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소설창작론)이태준의 단편 달밤에 드러난 근대 문제의식과 주제의식에 대한 고찰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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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창작론)이태준의 단편 달밤에 드러난 근대 문제의식과 주제의식에 대한 고찰0k

국어국문학과 소설창작론4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달밤의 작품소개
1) 개요
2) 내용
3) 이해와 감상

2. 이태준의 달밤에 나타난 창작기법
1) 그의 소설들이 분위기 소설 혹?서정성이 뛰어난 것이 주류이다.
2)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사건과 인물을 선명하게 남기고 있다.
3) 이태준은 아이러니 기법을 통해 사건을 비극적으로 구성하며 비장미를 창출하고 있다.

3. 달밤에 나타난 이태준의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
1) 일제라는 시대적 압력과 현실이 빚어내는 고통을 암시함.
2) 여유와 자족의 삶을 표현함
3) 소외된 자들을 넓은 가슴으로 받아들이면서, 소중한 삶을 지닌 자들이라고 생각함.
4) 순수함을 인정하는 따뜻한 마음을 ‘달밤’을 통해 보여줌.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이태준은 1930년대에 본격적인 소설로써 문학의 대중화를 이루어낸 당대 한국문단의 대표 작가이다. 이태준은 남다른 가족사에 얽혀 여러 지역으로 떠돌았던 유랑 체험과 함께 당시 국내에 널리 유행했던 구전체의 이야기류와 외국문학에서 연원한 번안소설 등의 독서에서 깊은 영향을 받은 흔적을 강하게 지닌 작가이다. 즉, 그는 우리 고전문학의 다양한 이야기 방식을 수용하는 한편 당시 활발하게 이입되고 있던 러시아․프랑스문학 등을 통하여 나름대로 새로운 문학세계를 창조한 것으로 보인다. 그가 우리 문학사상 단편소설의 완성자라는 평가를 받게 된 것 역시 그의 이러한 문학적 환경 속에서 작가적 역량을 키워온 데서 가능하였음이 확인되는 것이다.
이태준은 지금까지의 문학적 태도와는 달리 좌익계열의 문학단체에 가담하는데, 1945년에 문화건설중앙협의회 조직에 참여하였고, 1946년에 조선문학가동맹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해방전후'로 조선문학가동맹이 제정한 제1회 해방기념 조선문학상을 수상했다. 1946년 7∼8월경 월북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월북 직후인 1946년 10월경 조선문화사절단의 일원으로 소련을 여행하고 돌아오는 길에 북한에 머물렀다.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종군작가로 낙동강 전선까지 내려온 것으로 전해진다. 1952년부터 사상검토를 당하다가 1956년 숙청당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후의 행적은 자세히 알려져 있지 않고 사망 연도도 불확실하다. 일제 강점기의 그의 작품은 대체로 시대적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현실에 초연한 예술지상적 색채를 나타냈다. 섬세하면서도 감각적인 묘사와 대상에 대한 연민과 동정의 시선을 통해 단편소설의 서정성과 그 예술적 완성도를 높였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단편소설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광복 이후 그의 작품은 조선문학가동맹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생경한 이데올로기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일제 강점기의 작품에 비해 예술적 완성도가 훨씬 떨어지고 있다. 지금부터 이러한 이태준의 단편 중 「달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태준의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 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1. 김민선, 『이태준 단편소설의 인물 유형 연구』,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1
2. 조문규, 『이태준 소설 연구 : 30년대 단편소설에 나타난 작가의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
3. 이재봉, 『해방기 이태준 소설 연구 : 「해방전후」 및 「농토」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1990
4. 추경란, 『이태준 단편소설의 인물류형 고찰』, 석사학위 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
5. 박미정, 『이태준 단편소설 연구』,
석사학위 논문,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1994
6. 김진기, 『이태준 단편소설연구』,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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