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과경영] 포스코와 외국기업의 사례를 통해바라본 CS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세계화와 CSR

2. 한국의 CSR 현주소

Ⅱ. 본론

1. 포스코의 CSR
1) CSR의 역사

(1) 공원속의 제철소

(2) 공동체와 함께

(3) 투명하고 신뢰받는 기업을 위해

2) CSR 정책과 추진현황

(1) 투명경영

(2) 인권경영

(3) 상생경영

(4) 협력경영

(5) 환경경영

2. CSR의 외국 기업 사례

1) 인터네셔널 페이퍼 투명경영

(1) 윤리 경영을 통해 위험을 최소화

2) 내부 고발제도를 통한 윤리경영 정착에 기여

3. TOYOTA MOTORS 인권경영

1) 생산성 3원칙 근거

2) 인권경영 분류

(1) 인간중심의 경영

(2) 최고 경영자는 항상 '회사는 가족'이라고 강조

(3) 도요타의 종신고용제에서 나오는 종업원의 충성심

(4) 성과보수주의를 도입

(5) 신뢰하는 노사관계로 경쟁력을 키움

3) 신일본 제철의 상생경영

(1) 하청업체와의 상생

(2) 경쟁업체와의 상생

4) BMW의 협력경영

(1) 지역사회 기업과의 협력

(2) 교육 및 장학지원

(3) 문화 예술 지원

(4) 봉사활동 / 캠페인 / 기부 활동

5) 영국의 철강기업(CORUS Group)의 환경경영

(1) 환경경영체제(ISO 14001) 구축

(2) 환경비용 및 투자

(3) 환경개선활동

(4) 제품책임주의

(5) 환경영향 저감 활동


Ⅲ. 결론

1. 외국기업과 포스코의 CSR 비교

1) BMW의 효율적 협력경영 vs. 포스코의 적극적 CSR

2) 근시안적 POSCO vs 글로벌적 인터네셔널 페이퍼

3) 도요타 인권경영 VS 포스코 조직화된 커뮤니케이션

2. 비교에 대한 고찰

1) 사회적 측면

2) 환경적 측면



본문내용
Ⅰ. 서론

1. 세계화와 CSR

2000년대 들어 더욱 거세진 세계화의 물결은 국가 간 경계를 허물고 사회의 권력구조를 국가중심에서 기업중심으로 급격히 재편하고 있다. 미국의 유명한 칼럼리스트이자 평론가인 Thomas L. Friedman 은 그의 저서 「세계는 평평하다.」에서 더욱 가속화되는 세계화의 원인을 규명하고 세계화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여 주었다. 3.0 시대인 현재는 10가지 동인에 의해 지역적, 문화적, 인종적인 모든 제약들이 사라지고 개인과 개인이 동등한 입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시대라 말한다. 즉, 원형의 접점에 위치해 서로가 서로를 몰랐던 사람들은 그 경계가 평평해지면서 동등한 입장이 되었다는 말이다. 이런 세계화 추세를 읽고 경쟁력을 갖춰온 다국적 기업에 의하여 세계경제가 좌지우지되면서 한 나라의 경쟁력도 기업이 결정한다는 것은 더 이상 과장이 아니다. 이제 기업이 사회적으로 가장 영향력이 큰 집단이 된 것이다. 한편 기업이 이처럼 큰 영향력을 갖게 됨에 따라 그들이 누리게 된 사회적 지위에 걸맞은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하는 사회적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이제 기업 경영활동의 일거수일투족은 국제시민사회의 가장 큰 관심 대상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관련 경영활동에 관한 국제 경제사회의 실천적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다. 2007년으로 예정되어 있는 국제표준화 기구(ISO)의 CSR관련 국제 표준 제정(ISO 26000)움직임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하듯 최근 국내 산업계에서도 CSR과 관련하여 경영활동의 적지 않은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2003년 이후 삼성SDI, 현대, 기아자동차, 한화그룹 등 10여 개의 국내기업이 경쟁적으로 지속가능성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 SR)를 발간하였고, 포스코는 2004년에 지속가능경영을 기업경영의 새로운 추진 전략으로 삼겠다고 공표하였다. 그리고 2005년 3월에는 정부, 정치권, 재계, 시민단체가 ‘투명사회협약’을 맺고 적극적인 실천을 다짐한 바 있다.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CSR에 대한 사회와 산업계의 관심은 유독 우리나라만의 현상이 아니다. 2001년 미국 7대 에너지 기업이었고 가장 존경받는 기업 중 하나로 손꼽히던 엔론(Enron)이 분식회계, 정경유착 등으로 파산하여 미국에 500억불 이상의 경제적 타격을 안겼다. 미국 사회에서도 기업의 무책임성(irresponsibility)에 대한 사회적 질타가 이어졌고, 이를 계기로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프로그램이 급속도로 확산된 바 있다. 유럽연합은 기업 사회책임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기업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면서 윤리경영, 투명경영 등으로 혼용되었던 CSR의 개념을 통합하는 작업을 수행한 바 있다.(Marrewijk, 2003) 한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경영흐름이 한때의 유행(fads)이 아닌 가 짚어 볼 필요가 있다. CSR이 우리 기업에게 규제당국자나 시민단체의 압력에 대응하기 위한 일시적인 방편으로 인식되어 한두 해가 지나기 전에 추억의 테마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CSR’서론1. CSR의 정의 2. 기업이 CSR을 하는 이유1) CSR을 하는 이유2) CSR의 효과본론3. Social contract CSR의 이론적 정의1) 지속 가능한 경영 (Substantiality Management)2) 글로벌 마인드 (Global Mind)3) 시민사회와의 커뮤니케이션4. Self-interested CSR의 이론적 정의1) 단기의 일회성 마케팅 행사2) 기업의 이미지 및 명성을 위한 포장5. 과연 유한킴벌리는 Self-interested CSR or Social Contract CSR?6. Self-interested CSR 사례 및 조별의견1) 포스코2) NIKE7. Social Contract CSR 사례 기

  • 기업윤리와_사회적책임,csr,윤리경영,포스코사례,도요타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기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이란1사회적 책임의 긍정적 사례2사회적 책임의 부정적 사례3양면성을 가진 기업들4발표를 마치며5*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개념기업윤리란?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이자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는 동시에 사회에 대하여 일정

  • CSR을 통한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전략&사례
  • CSR을 통한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전략&사례CSR 전략CSR에 대한 관점의 변화이해관계자 경영 전략어떻게 이끌어야 하는가?무엇을 이끌어 내야 하는가?혁신적 리더십HOW?하이브리드형 기업하이브리드형 CSV 인재Korea Discount다문화 경영 전략다자간 협력 구축 전략현지 진출국 우군 확보 전략외투기업 단점 개선 전략진출국 정부 정책 대비 전략아시아적 가치 강조 전략차별화 요소화 전략기존 전략 튜닝 전략CSR 전략화목표 수립:글로

  • [기업윤리, 윤리경영]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배웠으나 최근 현대차의 천억원대 비자금 조성과 부채탕감 비리, 편법 경영권 승계 등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 사건이 발생함을 계기로 토론과 더 많은 사례조사를 통해 다시 한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의의를 되짚어 보고자 한다.◇ CSR 대두배경20세기 초 미국 사회에는 거대 기업군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 거대 기업은 독과점과 카르텔을 통해 시장을 지해하기 시작하였고 더불어 이들이 미국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대기업사례연구fp
  • 경영의 실권을 쥐게 된 경영자가 투자자와 종업원 또는 기타 다수의 이해관계자 사이에서 이해관계를 어떻게 조성해 나가는가 하는 것이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바로 여기에서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과 그에 따른 역할이 중요시 되게 된 것이다.3. 사회적 책임 활동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사회적 책임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이를 통해 기업에 실질적인 이득까지 가져오는 선진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사회적 책임 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