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화의 전통과 가사의 자연] 산수화의 전통과 가사의 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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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논의의 방향

Ⅱ. 연구사 검토

Ⅲ. 중국화론 및 한국적 수용

Ⅳ. 표현원칙 찾아내기
1. 원망가진근경찰(遠望可盡近景察)
2. 역동적 표현-말의 헌사함(대구, 반복, 활유)
3. 물아일체
4. 격조 높은 우아미의 표현

Ⅳ. 문화적 상징으로서의 산수

Ⅴ. 맺음말
본문내용
오랫동안 한국인을 지배해 온 사물관으로 과학과 상상의 중간지점인 유추적 발상양식을 들 수 있다. 과학적으로 있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분석하여 그것의 의미를 객관적으로 따지려는 과학적 관찰법으로 사물을 바라본 것도 아니며, 애당초 사실의 세계가 문제되지 않는 상상의 무대 위에 사물들을 올려놓은 것도 아니다. 사물을 보면서 윤리적인 유추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일상적인 경험의 세계에 토대를 두고 있었다. 예를 들어, 이규보가 매미에게서 청렴의 덕을 발견한 것은 매미가 나무로부터 먹이를 구하는 것을 보고, 짐승의 피가 아니라 맑은 이슬로 배를 채운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범위를 좁혀 자연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데도 이러한 전통적인 사물관은 우리에게 끊임없이 영향을 준다. 인간은 자연 현상을 논리에 의해 바라보고 이해하기도 하지만, 직관이나 감정에 의해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존재이다. 즉 자연 현상은 객관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인간이 어떻게 바라보려 하는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우리는 이러한 단편적인 사실들을 연결해 보면서 하나의 종합적인 의문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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