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생존전략과 M&A의 이해] 기업생존전략과 M&A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03 / 2019.12.24
- 4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업의 생존
1.생존전략
2. 내부개발과 M&A
Ⅱ. M&A의 동기
Ⅲ. M&A의 유형
1. M&A의 개념
2. M&A의 유형
Ⅳ. 기업인수 절차
1. M&A목적의 명확화
2. 매수대상기업의 물색 및 선정
3. 매수전략의 수립
4. 매수교섭의 개시
5. 기본합의서의 작성
6. 매수실사(Due Diligence)
7. 최종매수협상
8. 매수계약의 조인
9. 대금지불 및 사후관리
Ⅴ. 인수·합병의 전략 수립
1. 경영 전략과 인수· 합병
2. 인수· 합병의 전략적 활용
Ⅵ. 대상 기업의 선정
1. 대상 기업의 리스트 작성
2. 대상 기업의 정보 수집
3. 대상 기업의 선정 기준 작성과 최적의 대상 기업 선정
Ⅶ. 실 사
1.실사의 의의
2. 실질감사를 위한 구체적인 자료의 범위
Ⅷ.대상기업 평가방법
1. 가치평가의 개요
2. 기업가치 평가방법
Ⅸ.인수· 합병의 협상과 계약 과정
Ⅹ. 재원 조달 방법
1. 인수· 합병시의 대금 지급
2. 인수· 합병시의 자금 조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급변하는 국내외 경제환경하에서 생존과 성장을 위해 기업들은 보다 심각하게 새로운 경영전략을 검토, 추진하고 있음. 즉, 임금상승과 기술력의 한계에 따른 수출경쟁력의 약화, 시장개방 및 각종자유화정책에 의한 국내시장의 경쟁격화와 같은 국내경제환경변화와 지역별 경제BLOC화에 따른 신보호무역주의, WTO체제 등으로 대표되는 국제경제환경의 변화속에서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전세계를 경쟁상대로 생존과 성장을 위한 경제전쟁을치르고 있음. 이런 상황속에서 최근에 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주요경영전략은 크게 다음의 세가지 전략을 분류됨.
1) Reengineering
기업내부의 의사결정구조 및 조직구조 또는 인사고과, 급여제도 등을 보다 합리적으로 재구축하여 경영조직의 효율성을 강화시키려는 전략
2) Restructuring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기존의 사업구조 및 사업부문들에 대한 문제점, 전망 및 경쟁력을 재검토하여 보다 경쟁력있고 성장성있는 구조로 사업구조를 재편성하는 일련의 경영전략
3) Globalization
전세계를 사업무대로 삼는다는 시각에서 현지생산, 판매, 국제적 수직계열화, 해외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등 국제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전세계로 사업을 확대, 강화하려는 일련의 국제화, 세계화전략
앞의 세가지 전략중 ① Reengineering은 기업내부의 인사, 조직과 주로 관련된 전략이라 할 수 있고, ② Restructuring과 ③ Globalization은 외적 성장전략이라 할 수 있음. 그리고, 이런 외적 성장전략은 다음과 같이 세부전략으로 구체화되며 이들 세부전략은 결국 M&A의 동기 및 목적과 일맥상통하게 됨.
□ Restructuring(사업구조의 재편)
▶ Diversification(사업다각화) - 기존사업의 성숙, 사양화에 따라 새로운 성장사업으로의 진출을 통해 회사전체의 위험분산과 지속성장을 꾀하려는 전략
▶ 핵심사업의 강화, 확대 - 기존의 여러사업중 경쟁력과 성장성이 있는 핵심사업을 강화하고 집중 육성하는 전략
▶ Divestiture(부분매각) - 기존에 영위하고 있던 여러 사업중 경쟁력이 없거나 경영능력이 없는 일부사업을 매각하여 경영합리화를 꾀하려는 전략
□ Globalization(국제화, 세계화)
▶ 생산의 현지화 - 수출주도형 사업에 있어 판매국의 무역장벽에 대응하기 위하여 또는 생산 및 판매의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생산거점을 판매국 또는 경쟁력있는 주변국으로 이전 또는 확대하는 전략
▶ 시장지배력 강화 -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을 확대시키기 위해, 또는 원재료 조달의 안정화 및 판로의 안정화 등을 목적으로, 전후방 관련사업으로의 진출을 통해 생산 및 판매를 국제적으로 수직계열화하거나 동종경쟁업체와의 제휴 및 통합을 통해 수평계열화를 꾀하는 전략
▶ 기술경쟁력 강화 - 전세계를 무대로한 무한경쟁시대에 있어 기술력이 기업의 경쟁력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 내에서의 기술력 강화의 한계를 극복하고 선진기술의 확보, 습득을 위해 기술력있는 선진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또는 인수를 추진하는 전략
▶ 사업다각화 - 새로운 사업으로의 진출은 국내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해외로 부터의 기술도입, 전략적 제휴 및 해외기업의 인수를 통해 이루어질 수도 있는 것임.
내부개발과 M&A 두가지 추진전략은 그 성격상 각각의 장• 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최근과 같이 급변하는 경제환경하에서 의사결정에 따른 전략추진에 소요되는 시간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 보다 크다고 볼 때, 시간단축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M&A전략이 상대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음. 특히, 법적규제 및 기존 사업자들의 저항등으로 시장참여에 큰 제약이 따르는 업종 및 사업의 경우에 있어서는 기존회사의 인수를 통해 사업진출을 꾀하는 M&A경영전략이 최선의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임.
- 참고문헌
-
M&A의 규제와 전략책정요건에 관한 고찰
경남대학교산업경영연구소 ㆍ 김애영
국제 M&A 전략의 현황 및 전망
국회사무처 ㆍ 정수영
M&A의 합리적 전략 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 경영대학원 ㆍ 김용주
기업성장전략으로서의 기업의 M&A에 관한 연구
연세대 경영대학원 ㆍ 권영상
글로벌 경영을 위한 국제 M&A 전략에 대한 연구
동의대학교 중소기업발전연구소 ㆍ 최해진 정동섭
적대적 M&A 발전 가능성과 방어전략에 관한 소고
대구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ㆍ 이원근 이기수
한국기업의 해외진출전략으로서 M&A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ㆍ 빈봉식
매수기업전략으로서의 M&A
영남대학교경영대학원 ㆍ 김지수
적대적 M&A에 대한 대응 전략 연구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 ㆍ 황성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