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작품을 통해 살펴본 동서양의 원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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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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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양의 원근법
1) 르네상스시대의배경
2)회화기법의 네가지 혁신 중 원근법에 대하여.
2.우리나라의원근법
1)시대적배경
2)산수화의 원근법
3)서양화기법고과동양화기법
3.원근법이 나타난 작품과 특징
1)서양의 작품
①마사초 <성삼위일체>
②레오나르도 다빈치<모나리자> , 혹은 <라조콘다>
③레오나르도다빈치<최후의만찬>
2)우리나라의 작품
①정선<금강전도>
②이인상<수석도>
③윤두서<평사낙안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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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양의 원근법
1) 르네상스시대의배경
한 일단의 미술가들에 의해 새로운 미술을 창조하고 과거의 미술개념에서 탈피하려는 노력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시도는 로마와 베네치아로 전파되었고1500년경에는 북유럽 르네상스로 일컬어지는 네덜란드, 독일 , 프랑스 , 스페인. 영국등으로 퍼져 나갔다. 르네상스시대에는 그리스 로마의 미술과 문학이 재음미되었고 인체와생태계에 대한 과학적인 탐구가 이루어졌으며, 자연의 형태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려는 경향이 팽부하였다. 해부학과 같은 새로운 기술의 도움으로 화가들은 초상화,풍경화,신화나 종교내용을 주제로 한 회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였으며, 이러한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예술가의지위도 상승하여 르네상스 전성기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와미켈란젤로,라파엘로 같은 거장이 탄생하기도 하였다, 한편 신대륙의 과학적인 탐구로 인간이 스스로의 능력에 자신감을 가진 반면, 종교개혁으로 인해 교회는 뿌리째 흔들리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신이나 절대자에 대한 관심이 점차 식게 되고 인간에 대한 탐구가 활발해 졌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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