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광고와 문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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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광고란 무엇인가
2) 광고의 어원
3) 광고의 정의
4) 광고의 기능
5) 광고의 필요성

2. 본론
Ⅰ 일본광고를 통해 알아보는 일본문화
Ⅱ 광고의 중요성
Ⅲ 공익광고
Ⅳ 글로벌 시대의 일본 광고의 특징
본문내용
1. 서론

1)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란 무엇인가? 우리 생활에서 일상화가 되고 있는 광고는 이제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삶의 일부분이 되었다. 광고하면 우선 떠오르는 것이 텔레비전화면에 비치는 화려하고 세련된 모델의 외관과 독창적인 카피 등을 떠올린다. 잘 만든 광고에 등장하는 모델은 금세 대중 스타로 각광을 받고 창의적인 카피는 소비자의 머리 속에 잘 기억되어 상품구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사회는 산업화와 정보 기술의 발달로 모든 제품을 대량생산하게 되었고, 이러한 대량생산은 대량소비로 이어져야 할 필요성을 증가시켰다. 광고는 이러한 대량생산을 대량소비로 연결시켜 주는 교량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정의 내릴 수 있다. 광고가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킨다는 측면에서 살펴볼 때,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에서는 광고가 기업마케팅의 한 부분이 되고 상품을 소비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상품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또한 단순히 위와 같은 산업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광고 자체가 과학적 조사를 바탕으로 하는 카피와 아트로 구성되기 때문에 광고를 가리켜 또 하나의 과학이요, 예술이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2) 광고의 어원

광고[廣告, advertising]란 글자 그대로 널리 알림이다. 국어사전에서 ‘광고’란 단어를 찾아보면 ①널리 세상에 알림 ②세인의 주의를 끌어서 구매력을 유발하고 손님을 흡수하기 위하여 상품 같은 것의 명칭이나 효능 등을 널리 선전하는 것 ③자기의 존재를 여러 사람에게 알리고 선전함 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오늘날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광고’라는 말이 언제부터 우리나라에서 사용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다만 광고라는 낱말이 퍼지게 된 것은 근대광고가 처음 나타난 1886년 2월 22일 <한성순보> 제 4호 이후인데, 이 근대광고에서는 ‘광고’ 가 아닌 <고배>라는 말을 사용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재미난 사실은 정작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광고’란 말을 사용한 광고는 1886년 6월 31일자 <한성순보> 제 22호에 계제 된 일본인이 낸 두 개의 광고였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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