었다. 다음으로, 신문의 가격이 저렴해져 신문구독에 있어서 계층관계가 없어지면서 노동자계층을 포함한 모든 계층이 신문을 구독할 수 있었다. 이 같이 신문가격이 저렴해 질 수 있었던 것은 산업의 발전으로 인한 광고단가의 상승과 인쇄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대량인쇄가 가능해진 결과였다. 페니프레스의 등장으로 인한 세 번째 특징으로는 편파적인 정론지적 성격이 점차로 감소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이 같은 이유는 페니프레스는 정론지나 상인신문같이 정부 후원이나 상인, 정치인 같은 특수계층에 의존하지 않고 계층을 초월한 일반 독자에 의존했기 때문이다. 또한 페니프레스는 신문의 양적 성장을 가져왔다.
Penny press (페니프레스) 가 등장하던 당시 전형적인 일간지는 4페이지로 1면과 4면은 전적으로 광고에 할애되었다. 이 때의 신문들이 최초로 일반 대중을 독자로 삼기 시작했다는 것은 신문 이름의 변화에도 잘 나타난다. 1820년대의 신문들은 advertiser, commercial, mercantile 등과 같은 단어들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1830년대에 나타난 신문들은 critic, herald(선구자, 보호자), tribune(민중의 보호자, 로마의 호민관), star, sun(세상을 밝게 해준다) 등과 같은 단어들을 사용하였다. 1830년대에 나타난 신문들 가운데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1833년 9월 3일 Benjamin H. Day가 창간한 1센트짜리 신문 『New York Sun』이었다. 당시 신문들의 가격이 6센트(노동자의 주급은 5-6달러)였다는 걸 감안한다면, 이는 놀라운 '가격 파괴'가 아닐 수 없었다. 이 신문의 내용은 주로 인간 흥미를 자극하는 것으로 선정적이었으며, 로컬 뉴스와 폭력에 관한 뉴스를 많이 다뤘다. 또 이 신문은 미국 최초의 가두판매제를 실시했다. 이 신문의 발행부수는 창간 5개월여 후인 1834년 1월에 5천부였으나, 6개월도 안돼 8천부(경쟁지의 2배)로 늘었고, 1836년엔 3만부로 성장하였다.
1835년 James Gordon Bennette가 창간한 『New York Herald』는 『선』을 모방한 것이었으나, 이 신문은 ①경제뉴스에 중점--최초로 월 스트리트 취재 ②『선』보다 더 풍부한 정보 제공 ③뉴스취재범위가 다양--외국뉴스, 독자의 난이 인기 ④최초로 스포츠뉴스 시작 ⑤최초의 beat system(기자들의 출입처)--사교계 포함, 시청, 교회, 법원, 월 스트리트 등과 같은 새로운 변화를 보였다. 이 신문은 1836년에 2만부를 돌파하더니 1860년엔 7만7천부에 이르러 세계 최대의 발행부수를 자랑하는 신문이 되었다. 이러한 신문들은 가격이 1센트(페니)라는 이유로 '페니 신문'으로 불렸는데, 이들의 성공에 힘입어 페니 신문은 곧 전국으로 파급되었다.
1836년엔 필라델피아에 Public Ledger(창간된 지 2년 만에 발행부수 2만), 1837년엔 Baltimore Sun(창간 1년 만에 1만2천부), 그리고 1830년대 뉴욕에는 15개의 페니프레스가 등장하였다. 6페니 신문들은 페니프레스를 센세이셔널리즘이라고 비판했는데, 그 이유는 페니프레스가 뉴스를 다루었기 때문이었다. "어떻게 살인사건이 보도될 수 있는가!!" 이게 당시 6 페니 신문들이 갖고 있던 생각이었는데, 페니 신문이 그 고정관념을 깬 것이다. 그러니까 페니프레스는 현대적 의미의 뉴스라는 개념을 고안해낸 것이다. 광고 철학도 달랐다. 페니프레스들은 광고도 이전의 '주장형 의견광고'에서 '상업 광고'로 전환하였다. '주장형 의견광고'가 신문의 주된 광고였을 때에는 광고거부가 잦았으며, '낙태, 복권, 반종교적인 것' 등과 같은 이슈를 놓고 신문사들끼리 치열한 광고논쟁을 벌이기도 했었다. 1847년 Bennett는 광고가 매일 교체되어야 한다고 선언하기도 했는데, 이는 '광고의 뉴스화'라고 하는 점에서 획기적인 것이었다. 1830년대 페니프레스의 등장은 '사설에 대한 뉴스의 승리' 또는 '의견에 대한 사실의 승리'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오늘날 저널리즘의 중요한 덕목으로 간주되고 있는 '객관주의'도 바로 이때부터 시작된 것이었다. 객관주의는 시장 확대, 비용 절감, 조직 안전 등의 이점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상철, 『커뮤니케이션 발달사』(일지사, 1982), 247-248쪽; 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개마고원, 2001).



2. What are som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daily and weekly newspapers ?

근대적인 신문은 주간지→격주간지→주 3회→일간지 순으로 변천했다. 이 같은 부정기 신문은 여러 가지 형태로 발행되었는데, 첫째가 바로 "렐라치온"이라고 하는 부정기 신문이다. 이 신문은 단일 사건을 보도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으며, 항해나 재난, 전쟁 등에 대한 개별적인 보도를 하였다. 둘째는 독일에서 유행한 "플루크블라트"가 있다. 이 신문은 한가지 사건이 아니라 여러 가지 사건을 함께 보도하였고, 행상인, 학자, 여행자들로부터 직접들은 이야기들을 게재했으며, 길거리나 지방의 시장 같은 곳에서 판매되었다. 이 같은 판매방식은 이 신문이 서민층에까지 확대되었음을 의미한다. 셋째인 "코란토"는 현재의 신문과 가장 가까운 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 신문은 일회적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발행되었으며, 한가지가 아닌 다양한 사건을 다루었고, 편집 개념도 도입했다. 당시 네덜란드는 고도로 발달되어 있었기 때문에, 유럽의 어느 나라보다 더 많은 언론의 자유를 누릴 수 있었고, 이 같은 배경 하에서 네덜란드는 "코란토"라는 세계적인 신문을 내어 세계 각국에 수출하였다. 넷째는 다이어널과 머큐리가 있다. 다이어널은 매일매일 일어난 사건을 일주일 단위로 모아서 인쇄한 신문이다. 이 같은 신문은 주로 의회가 열릴 동안 이를 정리 및 기록한 것으로, 오늘날의 의회 기사록과 같은 것이다. 머큐리는 책의 형태로 된 신문을 말하는데, 어느 특정 국가에 대한 소식과 정보를 6개월 또는 1년치씩 수록하여 원하는 사람들에게 판매했다.

*주간지

신문은 적어도 주 1회 정기적으로 나와야 하고, 모든 계층의 독자들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하고, 기계적 과정을 거쳐서 시사성 있는 뉴스를 게재해야 한다. 이러한 요건을 갖춘 최초의 주간 신문은 1600년 스트라스부르에서 나온 "렐라치온"이다. 렐라치온은 독일은 물론이고, 프랑스, 이탈리아,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스페인, 헝가리, 폴란드, 터키 등의 소식과 정보들을 실었고, 1609년에는 "렐라치온" 외의 다른 주간지가 많이 생겨났다. 그 후 1610년부터 1661년 사이에 본격적인 주간지 시대를 맞아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주간지가 쏟아져 나왔다. 영국은 네덜란드로부터 "코란토"를 수입하였는데, 이를 수입한 사람은 서적상인 나다니엘 버터였다. 그는 1621년 인쇄인 토머스 아처와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직접 "코란토"를 발행하였고, 그 결과로 8년간 옥살이를 해야 했다. 같은 해 인쇄인 출신의 니콜라스 번이 당국의 허가를 맡아 이 신문의 발행인이, 옥살이를 하고 나온 아처는 인쇄인, 버터는 편집인을 맡아 제2의 "코란토"를 발행했다. 벤저민 해리스는 1690년 보스턴에서 미국 최초의 주간지를 발행했다. 해리스는 1679년 런던에서 신문을 발행한 경험이 있었다. 그가 발행한 미국 최초의 신문인 "퍼블릭 오커런시스"는 4면이었으나, 1면은 공백으로 남겨 놓았는데, 그 이유는 독자가 다른 독자에게 넘기기 전 자신의 뉴스거리를 적어 넣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이 신문은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고 발행하여 1회 발행 후, 강제 폐간되었다. 그러므로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주간지의 시대가 열린 것은 1704년 우체국장 존 캠벨이 당국의 허가를 받고 신문을 발행하면서부터이다.

*일간지

세계최초의 일간지는 1660년 독일에서 나온 "라이프치거 차이퉁겐"이다. 이 신문은 오랫동안 주간으로 나오다가 일간으로 전환되었다. 그리고 독일에 이어 영국에서 1702년 세계 두 번째의 일간지인 "데일리 쿠란트"가 나왔다. 하지만 "라이프치거 차이퉁겐"은 일간으로 전환 후 몇 해 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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