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독서치료단계, 독서치료사례, 도서선정, 독서요법] 독서치료의 개념, 독서치료의 목적, 독서치료의 주의점과 독서치료의 단계, 활동 및 독서치료의 사례로 본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치료의 개념

Ⅲ. 독서치료의 목적

Ⅳ. 독서치료의 주의점

Ⅴ. 독서치료의 단계와 활동
1. 독서치료의 단계
1) 문자단계
2) 추론단계
3) 평가단계
4) 창조단계
2. 독서치료의 활동
1) 중심활동
2) 추후활동

Ⅵ. 독서치료의 사례
1. 가족정보
2. 문제점
3. 상담

Ⅶ.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서치료는 학교와 상담소, 그리고 병원을 포함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다. 사실 독서치료는 그들의 환자들이 가장 깊은 내면 감정을 표현하도록 자극하고자 원했던 심리치료사와 심리분석사가 치료 기술로서 처음 사용했는데, 이는 1930년대와 1940년대 정신병원에서 널리 사용되었다(Gumaer, 1984). 이 분야에 대한 요약으로 Pardeck과 Pardeck(1993)은 독서치는 초등학교 상담자들과 심리치료사, 정신과의사, 그리고 의사들이 광범위하게 활용한다고 한다고 보고한다. 그들은 또한 보다 경험이 많은 치료사들은 독서치료를 상담과 치료 모두에서 하나의 기술로 독서 치료를 즐겨 사용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Berry(1978)에 따르면 독서치료의 임상적 활용과 교육적 활용 사이에는 세 가지 차이점이 있다. 즉 촉진자의 역할과 기능의 차이점, 환자의 특성이 다른 점, 그리고 치료 과정의 목표가 다르다는 점 등이다. 임상 상담가들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문제들을 경험하고 낫기를 원하는 환자나 내담자를 다루는 것으로 치료자의 역할을 가정한다. 교육적 맥락에서 독서치료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촉진자는 교육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원하거나 자아실현을 향하여 성장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과 더불어 다양한 발달적 문제에 관하여 토론하는 그룹 리더가 되기를 선호한다. 독서치료는 예방의 분야에서도 특별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학교 상황에서 중요한 정보와 적응 기술 강화, 그리고 어떤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데 독서치료
참고문헌
이영애(2001), 책읽기를 통한 치유, 홍성사
이희정, 독서요법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정립에 미치는 효과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
이영식, 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 학지사
이영식, 독서치료의 과제와 전망, http://www.bibliotherapy.pe.kr
최선희(2001), 독서치료의 가능성 탐색, 한국 어린이 문학교육학회 제3차 학술세미나자료
최정미(2002), 독서요법을 통한 시설아동의 심리와 행동의 변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한윤옥(2004),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의 의의와 상황 설정, 제42회 전국도서관대회 주제발표논문집, 문화관광부
한국아동문학연구학회(2001), 독서치료,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웰니스와 삶의 질 강의요약본
  • 및 음주 관리, 약물관리사회적 Wellness 사회봉사, 타인존중, 대인관계정신적 Wellness 자아 성취력, 신념과 가치, 보람과 사람지적 Wellness 의료지식의 관심도, 자아 개발과 지식습득, 교육의 가치Wellness의 이론적 개념의 토대사회적, 정신적, 정서적, 지적, 신체적최적의 건강을 위해서 5가지 하위 영역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함3) Wellness 활동의 중요성과 연속성최근 선진국의 건강증진(환자들의 회복촉진을 위한 생활양식의 변화를 돕는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학(pedagogy) - ①개념;교육에 대한 종합과학(역,철,심,사,행,문,인)②최초사용;Herbart. 전통 교육학의 아버지③어원;paidagogos (敎僕, 노예출신의 교사)→교육의 5단계 중 2단계로 초등교육단계paid(어린이) + agogos(이끈다) = 어린이를 이끌고 지도 아동교육측면에서의 교육【1】교육학 개론(교육입문=교육의 기초=교육원리)개념(정의)→요소→기능과 역할→효과와 한계→종류(유형)→교육목적→기타사상적입장 본질적기능 긍정 부정 평생,열린,

  • [논술] 논술 자료집ok
  • 요법(對症療法)이 병을 고치는 것은 아니다. 근본 원인을 찾아 없애야 병을 치료할 수 있다. E.프롬은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을 사회 문제 해결에까지 적용한 후기 프로이드 학파의 대표적인 학자이다. 그는 현대 산업 사회의 문제를 그 심리적 기초에서부터 접근하여 진단하고 치료하고자 한다. 프롬에 의하면 현대 산업 사회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소유에 집착하는 삶의 방식에 있다. 산업 사회는 사람들을 그가 갖고 있는 것에 의해 평가한다. 어떤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위한 일차적인 수단으로 청력보다 시력에 의존한다.대화와 언어사용에 결함이 있고 이해가 곤란하다.특수교육을 시켜야 한다.언어기능, 개념발달, 대화 지도에 역점을 둔 전반적인 특수교육을 실시한다.특수한 지도와 광범위한 대책을 수립한다.구화 및 수화에 대한 계속적인 평가가 필요하다.주의해서 선발한 아동만을 일부 시간에 정상학급에 배치한다.8. 교육과정최근까지도 농학교 교육과정은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하고, 약간의 내

  • [진로태도][진로교육][진로태도와 독서요법][진로태도와 진로태도성숙][진로태도와 독서치료 사례]진로태도와 진로교육(진로지도), 진로태도와 독서요법, 진로태도와 진로태도성숙, 진로태도와 독서치료 사례
  • 독서치료 사례 분석Ⅰ. 서론Ⅱ. 진로태도와 진로교육(진로지도)Ⅲ. 진로태도와 독서요법1. 동일화의 원리2. 카타르시스의 원리3. 통찰의 원리Ⅳ. 진로태도와 진로태도성숙1. 진로태도 성숙2. 자아효능감3. 진로태도 성숙과 자아효능감과의 관계Ⅴ. 진로태도와 독서치료 사례1. 연구대상 및 프로그램 진행자1) 연구대상2) 프로그램 진행자2. 프로그램의 구성1) 독서 매체 선정2) 프로그램의 구성과 활동3. 측정도구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척도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