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유아 음악 교육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음악 교육의 중요성
Ⅲ. 유아 음악 교육의 목표
Ⅳ. 음악교육과 창의력
1. 창의력
1) 창의력의 정의
2) 창의력 교육의 필요성
2. 음악교육을 통한 창의력 개발
1) 음악교육에서의 창의력
2) 유아 음악 교육에서의 창의력
Ⅴ. 음악교육에서의 시각적 자료의 활용
1. 그림자료와 그림 그리기의 활용
1) 그림자료
2) 그림 그리기
2. 시각적 사고와 시지각
3. 영상과 창의력과의 관계
4. 음악교육에서의 시각적 자료의 활용에 관련된 연구 및 교재
1) 코다이 교수법(Kodaly Method)에서의 시각적 자료
2) 오르프 접근법에서의 시각적 자료
3) 고든의 PMMA 검사에서의 시각적 자료
4) 푸어맨의 연구
5) 도머와 그롬코의 연구
Ⅵ. 유아 음악 교육과 교사의 역할
1. 유아 음악교육과 교사의 역할
2. 음악 감상을 위한 교사의 역할 및 교수학습방법
1) 감상하기 전 준비 활동
2) 선곡
3) 음악을 들려주는 방법
4) 표현하는 방법
Ⅶ. 결론
본문내용
유아의 음악 적성과 음악에 대한 개념과 형식 이해의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는 다양한 음악 경험의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듣기, 연주하기, 음악 창조하기 등과 같은 넓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러 가지 유형의 음악을 듣고, 자기 목소리와 소리를 낼 수 있는 도구와 악기 등으로 음악을 만들고, 창조하는 등의 기회를 유아들에게 많이 제공해야 한다.
또한 여러 가지 자료에서 선택한 악기와 노래의 레퍼토리 사이의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음악의 전체 분위기와 리듬에 따라 어린이와 함께 자주 움직이고 또는 음악에 맞추어 동작해 보도록 북돋아 준다. 무엇보다도 유아들이 음악을 지각하고, 몸과 마음을 음악에 맞추어 반응해 보며, 경우에 따라서는 느끼고 이해한 것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특별한 활동들을 통하여 유아들의 음악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 즉 강약, 빠르기, 음색, 박자, 지속과 선율적인 리듬, 높낮이, 멜로디, 화성, 악절, 반복되는 것과 대비되는 것, 음악적인 스타일 등이다. 이러한 활동들을 기본 활동으로 이용하고 모든 어린이들의 음악경험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음악활동들은 유아들에게 즐겁고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며 음악경험에서 자신의 전체적인 개념으로 이해하게 될 것이다.
유아음악교육은 유아의 창의성, 정서적 반응, 지적 능력의 성장, 언어와 신체발달, 자아 개념의 발달을 도와준다. 유아음악교육이 유아에게 미치는 발달을 살펴보면,
첫째,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탐색, 실험,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게 해 주기 때문에 유아의 창의성을 발달시켜준다.
둘째, 음악적 경험은 유아가 느끼는 표현력을 증진시켜 주고 그 밖에도 유아의 정서적인 반응능력을 증진시켜 준다.
셋째,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음에 대한 이해력을 개발하고 관계, 비교, 개념 통합을 자극하므로 지적인 성장을 도와준다. 음악적 경험은 유아가 음악 경험을 묘사하도록 자극하여 언어를 습득하게 하고, 노래 부르기와 듣기의 음악적 경험을 통해서 단어와 음의 형태를 배우도록 도와줌으로써 유아의 언어 발달을 도와준다.
넷째, 노래 부르기, 악기의 연주, 음률 활동 등을 통한 음악 경험은 유아들의 소근육과 대근육의 조절능력을 증진시켜주고 신체를 움직이는 실험과 탐색을 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유아의 신체발달을 도와준다.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가 한 인간으로서 자신을 알고 인정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지그몬트 프로이트
  • 분석(Psychoanalysis)과 꿈의 해석 1) 정신분석최면술을 사용한 프로이트와 브로이어의 히스테리에 관한 공동연구에서 히스테리 증상은 의식의 영향을 받지 않고서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있던 마음의 갈등이 본인의 의사와는 관계 없이 육체적인 증세로 변형되어 일어나는 정신적 에너지로 생기는 병임을 안다. 따라서 히스테리를 고치려면 무의식 속에 눌려 있던 감정을 정상적 통로를 통해서 의식계(意識界)로 방출(catharsis)하면 된다는 “카다르시스 이

  •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의미,중요성,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사교육,창의성교육,교사역할,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효과,전망 분석
  • 분석Ⅰ. 개요Ⅱ.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의미Ⅲ.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1. 신체 발달2. 시지각발달3. 지능 발달4. 정서 발달5. 환경 요인Ⅳ.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사교육Ⅴ.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창의성교육Ⅵ.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교사 역할Ⅶ.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효과Ⅷ.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전망참고문헌Ⅰ. 개요미술교육은 인간교육에 대한 심층

  • [사회문제] 조기 영어 교육론의 문제
  •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일반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동일하다. 학생들은 독해, 산수, 언어기술(language art), 과학, 사회생활, 미술, 음악, 체육 등의 과목을 제2언어를 통해서 제2언어로 이해력을 습득하고 필요한 말을 쉽게 하게 되면 모국어인 제1언어가 2-3학년에서 매일 30분내지 1시간에 걸쳐서 언어기술 과목으로 도입된다. 3-4학년 기간을 통해서 학생들이 진보해감에 따라 제1언어 학습이 양이 증가하며 5-6학년 동안에는 제1언어와 제2언어가 균형을 이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교육내용은 친숙하고 연계성이 있어야 한다.③ 정서는 장기기억의 다른 요소들과 연합되어 있으므로 유아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낸다.4) Gardner의 다중인지 이론 인지는 서로 다른 측면이 있다. 다중인지 이론의 입장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그룹공동연구는 유아들의 능력들을 연구과제의 각 영역 에서 발휘하게 함으로써 모두에게 의미있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인간은 언어적, 논리수학적, 음악적, 공간적, 신체운동적, 대인

  • [교육학] 조기외국어교육
  • 유아 혹은 태아까지 그 범위는 광대하게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태아에게 태교를 할 때 모친이 영어를 공부하면 그 태아가 그 영어학습을 받아들인다는 그러한 소문도 있었다. 물론 유아들도 유아원 혹은 어린이집이라는 곳에서 다양한 방법들로 교육을 받고 있다. 즉, 조기교육 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독일의 F.W.A.프뢰벨과 J.코메니우스가 창시자이다. 음악이나 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