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지역축제가세계축제로발전하기위한요건과방안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I. 서 론

Ⅱ. 본 론
1. 축제의 사회적 역할과 문화축제의 현황
1) 축제의 사회적 역할
2) 문화축제의 현황
(1) 개최 목적에 따른 문화축제 분류
(2) 예산규모에 따른 분류
(3) 문화축제 유형별 목적 및 효과
2. 최근 지역축제의 변화양상
1) 양적 확대와 다양화
2) 지역활성화의 계기로 활용
3) 즐거움을 주는 행사
4) 지역주민을 위한 행사
3. 축제가 세계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요건
1) 참여하는 축제가 재미있는 축제다
2) 큰 축제가 반드시 성공한 축제는 아니다
3) 독특한 아이디어를 입은 일상적인 소재
4) 가치(value)를 입은 축제, 마니아를 낳는다.
5. 상업성은 필수, 그러나 지나친 상업성은 금물
4. 세계적으로 성공한 축제 사례분석
1) 독일 맥주축제 ‘옥토버페스트’
2) 삿포로 눈꽃 축제 - 현실같은 초대형 조형물
3) 두바이 쇼핑축제
4) 한국 서울 하이서울페스티벌
5)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킨 영국의 축제
6) 체계적인 축제홍보로 관광상품화에 성공한 터키메블라나 축제
7) 지역의 비수기를 극복하는 북미의 겨울축제
8) 입장료부과로 성공한 미국 텍사스주 갤베스톤의 축제
9) 겨울철 시민레크리에이션에서 관광자원으로 성공한 일본축제
10) 다양한 문화행사의 연중개최를 통한 싱가포르의 축제
11) 독특한 문화유적지 답사형 호주의 문화축제
12) 이벤트 축제를 장려한 뉴질랜드
5.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문제점
1) 양적 팽창주의에 골몰하여 질적 우수성을 외면하고 있다.
2) 정부에서 재정을 많이 지원해 주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3) 지역문화 창출을 경제적 수단가치로 환원하고 있다.
6. 지역축제문제점의 해결방안
1) 분명한 지역축제의 주제
2) 축제 추진조직의 안정성
3) 축제를 위한 인프라 구축
4) 축제 전문성
5) 주민참여
6) 축제평가
7) 세계화 시대에 맞는 재정비
8) 지역축제, 철저한 현장평가와 과감한 통합 필요
9) 문화단체와 기관 모두가 효과적으로 지역축제에 참여유도
10) 이벤트관광의 활성화
(1) 개성있는 테마의 발굴이다.
(2) 지역주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성공의 열쇠이다.
(3) 지역산업과의 연계이다.
(4) 이벤트의 사후평가가 중요하다.
(5) 행사기간과 개최시기의 조정이 필요하다.
7. 지역축제가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하기 위한 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우리라는 통합적 개념보다 나라는 해체적 개념이 강하고 나아가서는 너와 나라는 동위적 개념이기보다는 나는 나일 뿐 그 외는 그것에 불과한 현실이다. 이런 사회적 맥락에서 자아를 회복하고 사회구성원의 동질성과 아이덴티티를 확보하려면 문화적 기제로서 지역 공동체를 바탕으로 한 문화축제의 활용이 매우 좋은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축제는 지역이미지제고․지역주민의 문화적 자긍심 고취․관광활성화 등에 기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역발전에 이바지함과 동시에 지역사회는 정체성 확보과정을 거치면서 축제에서 제시된 이미지들을 자신의 것인 것처럼 받아들이는 투영의 단계를 거치게 되며 이러한 축제를 통하여 공동의 역사와 경험을 그럴듯하게 자기 것처럼 받아들여 스스로를 지역의 일원처럼 느끼게 한다.
참고문헌
강형기. “지역축제, 어떻게 성공시킬 것인가”. 『지방행정』. 지방행정공제회.
김성혁역, 『일본의 관광사업-지역문화활성화의 업무지침』. 서울:일신사.
-김남일, 단국대 대학원, 지역개발전략으로서 지역축제의 생산구조 및 그 효과에 관한 연구
-민문식, 조선대 중소기업대학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문화축제 진흥 방안 : 광주 비엔날레와 진도 영등제를 중심으로
-서인원, 대구경북개발연구원, 월드컵 이후의 지역관광 활성화 전략
-도기룡, 여수대 산업대학원, 마케팅을 통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윤태범: 지역경쟁력 강화와 지역문화사업의 활성화, 『지방자치』, 1998.
-황신혜, 청주대 대학원, 지역역사자산의 경제적효과분석 :청주 직지를 중심으로
-http://www.mydsf.com/
-http://www2.hiseoulfest.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관광개발]관광을 통한 지역활성화 운동에 관한 고찰
  • 【관광을 통한 지역활성화 운동에 관한 고찰】⊙ 목 차 ⊙Ⅰ. 서 론Ⅱ. ⅰ일본의 지방(지역)주의와 내발적발전론ⅱ일본의 지역활성화를 위한 일반적 패러다임ⅲ일촌일품운동과 후루사토운동Ⅲ. ⅰ한국의 관광토산품과 향토요리의 활성화 방안ⅱ한국의 향토산업의 관광적 활성화 방안ⅲ관광지의 국제성 도입방안과 그 대책Ⅳ.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1. 문제의 제기우리 나라는 국가발전의 단계를 이행해 오는 과정에서 개발도상국이 근대

  • [외국인관광객][쇼핑성향][관광기념품][보석산업]외국인관광객과 쇼핑성향, 외국인관광객과 관광기념품, 외국인관광객과 보석산업, 외국인관광객과 의류상품, 외국인관광객과 템플스테이, 외국인관광객과 숙박시설
  • 축제의 활성화3) 보석산지를 포함한 지역관광특화 방안2. 보석 관광 관련 시설의 개발3. 보석산업 육성을 위한 법제도의 개선Ⅴ. 외국인관광객과 의류상품1. 의류상품을 구매할 때2.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의복평가기준 요인과의 차이분석을 실시한 결과3. 실용적 요인, 심미적 요인, 상징․표현적 요인의 순으로 구매만족, 재구매의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Ⅵ. 외국인관광객과 템플스테이Ⅶ. 외국인관광객과 숙박시설1. 민박 상품의

  • [학사]해신드라마촬영지관광자원화전략
  • 방안과 기대효과에 대해 다루었다.제 6장은 결론으로 연구결과의 요약하고 제언을 하였다.Ⅱ. 이론적 연구제 1 절 관광지의 이론1. 관광지의 개념과 유형관광지는 관광객이 그의 일상생활공간을 떠나서 자신의 관광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일정시간 동안 체재하는 지역이다. 즉 자연관광자원, 인문관광자원, 그리고 복합적 관광자원 가운데 어느 한 가지 이상이 있기 때문에 이들 관광자원의 이용가치를 제고시키기 위한 숙박시설, 식음료시설, 편의시

  • 테마파크 운영사례 연구
  • 목 차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테마파크의 개념 1. 테마파크의 정의 및 요건 2. 테마파크의 특성3. 테마파크의 효과Ⅲ. 테마파크의 탄생과 발전과정 1. 탄생배경 2. 발전과정 Ⅳ. 테마파크의 유형1. 공간성 테마파크 2. 테마별 테마파크 3. 입지별 테마파크 Ⅴ. 테마파크 운영사례1. 성공사례 가. 도쿄 디즈니랜드 나. 용인 애버랜드 2. 실패사례 및 개선방안 가. 부산 미월드 나. 유로 디즈니랜드 Ⅵ. 맺음말※참고자료Ⅰ. 연구배경 및 목적사

  • [관광학] 지역축제의 현황과 발전방향
  • 축제의 지역경제 효과 평가 Ⅴ. 지역 축제의 성공 사례 분석(일본 삿포로 유키마츠리) 301. 일본 삿포로(札幌), 유키마츠리(雪祭り)의 개요 2.일본 삿포로(札幌), 유키마츠리(雪祭り)의 경제 효과 Ⅵ. 지역 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33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Ⅶ. 성공적 지역 축제를 위한 정책과제와 방향 371. 지역 축제의 문제점 2. 지역 축제 성공을 위한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